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 - 유아교육기관 인사관리로서의 담임교사 학급배정에 관한 원장의 인식 및 실태 - 1 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2 인사관리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
유아교육기관 인사관리로서의 담임교사
학급배정에 관한 원장의 인식 및 실태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의 양적인 팽창과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되고 있다. 양질의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이다. 아이들과 하루 종일 함께하는 교사의 일거수일투족은 유아들에게 투시되어 마치 스펀지를 흡수하듯이 유아는 교사의 모든 것을 흡수한다.
교사의 전문성은 양질의 보육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요소로(유희정, 1996) 교육프로그램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강력한 매개체이다(Bloom & Sheerer, 1992; Bredekamp, 1989).
우수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 중에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우수한 인력을 유치하는 것과 교사의 기질과 적성에 따라 각 연령에 적합한 반에 교사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 인사관리요소로 부각되고 있다(김재환, 1988; 문원선, 2000; 박영실, 2001).
유아교육기관에서 시설, 설비 등 물리적인 환경이 아무리 잘 갖추어져도 결국 운영을 하는 것은 사람이므로 사람을 잘 선택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인사관리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하며(김명환, 1986),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직원에 대한 제반 인사관리 규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이영석, 1997).
Ⅱ. 이론적 배경
1. 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1) 인사관리의 의미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자원을 채용하고, 이들의 현재적 또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효율적으로 경영 활동에 이용하기 위해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관리 활동이다.
자격을 갖춘 교직원을 선발 임용하여 배치, 근무평정, 승진, 보수와 희생, 근무분담, 연수, 징계, 퇴직 등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2008). 유아교육기관은 시설이 상대적으로 작고, 교직원의 인원수가 적어서 한 사람이 여러 가지의 업무를 겸하는 특성이 있어서 인사관리를 합리적, 탄력적으로 하지 않으면 유아교육기관의 성과에 따라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인사관리의 중요성
- Decker & Decker(1976, 45)교사의 역할은 유아를 보호하는 일과 양육하는 일의 이중적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명희, 심화식 (200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경기도: 양서원.
김성환 (2011).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쉽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학위논문
김재환 (1988). 유아교사의 인사관리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숙명 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희 (2007).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에 대한 인식.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최선경 (2014). 유아교육기관 인사관리로서의 담임교사 학급배정에 관한 원장의 인식 및 실태. 경성 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인사관리 - 1 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2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종별 자격기준 3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배치기준 4 유아교육기관의 채용 및 절차
  • 2)어린이집 교직원의 종별 자격기준3.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배치기준1)유치원의 교직원의 배치기준2)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4.유아교육기관의 채용 및 절차1)유아교사의 임용2)선발기준 및 절차3)승진5.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의 자질 및 역할1)유치원 교직원의 자질2)유치원 교직원의 역할3)어린이집 교직원의 자질4)어린이집 교직원의 역할Ⅲ.결론Ⅳ.참고문헌유아교육행정의 인사관리Ⅰ.서론1.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1)인사관리의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1) 실습기관의 교육환경00어린이집은 3층 건물로 되어 있다. 운동장과 유치원 앞마당은 유아들이 체육활라동을 할 시설이 잘 갖추고 있으며, 화단이 있어 식물들이 자란 모습을 ㅎ관찰할 수 있도록 여러 식물과 꽃을 제배하고 있다. 지하1층에는 체육실과 조리실이 있고, 1층에는 원장실, 화장실, 4,5세반 교실이 있다. 그리고 2층에는 3,6,7세반 교실과 화장실이 있다. 그리고 3층에는 여러 교육실습과 연극활동을 할 수 있는 교육시설로 되어 있어 유아들이

  • [졸업논문][유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에 관한 연구
  • 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은 무엇인가?셋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현재의 연계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무엇인가?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발달선상에서 볼 때 유아기와 아동기는 연계성의 부분에서 매우 유사한 측면이 많다. 그리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두 교육기관 간의 교육제도 및 행정 체제, 교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해 중앙의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시 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지방교육 행정조직 수준에서의 장학(학무 장학): 교육활동을 위한 장학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학생의 활동지도, 교육기관의 감독 을 통해 지방의 학무를 총괄하는 개선활동-학교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수업장학):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의 교 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내에서의 제반 지도 활동-학급조직 수준

  •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
  • 지체장애아교육 과제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강원, 전북, 전남, 광주 지역의 지체장애학교비교분석-전북재활학교, 광주은혜학교 전주유화학교, 여수여명학교, 동암재활학교, 춘천동원학교비교분석목 차1. 학교현황비교 1) 학제운영실태 2) 학급분류 및 운영실태 2. 학교교육비교 1) 교육목표비교 및 분석 2) 교육방향비교 및 분석 3) 주요교육활동 비교 및 분석 4) 특색사업비교 및 분석 5) 교육과정비교 및 분석 3. 학교안내와 학교관련기사 소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