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과 수업안 -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 붕당 정치의 전개와 탕평 정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실습 연구수업
국사과 수업안
단 원
Ⅲ.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
4.근대 태동기의 정치
(3)붕당 정치의 전개와 탕평 정치
일 시
대 상
장 소
지도교사
교육실습생
국사 본시 수업안
일시
장소
대상
지도교사
교생
단원
Ⅲ. 통치구조와 정치 활동
4. 근대 태동기의 정치
본시
주제
3) 붕당 정치의 전개와 탕평정치
수업
목표
내용
목표
1.붕당 정치와 환국 정치를 비교할 수 있다.
2.숙종, 영조, 그리고 정조의 탕평 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심화
목표
1. 붕당 정치가 일어나게 된 사회 경제적 이유를 추론할 수 있다.
2.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책의 한계점을 알고 이후 전개되는 세도 정치와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고
기능
목표
1. 일제 식민지 시기의 일제 식민사관을 비판할 수 있다.
참고
사이트
*에듀넷 - http://www.edunet4u.net
*국사넷 - http://jsb.new21.net/
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1학년 국사 `고려 후기의 정치 변동` 학습지도안
  • 학습지도안고려 후기의 정치 변동-고등학교 1학년 국사-< 차 례 >차 례Ⅰ. 단원명Ⅱ. 단원의 교재관 1. 국가 ․ 사회적 측면 2. 교재의 계열면 3. 학생 측면 Ⅲ. 학습목표 1. 이 해 2. 기 능 3. 태 도 Ⅳ. 단원 지도 계획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본시학습목표 Ⅶ. 기대되는 학습 효과 Ⅷ. 학습지도안 Ⅸ. 첨부자료 1. 학습지 2. 학습활동3. 형성평가4. 연표 5. 영상, 사진자료6. PPT Ⅰ. 단원명대단원: Ⅲ. 통치구조와 정치활동중단원: 2. 중세의 정

  •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 붕당 정치의 발달과 변질1) 붕당 정치의 전개① 선조 때 : 동인, 서인② 광해군 때 : 북인, 서인③ 인조반정 후 : 서인, 남인④ 예송논쟁 후 : 남인, 서인2) 붕당 정치의 변질① 계기 : 경신환국 이후 서인의 남인 탄압 강화② 결과 : 일당 전제화 추세 강화③ 영향 : 양반 계층 분화, 가문 중시 / 몰락 양반 → 서원 건립3) 영조의 탕평책 : 완론(緩論)탕평4) 정조의 탕평책 : 준론(峻論)탕평 - 벽파를 물리치고 시파 등용① 장용영 설치 : 왕의 친위대 →

  • 붕당정치와 탕평론의 대두
  • 탕평론 및 세도정치의 전개라는 특성을 드러내게 되었다. 물론 18세기 탕평론이 제시된 데에는 일정한 배경이 있었고, 영조대에 전개된 수론탕평론의 입장과 정조대에 시행되었던 준론탕평론(의리의 변발을 보다 중요시하지만, 붕당의 타파 역시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긍정하는 견해이다.)은 각기 상이한 특성을 지닌 것이었다. 그러나 이 양자는 탕평론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상호 합치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었으며, 현실정치를 이끈 통치이

  • [한국사, 한국사요약] 한국사 시험대비 총정리 노트
  • 정치이념 구현 시작) (3)광개토대왕(4세기말부터 5세기 초); 대대적인 정복전쟁기,64개성 1400여 개의 촌락 통치, 漢민족과 투쟁하여 만주지역 석권(4)장수왕; 남진정책(평양으로 천도->백제 공격(백제-개로왕 전사, 웅진천도))신라를 침략한 일본군 물리침(신라의 종주국이 됨)*신라의 발전(1)경주 부근 6개 씨족을 중심으로 발전,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사회구조 형성(2)내물 마립간(4세기 중엽); 고대 국가 기반 확립(3)자비 마립간; 백제와 동맹체결, 고구

  •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 활동의 집중력 및 이해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Ⅳ. 본시 학습 계획본시수업안차시1,2/10일시2008년 5월지도대상고등학교 2학년지도교사문수빈대단원Ⅱ. 근대 사회의 전개중단원1.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소단원2) 통치체제의 재정비 노력3) 통상 수교 거부 정책과 양요학습 목표교과 내용 목표가. 흥선 대원군의 정책과 국내외 정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나. 토의 활동을 통해 당시 백성들의 상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