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래그머티즘 교과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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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네오프래그머티즘의 기본 입장
1) 로티 Richard Rorty (1931-)
2) 네오프래그머티즘의 기본 입장
① 반표상주의, 반정초주의
② 로티의 언어관
③ 로티 철학의 지향점

2. 네오프래그머티즘이 보는 철학과 시대 인식
1) 로티에 의한 패러다임의 전환
2) 로티가 제시한 철학의 모습
① <대화, 인류의 대화, 해석학>으로서의 철학
② <문예비평>으로서의 철학
③ <정치>로서의 철학
④ <문화의 거중조정자>, <지식의 윤리학이란 의미의 지식 사회학>으로서의 철학
3) 네오프래그머티즘의 문화에 대한 견해

3. 자유주의 아이러니스트의 유토피아
1) 반표상주의의 사회 철학적 함축
2) 정치로서의 철학
3) 사회 문제에 대한 로티의 견해가 갖는 문제점
4) 로티의 사회 철학이 갖는 의의

4. 낭만적 역사성의 다원주의 문화
1) 네오프래그머티즘에 의한 변화
2) 네오프래그머티즘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3) 로티가 바라보는 시대 인식의 골자
4) 탈근대 관점에서 로티가 보는 철학자의 임무와 기능
본문내용
1.네오프래그머티즘의 기본 입장

1) 로티 Richard Rorty (1931-)
뉴욕 태생 시카고대학, 예일 대학교 철학박사. 1961년 프린스턴대학 철학 과장. 1979년 미국 철학회 동부지회장. 1998년 스탠포드 대학.

2) 네오프래그머티즘의 기본 입장

① 반표상주의, 반정초주의

로티는 전통철학을 비판하고 새로운 형태의 프래그머티즘(네오프래그머티즘)을 천명하였다. 네오프래그머티즘의 출발점은 반표상주의 또는 반정초주의이다. 반표상주의의 메타포는 <철학은 자연의 거울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인간의 이성이 자연을 투명하게 비추어 줄 수 있는 거울이라는 발상은 심신이원론과 정초주의를 전제로 하고 있는데 그 전제들이 타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두 가지 측면에서 그러하다. 첫째, 근대 철학은 정신이나 마음을 실체로 규정했지만 과학과 유물론적 관점의 발전에 따라 정신을 하나의 실체로 상정하지 않아도 심리현상을 설명할 수 있으며 진리파악의 주체로서 인간의 정신은 형이상학적 허구라고 본 것이다. 둘째, 인식이나 언어의 불투명성이다. 인식은 언제나 언어나 해석을 거친다. 언어화를 거치지 않은 선언어적 인식은 이루어 질 수 없다. 정초주의를 주장하는 실재론자의 실재나 자연도 일종의 언어적 구성물에 불과하다. 모든 편견을 배제한 객관적, 절대적 지식은 성립될 수 없다. 다른 지식들의 출발점이나 정당화의 근거가 될 정초적 지식, 확고부동한 지식이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철학도 과학도 결국은 세상사에 대처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이며 절대적 진리, 객관적 진리란 설명적 의미를 지니지 못하며 최선의 사회적실행이 그 자리를 차지해야한다. 사회적 실행은 ① 공적인 것 ② 사회적으로 용인된, 제도나 문화적 관습에 따르는 실행 ③ 실용적 도구적인 실행 ④ 대화적인 실행이어야 하며 개방된 만남과 토론을 통해 강제되지 않은 합의를 거쳐 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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