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탈출기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설<탈출기> 수업 모형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의 설정 ----------------------- 2
2. 관련자료 선정 ----------------------- 2
3. 평가계획의 설정 ----------------------- 2
Ⅱ. 진단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3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3
Ⅲ. 지도단계
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 3
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3
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 7
Ⅳ. 평가단계 ----------------------- 8
Ⅴ. 내면화단계
1. 소설적 체험의 수평적 확대 ----------------------- 9
2. 소설적 체험의 수직적 심화 ----------------------- 13
3. 소설작품 쓰기 ----------------------- 15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의 설정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현실을 통해 그 시대의 사회적 현실을 알 수 있다. (응용) 최서해,「탈출기」,『문학(하)』, 청문각, 2004년.
소설에 나타난 소설기법의 효과를 알 수 있다. (신설)
소설에 나타난 문체를 통해 당대 사회의 모습과 주인공의 성향 등을 알 수 있다. (신설)
신경향파 소설에 대해 알 수 있다. (신설)
2. 관련자료 선정
문학텍스트
최서해,「탈출기」,『문학(하)』, 청문각, 2004년.
참고문헌(자료)
최서해 저,「최서해단편소설집 : 탈출기」, 문예출판사, 1991.
김성수 저,「崔曙海小說의 敍述方法 硏究」, 建國大學校 大學院,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문학의갈래`수업모형
  • ‘문학의 갈래’에 대한 교육 - 서정 갈래와 교술 갈래 - Ⅰ. 단원 설정과 적용할 학습 모형1. 단원설정1) 교재: 문학 교과서 (디딤돌)2) 단원: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갈래(1) 문학 갈래의 이해01.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 김영랑 02. 부끄러움 - 윤오영3) 단원 설정 이유내가 본 과제의 단원으로 문학의 갈래를 설정한 것은 학생들이 문학의 갈래를 암기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해서다. 문학제재를 수업할 때 학생들이 문학의 갈래를 이

  • [문학교육론] 윤흥길`장마` 수업모형
  • 문학교육론윤흥길「장마」수업모형Ⅰ. 계획단계1. 수업목표의 설정•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살펴본다.(기존 ‘기존’은 허정 교수님의 「수난이대」수업모형에 있는 수업목표에서 가져옴.)• 작품에서 제기한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을 알아본다. 그러한 대응방식이 나에게 주는 의 미에 대해 생각해본다.(기존)• 「장마」에 나타난 샤머니즘 신앙에 대해 알아본다.(신설) 2. 관련자료 선정텍스트윤흥길, 「장마」, 『문학 上』, 디

  • [현대문학교육론] 가상문학수업모형- 운수좋은날
  • 가상 문학수업 모형 금성 문학 교과서 (상)에 제시되어 있는 운수 좋은 날로 가상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Ⅳ. 서사문학 수용과 창작」중 「2. 소설의 형식과 표현」에서 (1) 운수 좋은 날을 선택하였다.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첫째, 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안다. 둘째, 소설의 구성과 문체에 대하여 안다. 셋째, 소설의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하여 안다. 넷째, 소설을 효과적으로 창작 할 수 있다 로 되어 있다.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책의 내용을

  •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 문학 교육론『치숙』 수업모형Ⅰ. 계획단계1. 수업목표의 설정 - 22. 관련자료 선정 - 23. 평가계획의 설정 - 3Ⅱ. 진단단계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3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3Ⅲ. 지도단계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 3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4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 10Ⅳ. 평가단계

  • [문학교육론] 서편제 수업모형
  • 문학에 나타나는 추리 소설적 성격추리소설은 수수께끼의 제시(사건 발생) → 논리적 추론 과정 → 수수께끼의 풀기(사 건 해결)이라는 삼단 구성을 기본 구조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추리소설적 기법을 활 용하는 이청준 소설은 서두전개결말이 다른 현대 소설에 비해 비교적 뚜렷하게 드 러난다. 이청준 소설의 독자는 궁금증 내지는 호기심을 느끼기도 하고, 의혹에 사로 잡히기도 하고, 답답함을 느끼기도 하고, 지적 재미에 빠지기도 한다.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