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지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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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지하론
1. 작가의 생애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반체제 저항시인으로,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생명사상가로 활동하고 있는 시인이자 사상가이다. 본명은 영일(英一)이며, 지하(芝河)는 필명으로 지하에서 활동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1941년 2월 4일 전라남도 목포의 동학농민운동가 집안에서 태어나 원주중학교 재학 중 천주교 원주교구의 지학순 주교와 인연을 맺은 뒤 서울 중동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문학의 길로 들어섰다. 1959년 서울대학교 미학과에 입학한 이듬해 4·19혁명에 참가한 뒤, 민족통일전국학생연맹 남쪽 학생 대표로 활동하면서 학생운동에 앞장서는 한편, 5·16군사정변 이후에는 수배를 피해 항만의 인부나 광부 등으로 일하며 도피 생활을 하였다. 1963년 3월 《목포문학》에 김지하라는 필명으로 발표한 시〈저녁 이야기〉가 처음으로 활자화되었고, 같은 달 2년 동안의 도피 생활을 청산하고 복학해 이듬해부터 전투적인 시를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이어 1964년 6월 서울대학교 6·3한일굴욕회담반대 학생총연합회 소속으로 활동하다 체포되어 4개월의 수감 끝에 풀려난 뒤, 1966년 8월 7년 6개월 만에 대학교를 졸업하였다. 이후 번역과 학생 연극에 참여하는 한편, 1969년 11월 시 전문지 《시인》에 5편의 시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저항시인의 길로 들어섰다. 이듬해 《사상계》 5월호에 권력 상층부의 부정과 부패상을 판소리 가락으로 담아낸 담시 〈오적〉을 발표하면서 단숨에 박정희 군사 독재 시대의 뜨거운 상징으로 떠올랐다. 이 〈오적〉으로 인해 《사상계》와 신민당 기관지 《민주전선》의 발행인·편집인이 연행되었고, 《사상계》는 정간되었다. 김지하는 이때 〈오적〉 필화사건으로 구속되었으나 국내외의 구명운동에 힘입어 석방되었다. 이후 계속해서 희곡 《나폴레옹 꼬냑》, 김수영 추도시론 《풍자냐 자살이냐》를 발표하였고, 1970년 12월 첫 시집 《황토》를 발간하였다. 1971년 이후에는 천주교 원주교구를 중심으로 계속 저항시 발표 및 저항운동에 전념하면서 연행과 석방, 도피 생활을 거듭하던 중 1974년 4월 체포되어 군법회의에서 사형선고를 받았으나, 1주일 뒤 무기징역으로 감형되었고, 1980년 형 집행정지로 풀려났다. 1984년 사면 복권되고 저작들도 해금되면서 1970년대 저작들이 다시 간행되었고, 이 무렵을 전후해 최제우·최시형·강일순 등의 민중사상에 독자적 해석을 더해 생명사상이라 이름하고 생명운동에 뛰어들었는데, 이때 변혁운동 진영으로부터 변절자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이 당시의 시집으로 《애린》 《검은 산 하얀 방》과 최제우의 삶과 죽음을 담은 장시집 《이 가문 날에 비구름》, 서정시집 《별밭을 우러르며》 등이 있다. 1990년대에는 1970년대의 활기에 찬 저항시와는 달리 고요하면서도 축약과 절제, 관조의 분위기가 배어나는 내면의 시 세계를 보여주었는데, 《일산 시첩》이 대표적인 예이다. 1991년 노태우 정권 말기, 시위 진압 경찰의 폭력으로 사망자가 발생하고 이에 항의하는 분신이 잇따르며 전 국민적 집회와 시위가 각지에서 발생하는 등 집권세력은 절체절명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었다.
