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희곡 문학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희곡은 민중들의 취향이 고스란히 들어난다. 소설과 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독자를 끌어들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희곡은 민중의 취향이 들어 난다기 보다 오히려 민중들의 취향이 만들어간다고 볼 수 도 있겠다.
1990년대에 들어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88올림픽의 개최와 구소련의 멸망으로 인한 냉전체제의 잠식. 이러한 배경 위에 우리 문학들은 그 주제를 이상이나 지나친 현실이 아닌 우리 사회의 서민들에게 눈을 돌린다. 이는 삶의 여유와 그 밖의 것들이 복합적으로 합쳐진 결과가 아닌가 싶다.
이렇듯 90년대에는 그전과는 다른 문학들이 많이 발표된 것 같다. 그렇다면 과연 90년대의 문학에는 어떠한 특징들이 나타날 것인가.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90년대 문학의 특징을 희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1990년대 특징적인 희곡 문학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 이해를 돕고 정당성을 높이고, 본격적으로 90년대 희곡 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 이후에 이러한 90년대 희곡 문학의 특징을 이어받은 동학희곡에 대해서도 살피고자 한다.
Ⅱ. 1990년대 희곡 문학의 특징
1. 1990년대 희곡의 전환배경
한국 현대 희곡사에서 1990년대를 논의하는 것은 80년대와의 변별성을 전제로 한 작업에 속하는 일이다. 80년대와 90년대를 구별하는 데에는, 작품 외적 요인과 작품 내적 요인이 어느 정도 설득력 있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80년대말 우리 지식 사회에 나타난 양상은 이데올로기에 대한 회의 및 포스트모던한 사유 방식의 확산 경향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냉전 체제의 종식과 더불어 싹튼 지구촌화해 분위기 조성과 함께, 86아시안 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은 본격적으로 국제 교류의 물꼬를 트게 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연극의 경우에 이때를 전후로 하여 월북 작가의 희곡들이 해금되었고, 공산권 국가의 작품들이 번역, 공연되기 시작하여 한국 극계에 커다란 자극을 주게 되었다.
이러한 외적 충격과 더불어 희곡 작품 경향에도 큰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여성연극의 부각, 뮤지컬의 부상, 포스트모더니즘 계열 작품들의 직접적인 소개, 메타드라마 기법의 확산, 놀이성과 오락성의 강조, 역사나 원작의 패러디화, 한국 전통연극 유산을 그 채현을 넘어서 현대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노력 등이 그것이다.
90년대의 희곡은 80년대까지의 리얼리즘과 서구 모더니즘 중심의 경향에 대한 강한 부정으로 그 성격을 부여할 수 있다. 박명진, 「한국희곡의 이데올로기」, 보고사, pp.368-369.
2. 1990년대 희곡의 특징
1) 주제의 변화-중심에서의 탈출
1990년대 연극에서는 계급적인 갈등보다는 가치중립적이고 보편적인, 혹은 소수자에 해당하는 유형을 등장인물로 활용했다. 90년대 연극 속 등장인물들은 포괄적이면서 중성적인 세계관을 대표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신원선, 「동학희곡의 재조명」, 한국학술정보㈜
김윤식 외 35인, 「한국현대문학사」, 김만수, 『1990년대의 희곡과 연극』, 현대문학
심상교, 「한국희곡론」, 연극과 인간
박명진, 「한국희곡의 이데올로기」, 보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