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변강쇠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들어가서
1. 판소리에 대하여
2. 변강쇠가 줄거리
3. 인물을 통해 보기

Ⅴ. 나오기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이 판소리를 택한 건 6개의 판소리 중에 처음 들어본 판소리 이름인 것도 있지만 특이하기 때문이었다. 변강쇠라니 듣기만 해도 웃음이 피식하고 삐져나왔다.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변강쇠란 단어를 지겹다 느낄 정도로 성적인 표현 관련되어 많이 쓰여 왔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판소리에 대해 접근하면 할수록 알게 된 것은 그것이 나타내려는 것이 단순히 성적인 소재만 부각된 것이 아니라 당시 시민들의 상황이나 당대의 시대상을 담고 있는 판소리라는 것이다. 나는 이 REPORT에서 먼저 판소리에 대해 다시 보고 변강쇠가가 담고 있는 당시 시대상황과 인물로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Ⅱ. 들어가서
1. 판소리에 대하여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이 없다. 그러나 판소리라는 어원에서 살펴보면, 그 완성되었던 시기는 알 수 있을 것이다. 판소리는 '판 + 소리'로 된 복합명사이다. '씨름판', '놀이판'등처럼 '판'의 개념은 '특수한 행위를 벌이기 위하여 많은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의 뜻이다. 판소리가 가창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18세기 이후에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장시가 발달하여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생김으로써 성행되어 완성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판소리는 온갖 요소들이 복합된 종합예술이다. 판소리 사설은 장르 면에서 보면, 서정, 서사, 희곡이 복합되어 있고 언어 면에서 보면 육담, 욕설 등의 비속한 서민언어와 품위 있는 말, 한문구절 등의 고아한 양반언어가 복합되어 있다. 음악적 측면에서 보면, 민요, 잡가, 귀곡성 등 여러 가지 잡다한 음악이 집대성 되어 있다. 판소리의 계층은 애초에는 천민계층에서 발생한 천민의 예술이었지만, 그 수용층이 중인계층과 양반계층을 거쳐 궁중까지로 확장된 예술이다. 따라서 삶을 바라보는 시각도 복합적이다. 서민의 시각과 양반의 시각이 동시에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개론] 춘향가, 심청가, 홍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가
  • 판소리 수궁가(4) 수궁가의 주제5. 적벽가(1) 적벽가의 특징(2) 적벽가의 인물분석과 판소리적 성격6. 변강쇠가 (1) 변강쇠가의 줄거리(2) 등장인물의 성격(3) 갈등구조(4) 변강쇠가의 주제와 그로테스크1. 춘향가1. 춘향가의 형성 는 한때 실제인물설이나 중국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지 오래되었다.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킨다는 열녀설화, 원통하게 죽은 여인의 넋을

  • [민속예술의이해] 변강쇠가를 통한 판소리의 이해
  • 변강쇠가ꡓ를 불렀다는 송홍록이나 장자백 이후로 1920년대까지는 공연물로서 생명력을 지니고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다가 1920년대 이후로 불리지 않게 되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몇 가지가 제시된 바 있다. 그 하나는 내용이 음란하여 조선후기에 판소리 향유층이었던 양반층에게 소외당함으로써 명맥을 유지하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다른 한쪽은 ꡒ변강쇠가ꡓ는 작품의 후반부에 나타나는 무속 제의성 때문에 창자들이 부르

  • [국문학]변강쇠가에 나타난 웃음에 대하여
  • 판소리계 소설과는 달리 사설과 소설본이 뚜렷한 차이를 지닌 채, 소설본으로는 전하지 않는다. 동리(桐里) 신재효가 개작한 밖에 전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판소리 사설에서 소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대중적 생명을 누리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1920년대 이후로 는 불리지 않게 되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몇 가지가 제시된 바 있다. 그 하나는 내용이 음란하여 조선 후기에 주로 판소리 향유 층이었던 양반층

  • 변강쇠가 레포트
  •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옹녀에 대한 이미지 또한 그 당시 봉건사회에서 고통 받는 하층부녀의 모습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인간사 등을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인물들이 보여주는 상징적 의미에 대해 우리는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고소설 남성인물의 형상화신재효 의 성과 죽음의 문제판소리에 나타난 하층여성의 삶과 그 문학적 형상의 사회적 성격19C판소리史와 변강쇠가

  • 한국 비극문학의 특징 ‘변강쇠가’ 중심으로
  • 판소리로 연출했다면 관객들은 공포와 웃음이 결합된 얼떨떨한 표정을 짓지 않았을까? 김창현이 언급한 것처럼 이러한 판소리만의 미적 특질(시각 예술) 때문에 산문 소설로 전승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그로테스크 미에 관한 상세한 설명은 김창현의 ‘변강쇠가의 해결될 수 없는 갈등과 그로테스크’(성균어문연구, 1996) 참조. 마지막으로, 송장짐이 끝까지 떨어지지 않자 뎁득이가 나무사이로 통과하고 그리고 등에 붙은 송장을 절벽에 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