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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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자의 사상
1. 천도관
주자는 유가경전 가운데 ‘천’자에 대해 종합적인 설명을 하면서, 천 관념을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한다. 첫째는 ‘자연으로서의 천’인데 이는 푸른 하늘의 색깔이나 형체를 말하는 것으로서 포괄적인 자연을 가리킨다. 둘째는 ‘주재자로서의 천’인데 이는 천의 신묘한 작용을 말하는 것으로서 천이 자연을 조화·운행하는 어떤 힘을 의미한다. 셋째는 ‘이치로서의 천’인데 이는 천의 푸른 모습과 주재의 근거를 말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천리라고 지칭하는 것이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254~255.
①자연으로서의 천
이는 바로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저 높이 무한하게 광활한 푸르디푸른 하늘을 뜻한다. 그런데 천은 비록 그 형체가 푸르고 매우 높으며 큰 모습을 띠고 있지만, 형질은 없어서 확정적인 하나의 사물로서의 모양을 갖추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주자는 자연의 의미로서의 천을 무한한 공간으로 해석한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255.
그런데 비록 형질이 없는 무한한 공간으로서의 천 일지라도 이미 형체가 있다면 마땅히 작용이 있다. 주자는 천이 스스로 운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즉 천의 운행은 바로 밤과 낮의 순환과 사계절의 변화 및 기후의 변환 등 주로 시간관념과 관련된 운행이다. ··· 그리하여 주자는 자연적적인 천의 작용을 통해서 무한한 시간관념을 이끌어 낸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255.
이에 주자는 한걸음 더 나아가, 자연으로서의 천의 운행은 또 시간 공간 속의 모든 사물을 낳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즉 천은 시간 공간상에서 끊임없이 운행하는 가운데 또한 우주 내 모든 생명의 총체적인 근원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연으로서 천은 무한한 시공간을 지칭하는 우주의 총체일 뿐만 아니라, 또한 우주 내의 자연현상의 총 근거 혹은 총 근원이 된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255.
②주재자로서의 천
주자에게 있어서 주재자의 의미는 인격신과 같은 절대자가 아니다. 주재한다는 말의 의미는 자연으로서의 천이 쉬지 않고 운행하는 근거로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현상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일 뿐, 종교적인 의미는 없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257.
또한 주자는 신묘한 천의 주재를 ‘천의 마음[天之心]’이라는 표현으로 대체하여 설명한다. 주자가 긍정한 천의 마음은 ‘만물을 낳는 마음[生物之心]’이다. 여기서 만물을 낳는 마음은 만물을 조화·발육하는 주체가 된다. 즉 천의 마음의 주재 작용은 이치를 근본으로 삼아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킨 표현이라는 것이다. 주자에게 있어서 천이 조화·발육할 수 있는 최종근거는 바로 ‘천리(天理)’이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258.
③이치로서의 천
천을 이치로서 말하는 것은, 이치를 자연현상 및 조화, 발육의 객관적 법칙으로 삼는 것이다. 즉 형체로서의 천 및 그 운행은 일정한 법칙이 있으니, 그 자연현상의 법칙이나 조리를 천리라고 한 것이다. 이러한 천리는 바로 자연으로서의 천의 법칙성이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258.
천이 이미 만물 생성의 근원이며 그 조리적인 발전의 근거라면, 천은 마땅히 또한 만물 자신의 발전 과정 중 일체의 작용·행위의 최종근원이다. 만물 자신의 발전 중 일체의 작용·행위를 말한다면, 그 가장 보편적인 의식작용과 행위판단의 최종근거 또한 천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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