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 샤이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샤이닝
우선 레포트를 쓰기 전 근래의 영화를 선택하지 않고 ‘샤이닝’이라는 오래된 영화를 선택한 이유는 저는 영화를 보는 것을 싫어해서 영화관에 가지 않고 집에서 노트북으로 볼 수 있는 영화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구성이 좋아서 사람이 죽기 전 꼭 봐야할 공포영화 10순위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화 전체를 연출자의 관점에서 바라 본 것이 아니라 한 장면을 가지고 그 장면을 연출자의 관점으로 보고 분석해 보았습니다.
영화의 전체 줄거리
은퇴한 교사인 잭은 조용한 곳에서 희곡창작을 위해 겨울 동안 오버룩호텔을 관리하는 하는 일을 맡게 된다. 아내 웬디, 아들 데니와 함께 호텔에 도착한 잭. 하지만 그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감을 잃어 간다. 이렇게 가장으로써 관리인으로써 자신의 의무에 대한 강박관념에 시달리던 잭은 호텔의 악령들에 물들어 점차 미쳐가기 시작한다.
한편 영혼과 소통하는 능력(샤이닝)을 갖고 있던 아들 데니는 그런 아버지를 걱정한다. 그는 호텔의 이상한 기운을 알아채고 자신에게 경고하는 환청을 듣기도 하고 유령들을 접하기도 하며 자폐아같은 모습으로 변해 간다.
그러던 중 잭의 환상인지 아니면 유령들의 장난인지 모를 파티를 둘러보던 잭은 그곳에서 가족을 모두 죽였다는 전 지배인 그래드와 만나는데 그로부터 호텔관리를 위해 아들을 죽이라는 말을 듣는다. 폭설로 인해 호텔은 고립무원이 되고 잭을 찾던 아내 웬디는 그 동안 작업해 놓은 All Work & No Play Makes Jack A Dull Boy이란 문장만 적혀있는 수 많은 원고를 보고 경악에 빠진다. 이로 인해 그녀는 잭이 미쳤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아들과 아들을 구하기 위한 아내 그리고 아들을 죽이려는 아버지 사이에 싸움이 시작된다. 결국 정원미로에서 아들을 뒤쫓다 미로에 갇힌 잭은 죽음을 맞게 되고 웬디와 데니는 그들을 구하러 왔다가 죽임을 당한 요리사의 설빙차를 타고 호텔을 탈출한다.
문제의 장면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부분은 아들 데니와 잭이 데니를 추격하기 시작하는 시점, 즉 잭과 데니가 미로 안으로 들어가는 장면부터 잭이 미로 속에서 혼자 헤매다 결국 얼어 죽는 장면까지이다.
본론 : 장면의 분석
이 영화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부분에서 카메라는 동일한 시각에 두 가지 서로 다른 공간 안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계속 교차시키며 병렬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한 사건은 정원미로에서 데니가 아버지 잭의 추격으로부터 도망치는 장면이고 또 하나는 웬디가 호텔 건물 안에서 온갖 기괴한 사건들과 맞닥뜨리게 되는 장면이다. 우리는 여기서 두 가지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이러한 구성에서 오는 긴장감의 유발이고 또 하나는 이제 비로소 아버지 잭과 이 호텔, 오버룩이 이 장면에서 하나의 동일한 실체로 보여진다는 점이다. 이미 이 호텔의 기운에 물들어가던 잭은 이제 완전히 호텔의 일부가 되어, 아니면 그 자체가 되어 자신의 가족을 죽이려 드는 것이다. 이로써 쫓기는 자, 웬디와 데니 그리고 쫓는 자, 호텔 그자체와 잭 사이의 완전한 대비가 이루어져 긴장감 유발과 사건 전체의 절정이 되어 이 상황, 가족상극의 비극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장면에서 나타나는 눈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바깥에 산과 같이 쌓여 있는 눈은 데니와 웬디가 호텔로부터 도망치지 못하는 제약조건이다. 이러한 고립무원의 상황은 아들을 죽이려는 잭에게는 호재로 작용한다. 그리고 그것은 복잡한 미로 속에서 잭이 눈 위에 찍힌 데니의 발자국을 따라서 그를 뒤쫓을 수 있는 수단으로도 기능한다.
하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결국 그 눈이 잭을 파멸시키는 장치가 된다. 장면의 마지막에서 보면 데니가 그의 발자국을 지우고 새 발자국을 만들어 아버지를 따돌리는 그 시도 또한 눈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장면에서 눈이라는 것은 영화에서 이 장면의 사건이 벌어지게 된 이유이자 동시에 그 사건을 잭의 죽음으로 해소시키는, 장면의 내용전개에 핵이 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잭과 데니의 추격이 벌어지고 있는 공간적 상황을 살펴 보자. 잭이 아들을 뒤쫓고 있는 미로라는 것은 입구와 출구가, 그리고 그 구조가 그 안의 사람에게는 불분명한, 혼란스러운 구조이다. 그러면서도 일방적으로 뚫여 있는, 좌우는 벽으로 막히고 오직 앞과 뒤라는 방향 밖에는 주어지지 않는 폐쇄성이 느껴지는 구조이기도 하다. 이런 구조적 특성이 추격이라는 행위와 연관되어 장면의 긴장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은 웬디가 겪는 사건의 배경이 되는 호텔에서도 미로씬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특성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정원미로가 갖는 위와 같은 특성은 호텔에서 웬디가 쫓기고 있는 호텔 내부 분위기에서 ‘카메라에 의해’ 나타난다. 그리고 그러한 ‘폐쇄적 고립성’은 웬디가 마추치는 온갖 기괴한 모습, 현재 상황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두 남자의 섹슈얼한 모습이라든지, 피가 넘쳐 흐르는 엘리베이터 등의 으스스한 모습과 겹쳐지면서 ‘감독이 의도하고자 하는 공포’가 무엇인지 관객에게 힌트를 던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장면에서는 단절되고 고립되고 ‘닫힌’ 상황에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공포, 그 심리상태 자체를 이 부분 상에서는 여주인공 ‘셜리 듀발’의 그 공포로 가득찬 표정연기와 그 특징적인, 마치 산송장 같은 분장술로 나타내고 있고, 또한 그러한 공포를 주는 상황은 카메라에 의해 연출된 호텔의 그 오싹한 분위기, 기괴한 사건과 유령들로써 시각적으로 표현해 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정원미로로 다시 돌아가 보자. 여기서 공포를 주는 존재는 바로 호텔의 기운에 사로잡힌 아버지 잭이다. 이 미로에서의 공포는 건물 안에서의 초자연적인 존재에 의해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공포가 아닌 바로 인간에 의한 공포이다. 물론 그도 호텔의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변한 측면이 있지만 제 3자, 관객들의 눈에는 인간 대 인간의 갈등(자식 살해)으로 나타난다. 그리므로 여기서 관객이 느끼는 공포는 호텔에서의 공포와는 다른 공포를 준다. 그것은 바로 인간이 스스로의 것으로서 갖고 있는, 극한 상황에서 표출되는 폭력성의 문제이다.
그런데 여기서 이 장면을 찍는데 쓰인 카메라의 문제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도망가는 데니의 뒷모습을 찍는데 쓰인 카메라기법이 그것인데 그로 인해 이 장면은 스크린 상에서 마치 3D 액션게임의 장면과 같이 보여 진다. 따라서 이 장면을 보는 관객은 게임의 (추격하는)주인공처럼 마치 내가 데니를 쫓고 있는 착각을 들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착각은 카메라의 움직임, 데니로부터 멀어졌다 가까워졌다 또는 약간 흔들리기도 하는, 마치 사람의 안구와 같은 유동적인 움직임 때문에 관객은 카메라 앵글이 곧 내 눈이라는 순간적 착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감독의 또 다른 의도 하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여기서 잭 ‘잭 니콜슨’의 그 광기어린 연기로 표현되는 폭력성은 곧 우리 자신의 것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이 이 미로씬이 우리에게 주는 ‘공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풀메탈자켓] 풀메탈자켓 A+ 감상문
  • 영화세계는 절정기를 맞는다. 특히 영화혁명으로 불리는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은 인류가 달에 착륙하기 1년 전에 만들어졌고, 일반에게 공개되자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인류 역사와 기계 문명에 대한 철학적인 성찰이 담긴 이 영화는 이후 에스에프(SF)영화의 경향을 단번에 뒤바꿔 놓았고 루카스, 스필버그, 랜더스, 카펜터 등 수많은 감독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이후 영국에서 《배리 린든》(1975), 《샤이닝》(1980), 《풀 메탈 재킷》(1987)을 만

