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 최초로 고시된 이후 6차례에 걸쳐 사회적, 정치적, 학문적 변화와 요구를 민감하게 수용하며 개정되어 왔다. 2차는 10년, 3차는 2년, 4차는 6년, 5차는 5년, 6차는 6년 만에 개정되었다.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이 교육부의 고시로서 공고된 것은 1998년 6월 30일이었으며 현재 8년이 경과하고 있다.
Ⅰ.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개발을 위한 방향 설정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이 무엇인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유치원 교육과정이 개정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사회적 요구와 현행 교육과정의 실태 조사 연구 결과 등을 중심으로 논의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사람-자연 존중 세계관이 반영된 교육과정에 대한 21세기의 시대적 요구
21세기는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정보화 시대에 도래함으로써 급격한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지식 정보화 시대는 그 엄청난 변화와 발전과 함께 또 한 편에서는 산업사회의 빈부 격차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소유와 기회의 심각한 불균형으로 인한 불평등, 인간성 상실과 갈등, 환경문제의 증대가 예견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 인류가 처한 인간성 회복과 환경문제의 심화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점은 21세기 인류사회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지식 정보화시대를 맞이한 현재화 미래사회에서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이러한 이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개정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2) 국가 존속이 위협 받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가치관 반영의 요구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이 가속화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세계 최저의 합계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다. 저출산으로 국가위기에 처한 현 국가적 상황은 유아기부터 인간애와 가족애 등이 강조되는 가치관 교육이 생활화되도록 하는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을 필요로 한다. 우리의 전통적 세계관이기도 하며, 지식정보화시대의 사회의 요구이기도 한 사람-자연 존중 세계관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교육과정에 반영되어야 하는 것이다.
(3) 가족구조 변화와 여성의 사회진출에 따른 사회적 요구
지금까지 종일제 프로그램은 주로 저소득층 취업모의 자녀들을 위해 보육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중산층 이상의 취업모가 증가함에 따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주는 종일제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많은 유치원들이 종일제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이에 대한 교육과정의 개발은 아직 미흡한 단계이어서, 연장된 시간을 단순히 특기 재능교육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4) 유아교육 정체성 확립에 대한 요구
유아교육은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다른 학교 교육과는 달리 정체성이 혼돈되어 있다. 초 중 고등학교의 경우는 누가, 누구를, 어디서, 무엇을 가르치는가에 대한 인식이 일관적인데 반해 유아교육의 경우는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유아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 어디인지, 그리고 무엇을 가르치는 지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다. 유아교육은 놀이중심의 통합교육으로서 교과중심의 구조적 교육을 하는 초등학교와 다른 고유한 특성을 가진 학교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그 발달특성으로 인해 보육을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는 가정ㅎ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는 학교 교육이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놀이중심의 통합교육이 강조되어 지식 개념위주의 구조적 초등교육과 차별화 되는 특성이 더욱 드러나도록 개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반편견 교육을 위한 유아 교사의 새로운 접근 -창지사-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치료] 영화 `말아톤` 발달장애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