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판소리에 대하여
1.판소리란 말의 뜻
판소리라는 명칭이 널리 쓰이기 시작한 것은 해방 후라고 한다. 연세가 높은 판소리 애호가나 명창들에게 물어봐도 비슷한 대답이었다. 그런데 판소리가 생겨난 지 200년도 더 지난 다음에야 생긴 이름이 이제는 아주 널리 쓰이게 되고, 다른 명칭은 거의 쓰이지 않게 된 것은 무슨 이유일까? 아무래도 판소리라는 명칭이 다른 명칭보다 훨씬 더 판소리의 특징을 잘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바로 판소리라는 명칭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진 것이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것을 연구할 때 으례껏 먼저 어원을 찾아 보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판소리라는 말은 판과 소리라는 낱말이 합쳐져서 만들어졌다. 그러면 먼저 판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자. 판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노름판, 씨름판, 굿판 등에서와 같은 의미. 노름판이나 씨름판, 굿판은 노름이나 씨름, 굿이 벌어지는 장소를 뜻한다. 그리고 판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기 마련이다. 여기서 판이라는 말의 의미는 많은 사람이 모인 가운데 특수한 행위가 벌어지는 장소라는 뜻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씨름 한 판, 바둑 두 판 등에서 쓰인 것과 같은 의미. 이 때 판은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한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니 대개 승패를 가르는 일의 경우에는 승패가 완전히 결판나는 결과에 이르렀을 때만 판을 사용할 수 있다.
셋째, 판놀음, 판굿에서와 같은 의미. 판놀음이나 판굿은 조선조 말 전문 유랑인 집단들이 벌이던 놀이를 가리킨다. 이들은 전문적인 연예인들로 조직되어, 유랑하면서 사람들을 모아놓고 놀이를 벌이고, 구경꾼들로부터 돈을 받아 생계를 유지하였다. 그러므로 이 때의 판이란 전문인들이 벌이는 놀이나 행위를 가리킨다.
이렇듯 판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다. 판을 첫 번째의 경우와 같은 것으로 보면, 판소리는 많은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 하는 소리라는 뜻이 될 것이다. 첫 번째 의미 속에는 판소리가 공연예술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고 하겠다.
두 번째와 같은 것으로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한 과정을 이야기하는 소리가 될 것이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플롯에서의 이른바 전체라는 개념과 같다. 잘 구성된 플롯은 아무 데서나 시작하거나 끝나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판소리는 시작과 중간과 끝이 있는 이야기를 노래하는 소리가 될 것이다.
세 번째와 같은 것으로 보면, 판소리는 전문인들이 하는 소리가 될 것이다. 판소리는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전문적인 기능을 습득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소리라는 말이다.
판소리에서 판은 어떤 의미로 보아야 할까. 위에 들고 있는 세 가지 모두의 의미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세 가지 의미가 모두 판소리에 타당한 특징이 되기 때문이다.
판소리의 소리는 목소리의 준말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하다. 음악에서 인간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분야는 성악이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소리는 판소리가 성악의 일종이라는 것을 뜻한다고 하겠다. 목소리는 인간의 육체의 일부를 사용해서 내는 소리이다. 그러기 때문에 그만큼 인간적인 표현에 뛰어나다. 음악에서 성악을 제일로 친다거나, 인간의 성대를 가장 훌륭한 악기라고 하는 이유는, 인간의 목소리가 악기를 사용해서 내는 소리보다 아름답다거나 정확해서가 아니라, 인간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인간의 목소리가 다른 악기보다 뛰어난 이유는,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고 사용해온 역사가 깊어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악기에 비해 유연해서 표현의 범위가 넓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궁극적으로는 인간적인 데 있다고 할 것이다. 인간에게 인간보다 소중한 것은 있을 수 없다. 이렇게 볼 때 판소리가 인간의 목소리를 표현의 재료로 삼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러한 사실을 명칭을 통해서 강조하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점이 아닐 수 없다. 판소리이야기 (최동현.2000) p.15~19 발췌
<표>판소리의 국악적 위치 서편제바로보기 (이태호.1995) p.33 국악의 갈래 발췌
조선시대 음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판소리 `변강쇠가`에 대하여
  • 에 대하여2005.6.7일 발표 ✰ 서론 ✰ 본론① 의 構造와 社會的 意味 ② 19세기 판소리 역사와 ③ 의 性과 죽음의 문제④ 의 사회적 성격✰ 결론1. 서론는 신재효에 의해 정리된 판소리 여섯마당에 포함되면서도 오늘날 창이 전해지지 않는 유일한 작품이다. 이러한 이유로 몇 안 되는 판소리 사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에 있어서 뿐 아니라, 판소리의 향유와 전승 상황을 이해하

  • [민속문화] 판소리 다섯바탕 -춘향전에 대하여
  • 판소리 다섯바탕 ; 춘향전에 대하여 - -Ⅰ. 서론판소리란 한명의 창자 노래하는 사람.가 부채를 들고 고수 자리에 앉아서 북 반주를 담당하고, 적절한 추임새를 넣어 창자와 청중의 흥을 돋우고 창자를 이끌거나 상대역을 담당하기도 한다.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 소리, 노래과 아니리 소리와 소리사이에 삽입하는 대화 또는 설명체의 말로 산문체로 이루어진다.를 섞어가며 너름새 발림, 몸짓. 소리를 하면서 동작으로써

  • 판소리 변강쇠가에 대해서
  • 판소리에 대해 접근하면 할수록 알게 된 것은 그것이 나타내려는 것이 단순히 성적인 소재만 부각된 것이 아니라 당시 시민들의 상황이나 당대의 시대상을 담고 있는 판소리라는 것이다. 나는 이 REPORT에서 먼저 판소리에 대해 다시 보고 변강쇠가가 담고 있는 당시 시대상황과 인물로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Ⅱ. 들어가서 1. 판소리에 대하여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이 없다. 그러나 판소리라는 어원에서 살펴보면, 그 완성되었던 시

  • [문학개론] 임권택감독이 그려내는 한국의 전통
  • 판소리 그리고 자연으로 대표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2.임권택 감독에 대하여임권택은 1936년, 전남 장성군에서 7 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를 비롯한 몇몇의 가족들은 좌익활동을 하다가 희생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권택은 광주 숭일중학교를 다녔는데 도중 하차하고 17세 때 집을 나왔다. 그 후 부산에서 잡역부를 하는 한편, 미군부대에서 구두를 빼다 파는 사람들 밑에서 일하기도 했다. 그러다 구두장사를 하던 사람들이 1956년 서

  • 판소리에 대하여
  • 판소리에 관하여1. 판소리의 전반적 이해) 동국대 고전 산문연구모임, 우리 고전 우리 판소리, 한샘, 1994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합성어로 여기에 이미 판소리의 대략적 정의는 들어가 있는 셈이다. 판이란 놀이판이나 연기가 펼쳐지는 무대라는 뜻이고, 소리는 노래의 다른 말이라고 볼 수 있으니 판소리는 노래꾼(唱者)이 노래판에서 부르는 노래를 뜻한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판소리를 이루는 가장 기초적 이해일 뿐이다. 거칠기는 매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