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 - 유아교육기관 인사관리로서의 담임교사 학급배정에 관한 원장의 인식 및 실태 - 1 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2 인사관리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
유아교육기관 인사관리로서의 담임교사
학급배정에 관한 원장의 인식 및 실태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의 양적인 팽창과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되고 있다. 양질의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이다. 아이들과 하루 종일 함께하는 교사의 일거수일투족은 유아들에게 투시되어 마치 스펀지를 흡수하듯이 유아는 교사의 모든 것을 흡수한다.
교사의 전문성은 양질의 보육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요소로(유희정, 1996) 교육프로그램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강력한 매개체이다(Bloom & Sheerer, 1992; Bredekamp, 1989).
우수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 중에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우수한 인력을 유치하는 것과 교사의 기질과 적성에 따라 각 연령에 적합한 반에 교사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 인사관리요소로 부각되고 있다(김재환, 1988; 문원선, 2000; 박영실, 2001).
유아교육기관에서 시설, 설비 등 물리적인 환경이 아무리 잘 갖추어져도 결국 운영을 하는 것은 사람이므로 사람을 잘 선택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인사관리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하며(김명환, 1986),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직원에 대한 제반 인사관리 규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이영석, 1997).
Ⅱ. 이론적 배경
1. 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1) 인사관리의 의미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자원을 채용하고, 이들의 현재적 또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효율적으로 경영 활동에 이용하기 위해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관리 활동이다.
자격을 갖춘 교직원을 선발 임용하여 배치, 근무평정, 승진, 보수와 희생, 근무분담, 연수, 징계, 퇴직 등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2008). 유아교육기관은 시설이 상대적으로 작고, 교직원의 인원수가 적어서 한 사람이 여러 가지의 업무를 겸하는 특성이 있어서 인사관리를 합리적, 탄력적으로 하지 않으면 유아교육기관의 성과에 따라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인사관리의 중요성
- Decker & Decker(1976, 45)교사의 역할은 유아를 보호하는 일과 양육하는 일의 이중적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명희, 심화식 (200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경기도: 양서원.
김성환 (2011).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쉽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학위논문
김재환 (1988). 유아교사의 인사관리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숙명 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희 (2007).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에 대한 인식.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최선경 (2014). 유아교육기관 인사관리로서의 담임교사 학급배정에 관한 원장의 인식 및 실태. 경성 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