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보는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로 보는 철학
서론
이번 세미나에서 다루는 내용은 주제는 문화로 보는 철학이다. 본 발제문에서는 문화유물론을 향하여, 중문화와 문화유물론, 대중문화와 다시보기 순으로 전개되며 이를 가지고 토론해보자
본론
1. 문화유물론을 향하여
1) 문화란?
문화란 무엇일까?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문화라는 말의 뜻을 막상 규정하려면 쉽지 않을 일임을 곧 깨닫는다. 문화라는 개념은 규정하기가 쉽지 않은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넓게는 자연에 대립되는 모든 인간 활동과 그 산물에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하고, 좁게는 인간 활동 중에서도 셜제적인 활동이나 정치적인 활동과 구분되는 활동, 예를 들면 학문 활동, 예술 활동, 종교 활동 및 그 산물을 가리키기도 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263page
2)문화를 해석하는 관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문화를 저렇게만 나뉘는것이 아니고 다른 상황에도 다른 이름으로도 많이 불리는데, 문화에 대한 의미를 규정하려는 이론적인 접근이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결국 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 어떤 시각으로 문화와 문화 현상을 바라보고 있으며, 또 어떤 관점에서 문화와 문화 현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이 적절한가 하는 좀 더 실천적인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 문화와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대표적인 한 가지 방식은 관념론적인 관점이다. 이런 관점은 문화를 인간 정신의 뛰어난 활동 및 그 산물로 본다. 또 다른 관점은 인간의 정신 활동은 빈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자연환경 속에서 특정한 생존 방식, 노동 방식에 의해 규정되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런 조건들을 무사히고는 왜 그러한 정신활동이 산물로 보면서도 그 활동을 사회적 물질적 조건과의 연관 속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을 문화에 대한 유물론적 접근, 혹은 문화 유물론이라 부른다. 문화 유물론은 "인간의 의식이 그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인간의 사회적 존재가 인간의 의식을 규정한다"라고 하는 마르크스 역사 유물론의 관점을 문화 연구에 발전적으로 적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 2009, 264page
2)-1 하나의 문화를 예로 들어보자
우리나라의 보신탕 문화는 새를 먹는 것이 외국 어느 동물 애호 단체의 주장처럼 미개한 가치관에서 나왔다고 보는 것이 바로 관념론적인 접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불볕더위가 시작되는 삼복에 보신탕이 식탁에 놓이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왜 그럴까? 이 시가는 모내기가 끝나고 벼 성장을 돕기 위해 김매기가 시작되는 때다. 한한낮의 뜨거운 햇볕 아래 김매는 노동은 체력을 많이 소모하는 일이다. 따라서 기력을 보충할 영양가 높은 음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가난한 소작농이 대부분이었던 우리 농촌에서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구경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개는 일부러 먹이를 주지 않아도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스스로 먹을 것을 찾아 먹었다. 그래서 1년 내내 개를 키웠다가 힘든 노동의 시절에 보신 음식으로 개를 잡아먹는 풍습이 생겨났다. 농민들의 물질적 삶의 조건이 보신탕 문화 속에 배어 있는 것이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 2009, 266page
2. 대중문화와 문화유물론
현대의 대중문화를 유물론적으로 분석하려면 거시적으로는 두 가지 요인을 항상 기억해야한다. 바로 자본주의와 과학기술이다. 이 는 대중문화를 20세기의 중심으로 부상시킨 요인으로서 대중문화를 설립시킨 핵심적 요인며 그렇기에 대중문화의 핵심적 본질을 규정하는 요소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267page
대중문화는 자본주의와 내포적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성립되었다. 자본주의의 발전은 한편으로는 시장의 확대를 의미한다. 자본주의가 지금까지 시장을 확대해온 전략은 크게 외연적 팽창 전략과 내포적 확대 전략이 있다. 외연적 팽창이란 시장을 공간으로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내포적 확대 전략이란 시장을 공간적으로 확대하지 않고도 소비자층을 늘려서 실제 시장 확대의 효과를 노리는 것을 의미한다. 외연적 팽창 전략의 첫째 단계인 식민지 획득방식의 시장 개척이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 20세기 전반기에 새로운 방식의 시장 확대 전략으로서 내포적 확대 전략이 시도된다. 내포적 확대는 두 방향으로 진행되어왔는데 한 가지는 이전에는 시장의 영역에서 포함되지 않았던 것을 시장의 영역 속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다. 전에는 시장영역에 포함되지 않던 문화 영역을 시장 속에 포함시킴으로써 시장 확대를 가져왔고 그 결과 대중문화가 자리 잡았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268~269page
또 한 가지 방법은 의미부여나 상징 조작을 통해 소비계층을 확대하는 방식이다. 이런 의미 부여나 상징 조작이 바로 대중문화 속에서 이루어진다.
바로 대중문화는 자본주의와 내포적 확장전략의 일환으로 성립된 것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상업적인 성격을 띠며 대중문화의 문화 현상을 이해하려면 자본주의라는 요소를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본질적 성격을 규정하는 두 번째 요소는 과학기술이다. 오늘날 대중문화는 기술 없이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없고 본질적으로 기술에 의존하는 성격을 띤다. 따라서 대중문화의 발전 과정은 복제 기술의 발전 과정, 미디어 기술의 발전 과정과 일치 하게 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270~271pa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의이해2)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교재와 강의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서술합니다0k
  • 철학에서는 갖고 있는가? 이제 한번쯤 과연 우리 철학에 철학이 있는지 자성의 목소리를 높일 때가 된것 같다.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사랑이 없으면 무미건조할 것이다. 부자간의 사랑 남녀간의 사랑 ㅡ정신적인 에로스 사랑, 무조건적인 아가페 사랑 등 모든 생물이 있는 것에는 당연하게 사랑도 머문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랑도 정도를 지닌 바른 사랑을 이뤄야만 결실을 맺을 것이요 그렇지 않을 경우 사랑도 어긋난다고 볼 수 있다.문화는 그

