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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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판소리의 뜻
2. 판소리의 역사
3. 판소리의 3대 요소와 기능
3.1 창의 기능
3.2 아니리의 기능
3.3 발림(너름새)의 기능
4. 판소리의 창법
4.1 기초발성법
4.2 사실성의 형상화
4.3 판소리의 오미(五味)
4.4 어단성장과 고저청탁
4.5 우, 평, 계면, 과 음양의 조화(판소리의 조)
4.6 발성에서 기피하는 성용
4.7 발성기법과 오성
5. 판소리의 성음과 장단
5.1 득음
5.2 성음법
5.3 성음 및 목재치
5.4 추임새
5.5 장단
6. 판소리 열두마당
7. 판소리의 제(制)
7.1 동편제
7.2 서편제
7.3 기타유파(강산제, 중고제)
8. 고수의 역할
9. 참고자료
본문내용
판소리의 뜻

판소리란,『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 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 바 판놀음으로 타는 줄타기는 판줄이라 하고, 판놀음으로 치는 농악은 판굿 이라 한다. 그렇듯이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를 판소리라 하는 것이니 판소리란 이름이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하겠다. 판소리는, 우리 전통예술의 특질인 자유분방함과 임의성, 즉흥성이 잘 나타나 있는데 예를들면 송흥록대까지는 정확한 대본 없이 스승으로부터 익힌 사설에다 구전 가요나 재담등을 즉흥적으로 삽입하여 구연되어 왔다는 점이다. 이는 엄청난 사설의 양으로 보아 사설이나 창법의 정확한 전승이 어려웠다기 보다도 청중의 감흥을 중요시한 방법으로서 창자의 가변성과 즉흥적 윤색을 용인하는 것으로, 이것이 판소리의 특성이자 묘미이다.
☞ 판 + 소리 판 ======>①특수한 행위가 벌어지는 장소의 뜻-노름판, 씨름판, 굿판 등
②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한 과정을 의미-씨름 한판, 바둑 한판 등
③전문적인 기능을 습득한 전문인들이 벌이는 놀이-판놀음, 판굿 등
소리 ========>①'노래'는 서정적인 짧은 것을 가리키고 '소리'는 서사적이고 이야기를 지닌 긴 노래를 가리킨다는 주장
②'소리'는 '목소리'의 준말로 판소리가 성악의 일종이라는 것을 뜻함 즉 판소리는 인간의 목소리를 표현의 재료로 삼고 있다는 것이 중요함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는 18 세기초(숙종-영조때 AD 1674-1776)에 발생한 것으로 18 세기 중엽에 이미 형성의 완성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판소리의 기원은 훨씬 이전, 신라의 화랑과 관련되며 그 직접적 계보는 산대잡희의
참고문헌
1. 최동현, 『판소리 이야기』, 인동 출판사, 1999
2. 조동일, 김형규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1988
3. 최동현, 『판소리란 무엇인가』, 에디터, 1996
4.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1996
5. 조상현 판소리 글 모음
6.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7. 전북소리문화 사이트 http://www.sori.jeonbuk.kr/
8. 네이버 지식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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