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중인물의 존재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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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중인물의 존재방식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명칭은 다양.
-소설에서의 작중인물: 드라마에서의 극중인물(dramatis personae)이란 용어와 동일한 뜻 지님. 작중인물은 ‘성격’이라는 말과 대치되기도 함.
-주인공: 작품 속에서 사건을 주도해 가는 인물.
-조연, 조역: 주인공 외의 부수적인 인물.
-단역. 엑스트라: 잠깐 등장했다 사라지는 인물.
*실제로 서사양식은 주인공의 이름으로 기억되는 수가 많음.
예) 장편소설은 제목이 어떻게 되어 있든 간에 주인공의 전기라고 불러도 좋다.
심훈의 <상록수>는 박동혁과 채영신으로, 염상섭의 <삼대>는 조덕기로, 황순 원의 <카인의 후예>는 박훈과 오작녀로, 최인훈의 <광장>은 이명준으로 기 억되는 수가 많음.
*레너드 데이비스<반항하는 소설들>
-“소설은 보통 특정 인물의 삶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소설형식은 일 반적인 삶의 형상화로부터 나오게 되는 것”
-작중인물을 만드는 데 성격의 단순화가 요구. 이는 개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 데올로기적 진술로 구성.
-주인공을 단순화 하는 필요한 장치: 미(beauty), 수동성(passivity), 동일화를 불러오는 능력(ability to invite iden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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