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과학적인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학적인 사고
1. 예술과 과학의 같은 점과 다른 점
과학과 예술의 접근 가능성
과학과 예술의 공통점은 순수성이며, 그렇기 때문에 과학과 예술은 인간적인 활동의 전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동물은 장애물을 넘어설 줄만 알지 이론적인 문제는 모른다. 마찬가지로 동물은 아름다움에는 관심을 갖지 않고 유용한 것에만 관심을 갖는다.
과학은 감각적인 외관을 넘어서 지성적인 구조를 탐구한다. 예술은 덧없는 외관에 관심을 갖는 듯하지만, 영구히 계속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외관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해서, 또 범인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감추어진 비밀스러운 조화를 외관적으로 드러내기 위해서, 외관에 관심을 갖는다. 과학적 이론은 외관상으로는 대단히 다양한 현상들을 몇 가지의 방정식으로 압축시키고, ‘눈에 보이는 복잡한 것을 보이지 않는 단순한 것’으로 환원시키기 때문에, 과학적이론도 일종의 예술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또 창조적ㄷ인 상상력도 과학과 예술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창조적인 상상력이 없으면 과학도 예술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학자도 예술가와 마찬가지로 창조적 직관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사성 때문에 예술과 과학의 목적 사이의 근본적인 차이를 무시하여서는 안 된다.
예술과 과학의 대립
미적 가치는 감각적인 성질들의 내면에 존재한다. 그러나 과학은 감각적인 것을 거부하고 양만을 문제로 삼는다. 예술은 구체적이며, 과학은 추상적이다. 따라서 예술가의 시각은 주관적이지만 과학은 객관성에 도달한다. 과학은 하나이지만 예술가는 많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적 작업의 결과들을 합쳐지기 때문에, 과학은 하나의 공동 작업이다. 과학은 하나의 생성이며, 예술은 영원히 새로운 시작이다. 과학자의 태도는 분석적이다. 과학자는 복잡한 것을 단순한 것에 의해서, 큰 것을 작은 것에 의해서 설명한다. 과한은 분해할 줄만 안다. 예술은 우리의 즐거움을 위해서 세계를 재창조하면서 우주의 비밀스러운 약동과 생동하는 통일성에 보다 충실하려 한다. 기술은 과학으로부터 생겨났으면서도 종합적이다, 그러나 기술적인 종합은 예술가의 종합과 존재론적으로 다르다.
*)예술과 과학... 어떻게 생각해 보면 참 모순된 관계로 보이지만 조금만 다른 시각으로 본다면 두 학문은 긴밀하게 엮여 있음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예술가는 모두 과학자였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화가인 동시에 과학자였으며 갈릴레이는 젊은 시절 화가로 유명했다. 수학자 오일러나 의사 슈바이처,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이 음악가였다는 사실도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예술과 과학의 연관성은 광학과 색채이론의 발달에 바탕을 둔 인상주의 예술이나, 세잔과 피카소의 그림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의 유사성 등에서 찾을 수 있다.
가까운 예로 예전에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씨의 작품을 보고 ‘과연 저것이 예술인가?’ 라는 막연한 의문을 품었던 때를 떠올려 본다.(꽤 어렸을 때였던 것 같은데, 4살 때 무용을 시작해서 예술에 대한 생각이 좁았던 채로 성장했던 것 같다.) 텔레비전 수상기 등의 현대 과학기술이 어떻게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사실 이런 과학기술과 예술의 결합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 일수도 있다. 인간의 창조성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과학과 예술은 같은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예술가들은 끊임없이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실험해왔다. 이러한 과정은 과학자가 연구하는 과정과 다를 바 없다.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7640122
2. 과학적인 사고방식
*)학술원의 과학수업은 주제를 탐구할 때 “왜 그럴까?, 어떻게 접근할까? 정말 그렇게 될까? 어떻게 확인할까?” 고민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이러한 사고는 또한 아동들과의 질의문답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방식이냐? 아니면 비과학적 사고방식이냐?를 검토하고, 실험과 자료조사를 통하여 확인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