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앙사상] 순자(荀子)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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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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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Part1. 순자의 시대와 생애
1.순자의 생애
2.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사상적 변화
Part2. 순자의 사상
1.순자의 자연관
(1)자연과 인간의 분리
(2)자원으로서의 자연
(3)그래도 예우는 해주마. 그렇지만 우수한건 인간이지.
2.성악설
(1)욕망과 사고
(2)선의 요소
(3)성악설은 전제조건일 뿐.
3.예론(禮論)
(1)예는 왜 필요할까?
(2)예의는 일방적으로 개인의 욕망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다.
4.정치론
(1)경제정책
(3)후왕(侯王)사상
Part3. 공자와 맹자, 순자의 사상적 입장의 거리
1. 性
2. 禮
3. 治
4. 天
Part4. 순자의 역사적 위치
Part5. 순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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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순자의 사상
1.순자의 자연관
순자의 철학은 ‘하늘(天)’이란 말로 표현되는 자연에 대한 독특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순자에게 있어 하늘이란 좁은 뜻으로는 땅과 대조를 이루는 천체로서의 하늘이고, 넓은 뜻으로는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자연이란 말에 가까운 개념을 지닌 것이다.
공자·맹자로 이어지는 정통적인 유가 사상에서의 하늘은 사람의 도덕적인 권위의 기초로서 자연과 함께 이 세상 모든 것을 지배하는 섭리였다. 노자·장자로 대표되는 도가 사상도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에서 하늘의 우위를 염두 해둔 고대인들의 사상을 엿볼 수 있다.
(1)자연과 인간의 분리
“하늘은 만물을 생성하기는 하지만 만물을 분별하지는 못하며, 땅은 사람들을 그 위에 살게 하기는 하지만 사람들을 다스리지는 못한다.”(예론편)
“작위를 가하지 않아도 이루어지고 추구하지 않아도 얻어지는 것. 이것을 하늘의 직무라 한다.”(천론편)
순자는 하늘에는 지각과 뜻이 있어 착하고 악함에 따라 사람들에게 복과 화를 내린다는 기존의 시각을 부정하였다.
“하늘의 운행에는 일정한 법도가 있다.” (천론편)
“하늘에는 일정한 도(道)가 있고, 땅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 (천론편)
이 말들은 모두 하늘에는 어떤 의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히 그렇게 되어 가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다만 하늘(=자연)은 일정한 원리에 의해 운행되고 있을 따름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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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장현근, 『순자』, 책세상, 2002
안종수, 『동양철학의 흐름』, 소강, 2002
이종우, 『흐름으로 읽는 동양철학』, 보고사, 2003
윤무학, 『순자-통일제국을 위한 비판철학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4
김학주, 『순자』, 을유문화사,
채인후, 『순자의 철학』,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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