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도르프 교육
목 차
Ⅰ. 발도르프 교육
1.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1861-1925)의 생애
2. 발도르프 학교와 유치원 창시
3. 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
1) 인지학적 인간론
2) 인지학적 발달론
3) 인간 본질의 네 가지 구성체
가. 물질적 육체(physical body)
나. 에테르체(etheric body)
다. 아스트랄체(astral body)
라. 자아체(ego)
4) 발달단계론
가. 첫 번째 7년기(출생~7세) : 물리적 신체(Physischerleib)의 탄생
나. 두 번째 7년기(7세~14세) : 에테르체(Aethedeib) 생명체(Lebensleib)의 탄생
다. 세 번째 7년기(14세~21세) : 아스트랄체(Astralleib)-감정체의 탄생
5) 기질론
가. 다혈질인(sanguiniker)
나. 담즙질인(Choleriker)
다. 우울질인(Melancholiker)
라. 점액질인(Phlegmatiker)
Ⅱ. 발도로프 교육과정
1. 발도로프 유치원 교육과정
1) 교육목적 및 원리
가. 교육 원리로서의 질서
나. 교육 원리로서의 본보기와 모방
2) 교육내용
가. 자유놀이(Freispiel)
나. 아침모임(Morgenkreis)
다. 정원에서의 자유놀이
라. 동화모임
마. 주간 예술 및 특별활동
3) 환경 구성 및 교구(놀이감)
4) 교육시간 운영계획
가. 일일교육 시간계획표
나. 주간 예술 및 특별활동
Ⅲ. 발도로프 유치원 운영체제
Ⅳ. 교사교육
♤ 참고문헌
<부록> 윤선영 발도로프 유아교육의 첫걸음(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돌프슈타이너생애와철학,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교육, 유아교육, 발돌프교육학)
  • 목 차서론본론1. 루돌프 슈타이너이 생애와 철학2.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3. 발도르프 유아교육4. 교육내용5. 운영 및 학부모관계6. 가정에서의 유아교육결론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적용.발도로프 교육오늘날의 우리의 교육은 인간을 기능적 수단으로 다루고 있다. ‘돈’과 ‘출세’와 같은 물질적인 가치 속에서, 우리의 소중한 가치로 여겨오던 ‘효’나 ‘정직’과 같은 정신적 가치나 신념들은 아주 진부한 것으로 여겨

  • [발도르프교육]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Ⅰ. 들어가며Ⅱ.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인간관2. 삼단계 교육론Ⅲ. 인지학과 인지학의 성립 배경Ⅳ.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과 발달Ⅴ.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Ⅵ.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Ⅶ.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1. 8년의 담임시기2. 1 - 3 학년1) 세계는 나와 함께 하나이다2) 형태수업에서 쓰기와 읽기로3) 셈하기를 놀이와 리듬을 통하여4) 나와 관계가 있는 내용으로5) 형상화를 통하여 내면

  • [교육심리] 발도르프교육
  • 교육 심리발도르프교육차 례1. 발도르프 교육의 기원과 중심학자 (1) 발도르프 교육의 기원(2) 발도르프 교육의 중심학자2. 발도르프 이론 기초 3. 교수학습원리 4. 유형 및 종류 5. 실질적 적용 6. 장점과 단점 (1) 장점(2) 단점7. 우리의 현실과 슈타이너 교육 8. 기타 (1) 참고자료1. 발도르프 기원 및 중심학자1) 발도르프 교육학 이론 기원발도르프 교육학은 제1차 세계대전 후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혼돈 속에서 생겨났다. 옛 사회형식들이 무너

  •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설립배경,성격,교육과정,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시사점
  •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설립배경과 성격,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과 수업내용,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예술교육과 음악교육 및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설립배경Ⅲ.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성격Ⅳ.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1. 제 1기(1-3학년)2. 제 2기(4-6학년)3. 제 3기(7-8학년)Ⅴ. 발도르프교육(슈타

  • [유아교육사상사] 몬테소리교육학과 발도르프교육학 유아교육관 비교분석
  • 과 목학 번이 름□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비교 □몬테소리 교육학발도르프 교육학1.창립자의전기 요약마리아 몬테소리1987년 이탈리아 출생 1952년 네덜란드 사망이탈리아에서 의학공부(여성최초)로마의 대학병원에서 정신 지체아들과 접촉정신지체아의 치료가 의학적 문제라기보 다 교육적 문제라고 생각함감각 교육이 이성 교육에 앞선다감각을 통한 교구 개발글쓰기와 읽기를 위한 새로운 방법 연구1907년 로마에서 최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