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소설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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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대의 소설관
1)19세기 말: 조선조 선비들 사이에서 전개되었던 소설양식 찬반론이 소설의 존재이유를 긍정하는 쪽으로 기울어짐.
이유: ①개화기에 와서 신문 잡지 단행본 등 매스 미디어의 출현으로 인해 소설의 공기 능에 대한 긍정의 폭이 넓어짐.
②민족 정체성 상실과 회복의지로 이어졌던 역사적 상황 때문
2)개화기: -소설에 대한 통념이 극복되기 시작함과 동시에 소설이 경사자집(經史子集)의
반열에 들어가고 ‘최상승 양식’으로 평가되는 현상이 나타남.
-서양소설은 긍정하고 우리 고소설은 부정하는 태도가 일반화되어 있었음.
*박은식: <서사건국지>(1907)의 서문
-소설을 일반인들을 계몽하는 수단으로 보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는 암시가 들어있음.
-국문소설 대개가 세상에 오히려 해를 많이 끼쳤다는 고대소설 부정론에 도달함.
→<서사건국지>의 서문은 노벨 긍정론을 주입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로망스 부정론을 펼친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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