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희곡 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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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희곡은 민중들의 취향이 고스란히 들어난다. 소설과 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독자를 끌어들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희곡은 민중의 취향이 들어 난다기 보다 오히려 민중들의 취향이 만들어간다고 볼 수 도 있겠다.
1990년대에 들어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88올림픽의 개최와 구소련의 멸망으로 인한 냉전체제의 잠식. 이러한 배경 위에 우리 문학들은 그 주제를 이상이나 지나친 현실이 아닌 우리 사회의 서민들에게 눈을 돌린다. 이는 삶의 여유와 그 밖의 것들이 복합적으로 합쳐진 결과가 아닌가 싶다.
이렇듯 90년대에는 그전과는 다른 문학들이 많이 발표된 것 같다. 그렇다면 과연 90년대의 문학에는 어떠한 특징들이 나타날 것인가.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90년대 문학의 특징을 희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1990년대 특징적인 희곡 문학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 이해를 돕고 정당성을 높이고, 본격적으로 90년대 희곡 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 이후에 이러한 90년대 희곡 문학의 특징을 이어받은 동학희곡에 대해서도 살피고자 한다.
Ⅱ. 1990년대 희곡 문학의 특징
1. 1990년대 희곡의 전환배경
한국 현대 희곡사에서 1990년대를 논의하는 것은 80년대와의 변별성을 전제로 한 작업에 속하는 일이다. 80년대와 90년대를 구별하는 데에는, 작품 외적 요인과 작품 내적 요인이 어느 정도 설득력 있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80년대말 우리 지식 사회에 나타난 양상은 이데올로기에 대한 회의 및 포스트모던한 사유 방식의 확산 경향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냉전 체제의 종식과 더불어 싹튼 지구촌화해 분위기 조성과 함께, 86아시안 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은 본격적으로 국제 교류의 물꼬를 트게 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연극의 경우에 이때를 전후로 하여 월북 작가의 희곡들이 해금되었고, 공산권 국가의 작품들이 번역, 공연되기 시작하여 한국 극계에 커다란 자극을 주게 되었다.
이러한 외적 충격과 더불어 희곡 작품 경향에도 큰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여성연극의 부각, 뮤지컬의 부상, 포스트모더니즘 계열 작품들의 직접적인 소개, 메타드라마 기법의 확산, 놀이성과 오락성의 강조, 역사나 원작의 패러디화, 한국 전통연극 유산을 그 채현을 넘어서 현대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노력 등이 그것이다.
90년대의 희곡은 80년대까지의 리얼리즘과 서구 모더니즘 중심의 경향에 대한 강한 부정으로 그 성격을 부여할 수 있다. 박명진, 「한국희곡의 이데올로기」, 보고사, pp.368-369.
2. 1990년대 희곡의 특징
1) 주제의 변화-중심에서의 탈출
1990년대 연극에서는 계급적인 갈등보다는 가치중립적이고 보편적인, 혹은 소수자에 해당하는 유형을 등장인물로 활용했다. 90년대 연극 속 등장인물들은 포괄적이면서 중성적인 세계관을 대표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신원선, 「동학희곡의 재조명」, 한국학술정보㈜
김윤식 외 35인, 「한국현대문학사」, 김만수, 『1990년대의 희곡과 연극』, 현대문학
심상교, 「한국희곡론」, 연극과 인간
박명진, 「한국희곡의 이데올로기」,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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