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보는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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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로 보는 철학
서론
이번 세미나에서 다루는 내용은 주제는 문화로 보는 철학이다. 본 발제문에서는 문화유물론을 향하여, 중문화와 문화유물론, 대중문화와 다시보기 순으로 전개되며 이를 가지고 토론해보자
본론
1. 문화유물론을 향하여
1) 문화란?
문화란 무엇일까?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문화라는 말의 뜻을 막상 규정하려면 쉽지 않을 일임을 곧 깨닫는다. 문화라는 개념은 규정하기가 쉽지 않은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넓게는 자연에 대립되는 모든 인간 활동과 그 산물에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하고, 좁게는 인간 활동 중에서도 셜제적인 활동이나 정치적인 활동과 구분되는 활동, 예를 들면 학문 활동, 예술 활동, 종교 활동 및 그 산물을 가리키기도 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263page
2)문화를 해석하는 관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문화를 저렇게만 나뉘는것이 아니고 다른 상황에도 다른 이름으로도 많이 불리는데, 문화에 대한 의미를 규정하려는 이론적인 접근이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결국 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 어떤 시각으로 문화와 문화 현상을 바라보고 있으며, 또 어떤 관점에서 문화와 문화 현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이 적절한가 하는 좀 더 실천적인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 문화와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대표적인 한 가지 방식은 관념론적인 관점이다. 이런 관점은 문화를 인간 정신의 뛰어난 활동 및 그 산물로 본다. 또 다른 관점은 인간의 정신 활동은 빈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자연환경 속에서 특정한 생존 방식, 노동 방식에 의해 규정되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런 조건들을 무사히고는 왜 그러한 정신활동이 산물로 보면서도 그 활동을 사회적 물질적 조건과의 연관 속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을 문화에 대한 유물론적 접근, 혹은 문화 유물론이라 부른다. 문화 유물론은 "인간의 의식이 그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인간의 사회적 존재가 인간의 의식을 규정한다"라고 하는 마르크스 역사 유물론의 관점을 문화 연구에 발전적으로 적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 2009, 264page
2)-1 하나의 문화를 예로 들어보자
우리나라의 보신탕 문화는 새를 먹는 것이 외국 어느 동물 애호 단체의 주장처럼 미개한 가치관에서 나왔다고 보는 것이 바로 관념론적인 접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불볕더위가 시작되는 삼복에 보신탕이 식탁에 놓이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왜 그럴까? 이 시가는 모내기가 끝나고 벼 성장을 돕기 위해 김매기가 시작되는 때다. 한한낮의 뜨거운 햇볕 아래 김매는 노동은 체력을 많이 소모하는 일이다. 따라서 기력을 보충할 영양가 높은 음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가난한 소작농이 대부분이었던 우리 농촌에서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구경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개는 일부러 먹이를 주지 않아도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스스로 먹을 것을 찾아 먹었다. 그래서 1년 내내 개를 키웠다가 힘든 노동의 시절에 보신 음식으로 개를 잡아먹는 풍습이 생겨났다. 농민들의 물질적 삶의 조건이 보신탕 문화 속에 배어 있는 것이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 2009, 266page
2. 대중문화와 문화유물론
현대의 대중문화를 유물론적으로 분석하려면 거시적으로는 두 가지 요인을 항상 기억해야한다. 바로 자본주의와 과학기술이다. 이 는 대중문화를 20세기의 중심으로 부상시킨 요인으로서 대중문화를 설립시킨 핵심적 요인며 그렇기에 대중문화의 핵심적 본질을 규정하는 요소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267page
대중문화는 자본주의와 내포적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성립되었다. 자본주의의 발전은 한편으로는 시장의 확대를 의미한다. 자본주의가 지금까지 시장을 확대해온 전략은 크게 외연적 팽창 전략과 내포적 확대 전략이 있다. 외연적 팽창이란 시장을 공간으로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내포적 확대 전략이란 시장을 공간적으로 확대하지 않고도 소비자층을 늘려서 실제 시장 확대의 효과를 노리는 것을 의미한다. 외연적 팽창 전략의 첫째 단계인 식민지 획득방식의 시장 개척이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 20세기 전반기에 새로운 방식의 시장 확대 전략으로서 내포적 확대 전략이 시도된다. 내포적 확대는 두 방향으로 진행되어왔는데 한 가지는 이전에는 시장의 영역에서 포함되지 않았던 것을 시장의 영역 속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다. 전에는 시장영역에 포함되지 않던 문화 영역을 시장 속에 포함시킴으로써 시장 확대를 가져왔고 그 결과 대중문화가 자리 잡았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268~269page
또 한 가지 방법은 의미부여나 상징 조작을 통해 소비계층을 확대하는 방식이다. 이런 의미 부여나 상징 조작이 바로 대중문화 속에서 이루어진다.
바로 대중문화는 자본주의와 내포적 확장전략의 일환으로 성립된 것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상업적인 성격을 띠며 대중문화의 문화 현상을 이해하려면 자본주의라는 요소를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본질적 성격을 규정하는 두 번째 요소는 과학기술이다. 오늘날 대중문화는 기술 없이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없고 본질적으로 기술에 의존하는 성격을 띤다. 따라서 대중문화의 발전 과정은 복제 기술의 발전 과정, 미디어 기술의 발전 과정과 일치 하게 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270~27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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