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식민지 근대화론의 논리를 서술하고 이에 대해 비판 또는 평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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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식민지 근대화론의 논리를 서술하고 이에 대해 비판 또는 평가하라.
본문내용
A. 식민지 근대화론의 논리를 서술하고 이에 대해 비판 또는 평가하라.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일제 하에서 일방적으로 수탈당하기만 했다는 것이 아닌 우리나라가 식민지 하에서 근대화되어갔다는 것을 나타낸다.
일제강점기는 우리에게 지우고 싶은 상처이다. 강점당한 그 시기가 문명화가 가장 빠른 시기였으며 우리민족에게는 근대화를 가장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었던 시기였다. 그것과 함께 일본이 한국인에 의한 자율적 문명화와 근대화를 가로막은 시기였다는 생각이 함께 한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주권을 강탈하고 국토를 강점했으며 우리를 노예화했고 모든 사업 등을 독점 지배하였으며 , 전통적인 공동체 사회와 민족문화를 파괴하고 민족말살 정책을 강행하였던 것이다. 우리에게 일제강점기는 이렇게 해석되었다.
그러다 우리가 1960년대에 눈부신 경제성장이 이루어졌다. 일본은 과거 일본에 지배에 있었던 한국과 대만이 일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고 말하며, 두 나라가 신흥 산업국에 도달한 것은 과거에 일본의 식민지였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그러면서 자기네들이 식민통치를 하면서 한국의 근대화 산업화에 도움을 주었다는 주장을 내세우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식민지 근대화론”, “식민지 개발론”이다.
일본은 이것을 외국에 선전물로 뿌렸다. 일본은 자신들이 개혁이니 근대화니 하며 말을 미화시켰지만 우리에게 있어선 전혀 그렇지 못하다.
우리가 정말 강점 하에서 개혁, 성장이 되었더라도 “식민지 근대화론”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제 강점 후에 정말 개혁이 되고 성장이 되었다 할지라도 일본이 우리에게 “너네가 개혁하는데 우리가 도움을 줄게” 하며 순조롭게 협약을 한 것이 아니다. 일본은 강제적으로 우리나라를 수탈하기 위해 많은 한국인을 희생시켰고 무력에 의해 강제적으로 우리나라를 다스렸다. 그것이 정말 근대화란 말인가. 식민지 근대화론은 수탈과 저항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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