이때 김지하가 조선일보에 사설 <죽음의 굿판을 당장 걷어치워라>를 기고했다. 그는 이 글에서 당시의 운동권을 자살특공대, 테러리스트, 파시스트, 시체선호증 집단으로 물아 붙이며 생명을 버리는 극단적 행동이 아닌 다른 방법을 강구할 것을 주장했다.
이는 민자당 정권에게 탄압의 이념적, 심리적 기반을 확보해 줬고 실제로 유서대필 사건, 외대 사건 등이 터져나오며 전세가 역전되고 운동권은 쇠락했다. 이때도 사람들은 그를 변절자로 매도했고 민족문학작가회의는 김지하를 제명했다.
2. 저서와 작품 경향
1) 저서
첫 시집 『황토(黃土)』(1970) 이후, 시선집 『타는 목마름으로』(1982), 『검은 산 하얀 방』(1986), 『애린』(1986), 장시 『이 가문 날에 비구름』(1986), 『별밭을 우러르며』(1989), 담시집 『오적』(1993), 『중심의 괴로움』(1994) 등의 시집이 있다. 이밖에도 대설(大說) 『南』(전5권, 1994년 완간)을 비롯해, 산문집 『나의 어머니』(1988), 『밥』(1984), 『민족의 노래 민중의 노래』(1984), 『남녘땅 뱃노래』(1985), 『살림』(1987), 장시 『타는 목마름에서 생명의 바다로』(1991), 대담집 『생명과 자치』(1994),『사상기행』(전2권, 1999), 『예감에 가득찬 숲그늘』(1999), 강연 모음집 『율려란 무엇인가』(1999) 등의 다수의 저서가 있다.
2) 작품 경향
1963년 3월 《목포문학》 제2호에 시 〈저녁 이야기〉를 발표한 뒤, 1969년 11월 김현의 소개로 《시인》에 〈황톳길〉 외에 시 4편을 발표하여 문단에 나왔다. 1970년 《사상계》 5월호에 당시 특권층의 부패상을 판소리 가락을 통해 매섭게 비판한 담시 〈오적〉을 발표하여 일약 주목을 받았다.
그의 시세계를 크게 4영역으로 나누어보면, 첫째 초기 서정시로, 현실에 대한 강렬한 부정과 민주주의 정신에 따른 1960~70년대의 메마른 현실을 반역적 감수성으로 노래한 시집 《황토》(1970)와 《타는 목마름으로》(1982)가 이에 속한다. 둘째 담시의 세계로, 우리의 전통적 민중문학 양식을 탁월하게 계승하면서 이를 통해 1970년대의 정치현실을 날카롭게 풍자· 비판한 시집 《오적》,《비어》 등이 이에 속한다. 셋째 최근의 서정시 세계로, 1980년대의 생명사상에 따른 후천개벽(後天開闢)의 필요성을 역사적 상상력으로 담아 썼다. 초기 서정시의 직설적인 표현과는 달리 달관의 자세로 구도자적 정서를 노래했으며, 《애린 1·2》(1987),《이 가문 날의 비구름》(1988),《별밭을 우러르며》(1989)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3. 문학적 특징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찬모(2007), 김지하 시에 나타난 고향의 해체와 복원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______(2008), 사람에 대한 연민과 들녘의 언어 -김지하의 “역시(譯詩)”를 중심으로-, 한국
현대문예비평학회
______(2008) 김지하 시에 나타난 경인(敬人)과 만민평등사상 -해월의 삼경(三敬)사상을 중
심으로-, 한국문학연구학회
정지창(2002), 김지하 , 광대(廣大)의 상상력과 장광대설(長廣大舌), 문예미학회
박재순(1996) 김지하-「저항 정신과 후천개벽적 생명 사상」에 대하여,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윤석산(2004), 현대시에 나타난 동학 -김지하 시를 중심으로, 한국시학회
류신(2004), 김지하와 볼프 비어만 - 이카루스와 다이달로스, 한국브레히트학회
노용무(2009), 김지하의 시와 탈식민성, 한국언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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