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작가론, 주요작품 소개, 전반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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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작가론, 주요작품 소개, 전반적 특징
1. 셰익스피어 작가론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시인 겸 극작가로 그는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냈으며, 자신이 속해 있던 극단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했다.
셰익스피어는 1564년 잉글랜드 중부 스트랫퍼드어폰에이번에서 출생하였으며, 정확한 출생 일은 알려지지 않았다.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는 비교적 부유한 상인으로 피혁가공업과 중농을 겸하였고 당시 중산계급에 속해 있어, 셰익스피어는 풍족한 소년시설을 보낸 것으로 짐작된다. 그리고 당시 스트랫퍼드어폰에이번에는 훌륭한 초·중급학교가 있어 라틴어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인 고전교육을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전소양을 얻은 것 같다고 추측된다. 그러나 집안이 어려워져 학업을 중단하고 런던으로 간다.
당시의 연극은 중세 이래의 민중적, 토착적 전통이 자리잡고 있었으며, 특히 그리스·로마의 고전을 소생시킨 르네상스 문화의 유입을 통해 새로운 민족적 형식과 내용의 드라마를 창출해 내는 때이기도 했다.
그러나 1592년부터 1594년 동안 걸친 페스트로 인해 극장이 폐쇄되었으며, 런던에 극단은 전면적으로 개편되게 된다. 이때부터 신진 극작가인 셰익스피어에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었다.
그는 당시의 극계를 양쪽으로 나눈 세력 중 하나인 궁내부장관 극단의 간부 단원이 되어 궁내부극단을 위해 작품을 쓰는 전속 극작가가 되게 된다. 그는 이 극단에서 조연급 배우로써도 활동했으나 극작가에 더 주력을 두고 활동하였다. 그리고 이기간을 전후하여 시인으로써 재능도 과시하여 《비너스와 아도니스 Venus and Adonis, 1593》와 《루크리스 Lucrece, 1594》 두 편의 장시를 발표하게 된다.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기는 1590∼1613년까지의 24년 정도로 볼 수 있으며, 이 기간에 그는 모두 37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작품을 시기별로 구분해 보면, 초기에는 습작적 경향이 보였으며, 영국의 역사 중심으로 한 역사극에 집중하던 시기와 낭만희극을 쓰던 시기, 그리고 일부의 대표작들이 발표된 비극의 시기, 만년에 가서는 화해의 경지를 보여주는 이른바 로맨스 극 시기로 나눌 수 있으며, 그에게 있어서 이러한 시기적 구획이 다른 어느 작가보다도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셰익스피어는 전대의 영향을 받았는데, 오비드(Ovid)의 《변신》은 셰익스피어가 자신의 고전적 신화 지식을 거의 모두 끌어왔다고 할 수 있다. 《변신》 에서 오비드는 변형 또는 변신 이라는 공통된 요소를 담고 있는 수많은 이야기를 집대성했는데 인간이 짐승, 식물 또는 돌로 변신하는 것 들을 말하며, 이러한 변신의 신화에 대한 이해는 셰익스피어가 작품 속에서 이용한 암시적 표현과 은유적 직유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한여름 밤의 꿈》 에서 해악적으로 다룬 ‘피라머스와 시스비’의 서사는 공작의 결혼 축하극으로 희극적 비극으로 극 속에 삽입 되어 있으며, 《로미오와 줄리엣》 의 원형적 구조이기도 하다. 그리고 플루타르크(Plutarch, 그리스의 철학자이며 전기작가)의 《영웅전》은 토마스 노스 경에 의해 번역된 그리스와 로마의 영웅들에 대한 전기로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코리오레이너스》, 《줄리어스 시저》, 《아테네의 타이몬》의 원전이 되었고 그 밖에 수많은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셰익스피어는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의 영향도 받았다. 세네카는 로마의 철학자이자 극작가로 셰익스피어와 엘리자베스 시대극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세네카는 주제 선택에 있어 연민과 공포를 통한 카타르시스를 자아내는 방식에 있어 그리스 비극을 따랐지만, 피비린내 나는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신보다 유령과 마법에 관심을 쏟아 자신의 작품에 그리스 비극과는 다른 느낌을 주고 있으며, 16세기 영국에서 고대 그리스 극은 거의 알려지지 않아서 세네카가 고전극의 모범으로 받아 들여 졌고 셰익스피어 또한 《리처드 3세》, 《햄릿》, 《맥베스》 등에서 세네카의 영향 많이 받았다. 특히 세네카의 영향은 비극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5막 구조의 형식과 폭력적이고 충격적인 복수를 다룬 주제, 과장되면서도 정교한 서술, 마녀나 유령의 등장, 복수와 오해 그리고 통찰력 부족, 야망 등 단일한 동기로 행동을 결심하는 극의 발단, 독백과 방백, 흉금 등을 털어놓을 수 있는 극중 인물의 등장, 극기주의와 운명론 등에서 영향을 받은 철학적인 면으로 《리어왕》에서 가장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후기로 갈수록 세네카의 영향은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셰익스피어는 중세 극에서도 영향 받았으며, 셰익스피어가 극작을 시작하기 전인 1580년대 극의 모든 요소가 합쳐지기 시작한 것은 토마스 키드(Thomas Kyd)와 공공연극을 위해 극을 쓰기 시작하면서 옥스퍼드 출신의 존 릴리(John Lyly)와 캠브릿지 출신의 크리스토퍼 말로우(Christopher Marlow)의 영향이 크다.
2. 주요작품 소개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에서 셰익스피어가 살아있을 때 출판된 것은 19편 정도이고, 1623년 출판된 셰익스피어의 작품집 이절판(folio)에는 희극과 사극과 비극으로 분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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