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목적 3 장학지도의 원리(W T Melchor) 4 장학의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학은 교육행정의 실제와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부나 교육청 등과 같은 교육행정기관에는 장학을 담당하는 기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장학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의 교(원)장과 교(원)감도 장학담당자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영역의 하나인 장학행정에 대해 개념과 목적, 발달과정과 유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법규면 :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하여 중앙의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이다.
(2). 기능면 : 장학은 교사와 학생간의 교육작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조언하는 전문적 봉사활동이다.
(3). 이념면 : 학생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의 제반 지도활동이다.
※장학(supervision)이라는 말은 어원적으로 ‘위에서 내려다본다(superior+vision)’는 뜻을 내포하고 있어서 감독의 기능을 갖고 발달하였으며, 실제로 서구에서는 시학(視學:inspection)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미국에서는 ‘supervision이라고 사용되고 있다.
2. 장학의 목적
(1). 교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장학을 통해 학교교육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신장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2). 21세기를 선도하는 자율적·창의적·도덕적 인간육성을 위해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수용하며 소질, 특기, 잠재력을 계발하는 새로운 교육을 창조하기 위한 지원 및 봉사활동이다.
(3). 학교단위의 자율장학 활성화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을 제고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