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이후 우리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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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신시대의 끝을 알리는 조종과 함께, 1980년대는 광주민주화 운동이라는 엄청난 비극으로 시작되었다. 이 후, 민중, 민족운동의 통합성이 해체되고 무력화되어 민중, 민족문화운동 또한 한동안 정적기에 들어 가기도 했지만, 이를 통해 우리의 민중은 더욱 성장했고, 움직였다. 이러한 민중들의 힘은 1987년 6월 민주화 항쟁을 통해 여러 변화를 만들었다. 정치적으로 한 나라의 대통령을 산사로 유폐시키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민족문학론의 전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지식인 주도의 문학예술운동이 명실상부한 민중중심 운동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이 그 예이다. 이렇듯 1980년대는 사회적 모순의 타파, 기층 민중의 역사적 주체로 일어나기 위한 열망과 움직임, 이러한 움직임을 저지하는 모순 구조에 대한 저항 등 우리 민중의 스스로의 힘을 자각 할 수 있는 통합적인 민중의식이 꽃피었다. 이렇게 오랜 군부정치가 막을 내리고 1990년대에 이르러 한국사회는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이 때문에 우리 문학은 90년대 초반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연대라는 상징적인 의미의 특징을 갖는 시대를 만들어나감으로써 또 다른 역사를 창조해 나갔다.
2. 갈래별 특징
소설
1980년대 우리 소설은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시작하여, 정치적으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당시 군사독재정권의 끔찍한 결과들은 문학 작가들에 있어 상상력이나 정신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소설 대부분이 비극적 참상들을 형상화하기보다 이것들을 의도적으로 피하고 있다는 인상도 숨길 수 없었다. 그리고 이 시기 소설의 두드러진 현상으로, 소재의 확대를 향한 움직임이 일었으며, 그 예로는 ‘금시조’, 정치적 알레고리 소설인 ‘칼레파 타 칼라 - 아테르타’등 이 있다. 또 이 시기에는 노동소설의 계급의식 재고와 투쟁양상이 성장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폭로하고, 분단극복을 위한 반성적 자각이 나타나는 작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후 1990년대에 들어서자 소설문학은 미학적, 윤리적, 인식론적 의미에 근거하는 리얼리즘에 대한 회의가 증대되고, 절대화 경향의 해체, 절대적 민족주의가 강력히 대두되었다. 또한 장편시대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수 많은 장편소설들이 창작되었다.
희곡
광주민주화 운동이 엄청난 민족 비극이었던 만큼, 그 속의 작가들이 깨어 나오기도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렸다. 무대 공연을 전제로 하는 희곡은 스스로 검열조건에 무릎을 꿇어야 하면서, 당당히 싸우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작가들은 이러한 현실의 자각은 그것의 연원이 된 과거의 역사에 대한 것으로 소급해 적용하였다. 이처럼 이 시기의 희곡은 관객과 역사의 대면이 다양한 방법에 의해서, 그리고 작가의 뚜렷한 역사의식에 의해서, 현재와의 교호작용으로서의 역사의 의미를 깨닫게 해주는 역사극이 많이 창작되었다는 점을 그 특징으로 한다.
비평
1980년대부터 비평문학은 ‘비평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화려하고 풍성하게 펼쳐졌다. 시와 소설문학에 늘 상대적으로 열세에 놓여 있던 비평문학은 오히려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들을 압도할 정도의 위력을 과시하였다. 이 위력의 발단이 되는 6,70년대 비평은 몇몇 뛰어난 비평가들을 통해 이끌어졌으며, 그들은 대부분이 외국문학전공자들이었다. 그러나 80년대의 시작과 함께 국문학을 전공하는 비평가들이 대거 등장하게 됨으로써, 비평문학에는 다양한 비평이념과 방법론이 제시되었고 이를 통해 더욱더 풍성함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시
1980년대가 시작되고 그것을 전후로 시문학계에도 전환기의 모습을 보였다. 그것은 갈등과 혼란, 생성과 모색이라는 복합적인 특성과 함께 언제, 어느 시대에서나 볼 수 있는 저항적, 반동적 진보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환기와 함께 등단한 여러 신진시인들은 감수성과 현실인식을 첨예하게 반영하며 시대의 촉수 역할을 하였고, 이는 1980년대의 시문학이 해체, 저항적이며 이념, 민족지향성을 지니는 특징을 갖게 하는데 여러 역할을 하였다. 이 시기의 특성을 강력하게 분출한 시인들을 나열하자면 실험시운동의 이윤택, 황지우, 민중시운동의 김남주, 도시적 상상력의 자유로움을 추구한 최승호, 서정시 계열의 김용범, 민중성과 서정성을 조화시키려 노력한 박태일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후 1990년대 시문학에는 실존적, 문학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삶의 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시적 주제들이 등장하면서 더욱 더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3. 그 시대 그 작품
1. 소설, 우상의 눈물(1980) - 전상국
줄거리 - 1970년대 말 신학기 어느 고등학교에 새로운 학급이 구성되고, 자율이란 이름으로 학생들을 결속시키려는 의욕적인 담임교사는 ‘나’를 임시반장으로 뽑는다. ‘나’는 메스껍다는 이유로 최기표의 그의 일당들에게 폭행을 당하게 되고, 이후 형우가 정식 반장이 되어 담임교사와 함께 기표를 길들이기 위한 여러 수단을 강구한다. 형우의 제안으로 모범생들은 기표의 시험을 도와 낙제를 면하게 해 주자는 모의를 하고, 이것이 기표의 마음을 상하게 하여 재수파들에게 폭행을 당한다. 그러나 형우는 가해자를 발설하지 않아 영웅이 되고, 재수파들도 형우에게 용서를 빈다. 이때 담임이 기표의 어려운 형편을 악용하여 그를 효자이며, 의리 깊은 친구라고 미화하고, 신문에 기사화되는 여러 일들은 기표를 부끄러운 아이로 변하게 한다. 급기야 기표는 ‘나는 무서워서 살 수 가 없다’라는 편지를 써 놓고 가출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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