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의_생애와_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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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말

Ⅱ. 주자는 어떤 인물인가?
1. 시대적 배경
2. 주자의 생애
3. 주자의 저작
4. 중국 역사상 주희의 지위

Ⅲ. 주자의 주요사상
1. 주리적 이기론(主理的 理氣論)
2. 심성론(心性論)
3. 인격수양 방법
4. 선지후행설
5. 주자 철학사상의 의의

Ⅳ. 맺음말 (연구 뒤의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여는말

중국 사상을 배우고 연구하는 학도들은 누구나 주희가 신유학사상을 최고로 발전시킨 가장 위대한 신유학사상가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의 철학적 의의와 중요성을 제대로 평가해왔는지는 의문이다. <송사>에는 주희의 사위이자 제자 황간의 다음과 같은 말이 인용되어 있다. "공자와 맹자로부터 주돈이, 정호, 정이, 장재에까지 전해져온 참된 도는 주희에 와서야 비로소 드높이 발양되었다."
하지만 <송사>에도 주희가 유학에 끼친 사상적 공헌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지는 않다.
자신이 집필한 주희 전기에서 황간은 스승 주희가 송대의 위대한 신유학자 네 분의 가르침을 발전시키고 체계화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구체적이고 상세한 측면들을 상술하지는 않았다. 물론 대부분의 학자들은 주희의 중요한 업적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주희가 신유학의 여러 관념들을 하나의 전체로 조화롭게 종합시켰다고 단순하게 일반화시키고 말거나, 주희의 종합과 관련한 한두 가지 사항만을 간략하게 지적하는 데 그치고 만다. 우리는 주희가 이룩해낸 근본적인 변화들, 그리고 그러한 변화의 철학적 배경 및 그 중요성을 보다 집중적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Ⅱ. 주자는 어떤 인물인가?

1. 시대적 배경
정이천이 죽은 뒤 22년 만에 주희(朱熹 1130~1200)가 탄생하였다. 이 20여 년 동안에 일어났던 정치적 변화는 엄청났었다. 송왕조는 문화적으로 우수했지만 군사적으로는 결코 한(漢)·당(唐)왕조만큼 강하지는 못했다. 그리하여 언제나 이민족들의 위협 아래 놓이게 되었다. 송왕조가 북동의 퉁그스족인 여진족에게 수도를 잃었던 일대 파국에 직면하여 마침내는 1127년 양자강 이남에 왕조를 재수립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송왕조의 전기는 북송(960~1126), 후기는 남송(1127~1279)이라고 불렀다.

2. 주자의 생애
주희(1130~1200)는 남검 우계에서 주송(朱松)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자는 원회(元晦)이고, 호는 회암(晦庵)이다. 흔히 주자(朱子)로 존칭된다. 그의 아버지 주송은 당시의 송학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바로 이 점이 아들인 주희의 학문방향을 결정하게 되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였다. 다섯 살 때에 『효경(孝經)』을 읽었는데, 한 번 읽고는 책머리에 ‘이렇게 하지 못한다면 사람이 아니다’라고 써 놓았다고 한다. 13세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유언에 따라 그 해부터 두 정씨의 제자들로부터 배운 호헌(胡憲), 유면지(劉勉之), 유자취(劉子翠) 등에게 배웠다. 당시 그는 공맹의 유가사상을 주로 배웠다. 그러나 그는 선생의 가르침에 만족하지 못하여 스스로 도가와 불교 공부도 병행하였다.
19세 때 진사시험에 응시하여 급제한 후, 3년 후에 동안현의 주부(主簿)가 되었다. 25세에는 관직을 사임하고 학문에만 전념하였다. 이듬해에 조정으로 나오라는 명을 받았으나 방해하는 사람이 있어 건강을 이유로 사양하였다.
30세에는 이동(李侗)선생에게 정자(程子)의 학문을 배움으로써 이제까지 그가 심취했던 도가와 불교가 헛된 것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는 이동 선생이 죽을 때까지 10년 동안 수백 리 길을 걸어가서 배웠는데 이 배움은 그의 사상의 일대 전환점이 되었다. 그 후로 그는 오직 학문 연구에 몰두하여 1168년부터 1174년 사이에 『논맹정의(論孟精義)』·『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서명해의(西銘解義)』 등 많은 책을 저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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