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통안전교육의 개요와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개요,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교통안전 사고유형과 예방법, 교통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교통안전 교육의 개념 및 목표
1) 유아교통안전 교육의 개념
2) 유아교통안전 교육의 목표

2. 유치원 교통안전교육의 기본방향

3. 어린이 교통사고 빈발 원인

4.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필요성

5. 유아기 행동특성 및 교통사고 행동특성

6.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1) 연도별 아동안전사고 사망자 수
2) 아동안전사고 사망자 유형별 현황
3)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현황
4) OECD회원국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수 비교
5) 사고 시 상태별 어린이 사망자 및 부상자 구성비
6) 어린이 교통사고의 시간대
7) 어린이 교통사고의 연령대

7. 교통안전 사고유형과 예방법

8. 교통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유아기 교통안전교육의 내용
2)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통안전교육
3)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개요와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

1. 유아교통안전 교육의 개념 및 목표

1) 유아교통안전 교육의 개념
유아교통안전 교육이란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로부터 유아의 안전한 생활의 유지 및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 스스로 사고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전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시키고 질서 및 안전을 지키려는 태도를 형성시켜 자발적인 자기보호와 타인의 피해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교통안전교육은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교통사고에 관한 지식, 태도, 능력을 형성하려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유아교통안전 교육의 목표
유아교통안전 교육의 목표는 교통상황에서 그들이 스스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유아기에 올바른 교통행동을 익히는 것은 장래에 자신과 남의 생명을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준수하는 바람직한 교통사회인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변정희, 2006).
참고문헌
김일옥,이정은(2007)「아동안전관리(3판)」서울: 양서원
곽은복(2003)「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서울: 창지사
경찰청(2012)「2011 도로교통안전백서」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4)「어린이 교통사고현황 보고서」
안전신문사(2010)「어린이 안전교육 실태와 추진방향」월간 안전 2010년 7월
세이프키즈코리아「어린이들이 꼭 지켜야 할 교통안전 이야기」
변정희(2006)「유아교육기관의 교통안전교육 실태와 요구도에 대한 연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유선희(2004)「통합적 활동을 통한 유치원 교통안전 교육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유선미(2004)「이야기 꾸미기를 통한 교통안전교육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 및 사고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대한산업안전협회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교직실무3A]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안전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2019-2학기 방통대 과제물교직실무 3학년 A형과제명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안전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 안전교육의 개요1) 기본개념2) 주요목적3) 지도원리4) 내용 영역2.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1) 가정2) 유아교육기관3) 지역사회3. 안전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1) 소방안전2) 교통안전3) 환경안전4) 놀이안전5) 위생안전6) 시설안전Ⅲ. 결 론Ⅳ. 참

  • 유아건강교육 C형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i. 활동 - 1 : 잘못 먹는 약은 독이에요*연령/영역 만 3~5세 / 안전교육 *누리과정 관련요소의사소통> 듣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의사소통> 말하기>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사회관계>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활동개요① 약을 먹었던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 유아를 위한 교통안전
  • 유아를 위한 교통안전 목 차 Ⅰ. 이론편1.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2. 교통안전 교육에 대한 이해3. 영유아의 특성 및 영유아기 교통사고의 유형4. 영유아 교통사고 예방대책 및 대처방법Ⅱ. 실제편1. 교통안전교육의 실제2. 교통안전교육 지도방안3. 신문기사 및 동영상 자료Ⅲ. 토론문제Ⅰ. 이론 편1)‘교통안전교육이란? 유아가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교통에 대한 안전시각과 태도 및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

  • [교과교육론] 제 5장 교수-학습활동
  • 안전 - 낯선 사람 알아보기 위해 게임하기, 사진 사용하기, 낯선 사람이 접근하는 방법을 역할놀이를 통해 알도록 하기, 지역사회 보호기관에 대해 편안하게 느끼기4) 건강과 안전생활 교육 활동의 예바퀴달린 놀잇감 안전① 주제 : 함께 놀아요② 개요 : 안전규칙을 알고 적절히 행동하기, 실제 놀잇감이나 스케이트보드, 롤러스케이트, 세발 자전거 등 아동용 교통기관의 그림을 가져오기, 유치원에서 준비하여 사용해 보고 적절한 규칙을 만들어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아동건강교육 공통과제/B형1. 영유아건강교육에 대한 개요1) 건강교육의 필요성① 건강관리의 중요성② 건강교육의 필요성2) 건강교육의 목표① 감각능력② 운동능력③ 신체활동④ 생활태도⑤ 안전한 생활습관2.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비교공통과제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① 내용체계② 영역별 세부내용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① 목표② 내용3) 공통점과 차이점① 교육과정의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