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변강쇠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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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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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기
Ⅱ. 들어가서
1. 판소리에 대하여
2. 변강쇠가 줄거리
3. 인물을 통해 보기
Ⅴ. 나오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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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기
이 판소리를 택한 건 6개의 판소리 중에 처음 들어본 판소리 이름인 것도 있지만 특이하기 때문이었다. 변강쇠라니 듣기만 해도 웃음이 피식하고 삐져나왔다.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변강쇠란 단어를 지겹다 느낄 정도로 성적인 표현 관련되어 많이 쓰여 왔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판소리에 대해 접근하면 할수록 알게 된 것은 그것이 나타내려는 것이 단순히 성적인 소재만 부각된 것이 아니라 당시 시민들의 상황이나 당대의 시대상을 담고 있는 판소리라는 것이다. 나는 이 REPORT에서 먼저 판소리에 대해 다시 보고 변강쇠가가 담고 있는 당시 시대상황과 인물로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Ⅱ. 들어가서
1. 판소리에 대하여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이 없다. 그러나 판소리라는 어원에서 살펴보면, 그 완성되었던 시기는 알 수 있을 것이다. 판소리는 '판 + 소리'로 된 복합명사이다. '씨름판', '놀이판'등처럼 '판'의 개념은 '특수한 행위를 벌이기 위하여 많은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의 뜻이다. 판소리가 가창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18세기 이후에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장시가 발달하여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생김으로써 성행되어 완성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판소리는 온갖 요소들이 복합된 종합예술이다. 판소리 사설은 장르 면에서 보면, 서정, 서사, 희곡이 복합되어 있고 언어 면에서 보면 육담, 욕설 등의 비속한 서민언어와 품위 있는 말, 한문구절 등의 고아한 양반언어가 복합되어 있다. 음악적 측면에서 보면, 민요, 잡가, 귀곡성 등 여러 가지 잡다한 음악이 집대성 되어 있다. 판소리의 계층은 애초에는 천민계층에서 발생한 천민의 예술이었지만, 그 수용층이 중인계층과 양반계층을 거쳐 궁중까지로 확장된 예술이다. 따라서 삶을 바라보는 시각도 복합적이다. 서민의 시각과 양반의 시각이 동시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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