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목적 3 장학지도의 원리(W T Melchor) 4 장학의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장학은 교육행정의 실제와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부나 교육청 등과 같은 교육행정기관에는 장학을 담당하는 기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장학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의 교(원)장과 교(원)감도 장학담당자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영역의 하나인 장학행정에 대해 개념과 목적, 발달과정과 유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법규면 :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하여 중앙의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이다.
(2). 기능면 : 장학은 교사와 학생간의 교육작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조언하는 전문적 봉사활동이다.
(3). 이념면 : 학생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의 제반 지도활동이다.
※장학(supervision)이라는 말은 어원적으로 ‘위에서 내려다본다(superior+vision)’는 뜻을 내포하고 있어서 감독의 기능을 갖고 발달하였으며, 실제로 서구에서는 시학(視學:inspection)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미국에서는 ‘supervision이라고 사용되고 있다.
2. 장학의 목적
(1). 교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장학을 통해 학교교육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신장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2). 21세기를 선도하는 자율적·창의적·도덕적 인간육성을 위해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수용하며 소질, 특기, 잠재력을 계발하는 새로운 교육을 창조하기 위한 지원 및 봉사활동이다.
(3). 학교단위의 자율장학 활성화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을 제고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41. 과학적 관리론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44. 학교조직의 성격45. 요청장학, 약식장학, 컨설팅장학 그리고 멘토링장학46. 변혁적 리더십47.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48.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그리고 교과교실제49.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50. 파이너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강의 : 교육학개론1. 교육과정의 개념가. 교육과정의 어의나. 교육과정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정의3) 관점에 따른 정의다.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의 수준가. 교육과정의 층위1) 공식적 의도된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나. 교육과정의 수준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2)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4)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3. 교육과정의 구성가. 구성1) 구성요소2) 상호관

  • 장학론 레포트
  • 지도조언’, ‘지도행정’또는 ‘장학’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장학은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교수활동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전문적․기술적․봉사적 활동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와 같이 장학은 학교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요체인 교수․학습의 향상을 위한 활동이라고 볼 때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2. 장학의 발달과정1) 관리장학 시대(1750~1930)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으로 ‘과학적 장학이’ 강조되었으며 과학적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연구논문 분과전국학교체육연구대회 보고서주제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분과 : 연구논문 )연구자현황소속교육지원청소속학교교사출품자 명Mobile 전화번호E-mail 주소목 차논문요약 ⅴ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23. 연구 문제 24. 연구의 제한점 35. 용어의 정의 3Ⅱ. 이론적 배경 41. 줄넘기 운동 42.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 93.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

  • 교육행정 총정리
  •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