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 노자, 장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가 - 노자, 장자
1) 개설
도가는 도를 우주 만물의 근원으로 보고 그것을 중시하였으므로 붙여진 명칭이다 노자가 이것을 창시하고 장자가 크게 발전시켰으므로 노장철학이라고도 한다. 그런가 하면 황제와 노자의 학이라는 뜻으로 황노학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도가는 전국시대 말부터 한나라 초 사이에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황노학이라고 불리면서 지배세력과 결탁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후한 말에는 장도릉이 노자를 천존으로 받들어 도교라는 종교를 만들고 이것이 그후 서민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2) 도가계통의 학자들 (짧게 설명하겠다)
1. 노자 - 도 혹은 무를 우주 만물의 근원이라 하고, 이러한 도로부터 무위 자연하게 우주 만물이 생성되었으며, 다시 소멸하여 도로 돌아간다는 우주론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우리는 욕망을 버리고 무위 자연하게 살아감으로써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다고 하였다.
2. 열어구 - 그는 노자의 우주론을 계승하였으며, 인간은 생사유전하는 존재이므로 생사와 시비와 이해득실을 초월하여 무아의 경지에 이름으로써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3. 양주 - 명예나 지위나 재물 같은 외적인 것을 가볍게 여기고 삶을 중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묵적의 모든 사람이 다함께 사랑해야 한다는 겸애설을 반대하고, 오직 자기 자신만을 사랑하라는 자애설을 주장하였다.
4. 장자 - 노자의 우주론을 더욱 주밀하게 전개하였다. 그리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본 옳고 그름, 선과 악, 크고 작음등을 분별하는 소지를 버리고, 도의 관점에서 만물이 하나라는 진지를 깨우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욕망을 버리고 무위 자연하게 살고, 소요무애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자고 하였다.
3) 노 자
(1) 우주 본체로서의 도(道)
① 도의 실체: 노자는 그 이전의 중국인들이 믿어왔던 주재자로서의 하늘 곧 상제를 부정하고, 도를 내세워서 그의 사상을 전개하였는데 유가에서는 도를 보편적 법칙(天道) 내지 도덕적 준칙(人道)의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노자는 대체로 우주 만물의 궁극적 근원인 실재와 그 법칙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노자는 도라는 것은 비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우주 안에 가득 차 있는 존재로서 만물의 근원이라고 하였다 - 도는 텅 비어 있으나 아무리 써도 고갈되지 않는다 그윽하기도 하구나!그리고 또한 노자는 도는 형체가 없으므로 우리의 감각적 인식능력으로 그 실체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하였다. 그는 도라고 하는 것이 우리의 감각적 인식능력으로 그 존재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것을 비유할 수는 있지만 적합한 이름을 붙일 수는 없다고 하였다. 또 그는 도라는 것은 어떤 것에도 의지함이 없이, 그리고 시공을 초월하여 곧 무궁 무진하게 영원히 존속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도는 만물 속에서 만물과 더불어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도(본체)와 만물(현상)은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로는 같은 것이라고 한다. 즉 도는 끊임없이 만물로 생성되고, 만물은 소멸하여 도로 돌아갈 뿐이요, 영원히 불변하는 존재는 없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철학개론 - 제 3 전정판, 2002 정진일 박영사
2. 동양의 지혜 - 2001 정진일 조선대학교 출판부
3. 노자철학과 도교 - 1995 허항생 지음/ 노승현 옮김 예문서원
4. 노장사상 - 2004 박이문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