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근대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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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제 치하 수탈론
2. 내재적 발전 - 자본주의 맹아론
3. 식민지 근대화론의 발단
4. 경제적 관점 - 토지산업과 산미증식
5. 경제적 관점 - 공업화와 탄광
6. 경제적 관점 - 소득수준의 불균형
7. 교육/정치적 관점 - 민족 말살 정책과 황국 신민화
본문내용
도전 받는 자본주의 맹아론
다른 한 편에서는 자본주의 맹아론의 한계로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가장 큰 맹점으로 지적 받은 점은 자본주의 맹아론, 즉 내재적 발전론이 유럽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유럽 중심주의 역사관의 연속이라는 점이었다. 동아시아적 역사 배경 위에 서구와 똑 같은 절차를 밟아 진보할 수 있다는 ‘가설’ 자체가 한계적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그 ‘가설’의 가능성을 높게 산다고 해도 서구의 경우 자본주의 맹아가 본격적으로 체계를 확립하고 발전하기 까지는 수 백 년의 시간이 걸렸다는 점도 의문시 되기도 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자본주의 맹아론과 내재적 발전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을 지적하며 ‘식민지 근대화론’이 대두되기도 한다. 이는 한국 자본주의의 발전의 계기가 식민시대의 자본주의 이식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보는 주장이다.

참고
1) <제 식민지 근대화론 문제 검토> - 이만열,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2)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 이덕일 저, 출판 - 석필(1997.6.30)
3)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 신용하
4) 한국의 식민지 근대성 – 신기욱
5) 한국 위키백과 ko.wikipedia.org




식민지 근대화론의 발단


한국에서 일제 강점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 이래로 한국은 일제 강점기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 의견들이 일반적인 관점이었다. 조선 후기 시대부터 자본주의가 싹트고 있었다고 주장하는 '내재적 발전론'과 '자본주의 맹아론'은 한국 사회의 자주적 발전이 가능한 여러 가지 가능성들을 일제의 침략으로 왜곡 되었다는 것을 밝히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
반면 고종의 무능과 명성황후를 비롯한 민씨 척족에 의해 피폐해진 조선을 일본이 합병함으로써 한국의 산업화와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의 학자들을 통해 정체성론의 일환으로 주장되었다. 이 이론은 한국에서는 50~60년대에 일소되었다. 현대의 식민지 근대화론은 개발 경제학에서 60~70년대의 생산 요소, 80년대의 내재적 기술 발전에 따른 경제 성장 모델이 한국에 들어맞지 않자 90년대 들어서 결국 개발경제학자들이 제도로 이를 설명하려고 하였는데, 한국은 근대적 사유재산 제도, 회사법, 행정-사법 분리가 잘 갖추어져 급격한 경제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이 제도들이 일제 강점기에서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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