  • [2021 철학의이해2공통]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와 강의 1강. 2) 교재와 강의 4강. 3) 교재와 강의 6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 철학이란 무엇인가?1) 일상과 철학2) 철학과 개별과학3) 철학의 위상4) 철학의 문제영역5) 철학과 종교6) 철학의 가치7) 철학의 여러 가지 정의2. (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1) 사랑의 정념2) 에로스로서의 사랑3) 사랑의 혼돈4) 사랑과 자유3. (6강)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1) 문화의 대중화와 대중의 문화2) 대중문화의 특성과 대중문화를 보는 두개의 시선3) 대중문화의 주체는 누구인가?4) 대중문화 수용, 어떻게 할 것인가?5) 그 많

  • 동양과 서양의 문화차이에 대한 연구
  • 동서양 문화의 차이목차1. 문화의 개념 2. 동서양 개인의 차이3. 동서양 사회를 보는 관점 차이4. 동서양 사물을 보는 관점 차이 5. 동서양 종교의 차이6. 동서양 과학의 차이 7. 동서양 철학의 차이8. 동서양 문화의 통약가능성1. 문화의 개념우리는 ‘문화’라는 단어를 학술적인 의미로도 사용하고 있지만, 일상적인 의미의 용어로도 사용하고 있는 사회에 살고 있다. 일부에서는 연극이나 음악, 미술 등과 관련한 예술의 의미로 ‘문

  • 세계 각국의 문화와 세계관에 대한 분석
  • 문명의 미래와 생태학적 세계관○ 목차제1부 문화와 세계관1. 세계관의 개념과 그 유형2. 환경, 생태계, 자연의 올바른 개념과 세계관의 전환3. 생태학적 문화의 선택4. 지구촌 시대의 윤리제2부 동양사상과 생태학적 이성1. 문화는 진보하는가, 진화하는가?2. 생태학적 합리성과 아시아 철학3. 인류의 미래와 동양사상4. 문화의 정체성 - 21세기 한국문화에 대한 전망과 희망제3부 과학과 자연1. 과학과 자연2. 철학자가 보는 과학기술3. 내게 과학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아동의 교육과 사회복지에 대한 발전방안oe
  • 문화교육은 인종, 문화, 언어, 사회계급, 성, 장애 등을 포괄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아동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확장하며, 사회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2) 다문화 교육을 보는 여러 관점다문화교육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소수민족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