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 최초로 고시된 이후 6차례에 걸쳐 사회적, 정치적, 학문적 변화와 요구를 민감하게 수용하며 개정되어 왔다. 2차는 10년, 3차는 2년, 4차는 6년, 5차는 5년, 6차는 6년 만에 개정되었다.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이 교육부의 고시로서 공고된 것은 1998년 6월 30일이었으며 현재 8년이 경과하고 있다.
Ⅰ.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개발을 위한 방향 설정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이 무엇인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유치원 교육과정이 개정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사회적 요구와 현행 교육과정의 실태 조사 연구 결과 등을 중심으로 논의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사람-자연 존중 세계관이 반영된 교육과정에 대한 21세기의 시대적 요구
21세기는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정보화 시대에 도래함으로써 급격한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지식 정보화 시대는 그 엄청난 변화와 발전과 함께 또 한 편에서는 산업사회의 빈부 격차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소유와 기회의 심각한 불균형으로 인한 불평등, 인간성 상실과 갈등, 환경문제의 증대가 예견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 인류가 처한 인간성 회복과 환경문제의 심화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점은 21세기 인류사회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지식 정보화시대를 맞이한 현재화 미래사회에서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이러한 이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개정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2) 국가 존속이 위협 받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가치관 반영의 요구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이 가속화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세계 최저의 합계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다. 저출산으로 국가위기에 처한 현 국가적 상황은 유아기부터 인간애와 가족애 등이 강조되는 가치관 교육이 생활화되도록 하는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을 필요로 한다. 우리의 전통적 세계관이기도 하며, 지식정보화시대의 사회의 요구이기도 한 사람-자연 존중 세계관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교육과정에 반영되어야 하는 것이다.
(3) 가족구조 변화와 여성의 사회진출에 따른 사회적 요구
지금까지 종일제 프로그램은 주로 저소득층 취업모의 자녀들을 위해 보육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중산층 이상의 취업모가 증가함에 따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주는 종일제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많은 유치원들이 종일제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이에 대한 교육과정의 개발은 아직 미흡한 단계이어서, 연장된 시간을 단순히 특기 재능교육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4) 유아교육 정체성 확립에 대한 요구
유아교육은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다른 학교 교육과는 달리 정체성이 혼돈되어 있다. 초 중 고등학교의 경우는 누가, 누구를, 어디서, 무엇을 가르치는가에 대한 인식이 일관적인데 반해 유아교육의 경우는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유아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 어디인지, 그리고 무엇을 가르치는 지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다. 유아교육은 놀이중심의 통합교육으로서 교과중심의 구조적 교육을 하는 초등학교와 다른 고유한 특성을 가진 학교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그 발달특성으로 인해 보육을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는 가정ㅎ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는 학교 교육이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놀이중심의 통합교육이 강조되어 지식 개념위주의 구조적 초등교육과 차별화 되는 특성이 더욱 드러나도록 개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반편견 교육을 위한 유아 교사의 새로운 접근 -창지사-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단체급식관리3A)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 급식의 현황과 결식아동급식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프로그램과 아동 지원 프로그램이 맞물려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다. 부모세대와 아동세대를 연결하는 프로그램이 나와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두 세대에 대한 동시적 접근은 시너지적 효과를 통해 부모의 경제적 능력은 물론 양육능력의 향상을 가져와서 아동대상 프로그램에서 얻어진 긍정적 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다. 6. 결식아동의 급식문제해결을 위한 보고서 작성교육청으로부터 결식학생 실태 파악 공문을 받은 교사는 별 생각 없이

  • 무상보육에 따른 영유아의 애착
  • 보고서라는 프로그램에 의하면 이 신체적 접촉 크게 말해 애착 아기와 아기를 돌보는 사람, 즉 엄마와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이라는 것은 아기의 정서적 성장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고 말하고 있다. 아기와 엄마는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밀접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입력이 되어있는데 이런 관계는 안아주거나 바라보거나 미소 짓는 식의 대화를 통해 그리고 엄마의 보호와 사랑 접촉을 통하여 발전 된다. 이 행위들을 통하

  • [아동 건강 교육] 시설방문
  • 아동건강교육 시설 방문 목차 I. 서론1.동기2.기관의 소개Ⅱ.본론1. 기관의 위생안전영양에 관한 보육 프로그램 1) 안전프로그램2) 건강영양 프로그램2.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표에 따른 환경구성 평가1)안전에 관한 환경구성2) 위생에 관한 환경구성Ⅲ.결론Ⅳ.참고문헌I. 서론1. 동기영유아의 안전사고는 영유아에게 신체적으로 영구적인 결함을 초래하거나 사망에 이르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지능, 정서, 사회성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및 운영, 실제,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등에 대해 살펴보고 발표자료 근거로서 요약해 보았다.1.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의 소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란 ?1 프로그램의 창안과 역사적배경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 은 이탈리아에서 지난 30여년에 걸쳐 교사, 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한 일원이 되어 발전시켜온 독특한 영유아교육체제로서, 이탈리아 교육학자 로리스 말라구찌 LorisMalaguzzi, 1920

  •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실태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를 선정하여 영아발달을 도울 수 있는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 특별활동 문제점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 및 영아발달을 도울 수 있는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정부는 24개월 이전 영아의 경우 특별활동을 하지 않도록 따로 지침을 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부모들은 굳이 24개월 이전 아이에게 특별활동을 실시하는 어린이집이라면 활동을 하는 목표와 방법, 취지 등을 확인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에서는 영아의 경우 특별활동을 제한하여 얻어지는 효과와 위와 같이 특별활동을 개선하여 얻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