  • 풀 메탈 자켓(Full Metal Jacket) 감상문 및 느낀점
  • 감상문 및 느낀점 )군대와 사회Full Metal Jacket 처음에 어느 영화를 선택할지 많은 고민이 되었다. 영상시대의 이해 시간이라는 수업시간에 배운 적이 있는 ‘제임스 나트웨이’는 정말로 용감하고 멋있는 사람임을 알고 있었기에 그에 관한 다큐를 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또한 ‘플래툰’은 정말 많이 들어봤을 정도로 워낙 유명한 전쟁 영화이기 때문에 보고 싶었다. 그리고 ‘풀 메탈 자켓’은 스탠리 큐브릭의 ‘샤이닝’을 처음 봤을 때의 놀라

  •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
  • 감상-국내편” (오영미 편 / 태학사 / 1997)6. “김 우 진” (서연호 / 건국대학교 출판부)7. “김우진 희곡 연구” 석사논문(손영성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 1997) 8. 박찬기, 표현주의 문학론, 민음사, 1990.9. 김주연, 독일문학의 본질, 민음사, 1991.10. R. S. Furness (김길중 역), Expressionism,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11. J.L. 스타이안 (윤광진 역), 표현주의 연극과 서사극 - 현대연극의 이론과 실제, 현암사, 1988. 보조 참고문헌연극개론, 김익두,

  • 현대 음악의 이해 - 대중문화 속에서 찾은 현대음악
  • 영화에서 가장 각인되는 음악임이 분명하다.3) 죄르지 리게티(György Ligeti. 1923. 루마니아)의 론타노(Lontano)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이 ‘샤이닝(The Shining. 1980)’과 ‘아이즈 와이드 셧(Eyes Wide Shut. 1999)’에서 사용했던 죄르지 리게티의 론타노(Lontano)가 이번에 다시 등장을 하였는데,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환각을 느끼게 만드는 신기루 같은 현대 음악”이라는 평을 들은 바도 있는 이 일명, ‘음향 음악’ 역시 주인공, 테디가 셔터 아일랜드에서

  • [영화론] 촬영기법
  • 영화감독들에 대한 고찰해보기. 현대사회와 영화라는 강의를 듣고, 촬영기법에 대한 조사를 교수님께서 내주셨을 때 어떻게 그 막막함을 풀어야 할지 고민하다 대략 이런 의의를 갖고 글을 열어본다.* 영화 촬영기법이 왜 중요한가 ?압도적인 물량과 대여량을 자랑하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시리즈들을 보다가, 어느 날 갑자기 (상대적으로) 비주류 취향의 영화를 보고자 왕가위 감독의 동사서독을 빌려왔다. 사실 故 장국영의 매끈한 얼굴을 감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