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 교통안전지도의 필요성,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통안전
교통안전지도의 필요성
어린이 스스로 교통사고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교통안전 교육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음
특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안전태도 및 습관의
형성과 생명존중의 가치관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
이러한 태도와 가치관은 오랜 시간에 걸친 생활 속에서 습관화 하는 데서
형성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아동초기부터 반복 교육과 생활 지도가 요구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 자료 : 경찰청(2010), [교통사고통계]
구 분
사고건수
사망자(명)
부상자(명)
전 체
일평균
전 체
일평균
전체교통사고
231,990
5,838
16
361,875
991
어린이교통사고
18,092
154
0.4
22,257
61
* 자료 : 2008년 통계치, 도로교통공단(2010), [OECD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OECD 나라별 10만명당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수]
OECD 평균 1.6명
1.9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
학교와 집 근방에서 보행 중 사망자가 증가한다.
특히 오후 시간대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저학년 교통사고 사망 및 부상비율이 높다.
발생시간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발생시간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총 계
18,092
154
22,257
00~02시
244
3
308
12~14시
2,077
13
2,547
02~04시
70
0
100
14~16시
3,099
40
3,691
04~06시
66
1
83
16~18시
3,706
25
4,430
06~08시
421
1
503
18~20시
3,028
25
3,608
08~10시
1,546
11
2,109
20~22시
1,797
11
2,278
10~12시
1,143
14
1,457
22~24시
895
10
1,143
어린이 교통사고 일반적 사고 유형
횡단 시 초록불이 켜지자마자 바로 뛰어가는 경우
갑자기 차도로 뛰어드는 급작스런 행위가 있을 경우
무단횡단 하는 경우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를 급하게 뛰어 건너는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지도를 위한 사랑나누기 운동, 청소년 유해지역 및 교문 앞 “사랑의 편지”나누기, 각 학교 보이스카웃, 걸스카웃, 누리단, 아람단, RCY 등과 협력하여 지역봉사를 하고 있다.둘째, “교통 및 거리질서, 청소년 안전대피 및 귀가지도 활동”으로서 도로교통안전협회와 연계하여 학교 앞 건널목 지키기 활동, 노원 경찰서와 연계하여 지역방범 단속활동을 실시하고 있다.셋째, “공해추방 및 환경보호 운동”으로서는 불암산 산길 걷기 대회 및 자연보호

  • [교통사고, 어린이교통사고, 학생교통사고, 교통안전] 교통사고의 원인, 교통사고의 현황과 어린이교통사고(학생교통사고)의 실태 및 어린이교통안전(학생교통안전)의 증진 방안 분석
  • 현황 분석3. 제1당사자 종별에 따른 교통사고 현황 분석4. 사고 시 상태와 연령층에 따른 교통사고 현황 분석5. 성별 및 연령층에 따른 교통사고 현황 분석Ⅳ. 어린이교통사고(학생교통사고)의 실태1. 교통사고 발생추이2. 어린이 교통사고 추이 및 특성Ⅴ. 어린이교통안전(학생교통안전)의 증진 방안1. 사고예방을 위한 교육체계 정비1) 교통안전 현장 실습교육을 위한 어린이 교통교육장 설치2) 교통안전의 생활화습관화3) 등하교시 현장 지도4)

  • [유아교육논문]유치원의 안전교육 실태
  • 안전사고의 유형은 창이나 문에 손이 끼임, 안전창살 미비로 인한 사고로부터 시작하여 동료관계에서 발생하는 싸움, 안전교육 미비로 인한 부주의까지 매우 다양하다(이희정, 1997).결국 유아교육기관은 시설자체가 안전한 환경으로 갖추어져 있다 하더라도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볼 때 누군가 다칠 위험성은 항상 잠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삼성 어린이개발센터, 1998).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은 주위와의 관계 안에서 그리고 일상생활들 속

  • 어린이 안전교육 법적 규정에서 강화되어야 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통안전교육제도현재 한국의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제1항1호에서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규정한 교육내용은 「아동복지법」 제31조와 동법 「시행령」제28조1항에 근거한 것인데 그것은 첫째, 교통안전교육 시간은 2개월에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교육방법은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시청각 교육, 실습교육 또는 현장학습, 일상생활을 통한 반복 지도 및 부

  • 자원봉사론2020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 중 한 국
  • . 따라서 국제기구, 국가, 지역 공동체 등과 함께 협력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폭넓은 연대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참고 자료권병옥.(2018).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보건복지부 승인통계 (2018), 사회복지 자원봉사 통계현황.김현자 역 (2015), 자원봉사:사랑의 공동체, 희성출판사.남미애(2011), 영국미국일본의 자원봉사활동 발전과정 비교연구, 부산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