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중세윤리사상 - 이단 종교 비판과 유교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道)’ : 신유학의 궁극적 관심
◎ 송대, 중국의 종교사에 있어 부흥기 : 유교, 외래 종교 불교, 민족 종교로 발전한 도교 이 시기에 사상적 · 의례적 재조직을 통해 각 전통 내부적으로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드는 계기
◎ 주희의 사상은 도교의 재조직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곳에 위치하여 도교와 깊은 연관
◎ 도통론의 선구자 한유를 이어 정이천 정명도 형제가 경서가 도를 싣는 것이라는 입장을 제시, 그러나 역대의 경학이 경서를 해설한 주석을 오히려 경서 그 자체보다 우위에 두는 전도된 방법론에 입각하여 이루어져왔다면서 전통적인 경학을 비판
◎ 신유학자, 경서해석학 : 훈고학적 태도, 경서에 담긴 도를 문자학 수준으로 왜소화, 역사적 정황으로 환원시키는 입장, 도학자들은 도를 상대적으로 만들지 않고 그 진리를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새로운 ‘경서 해석학’을 수립하고자 하였고 그러한 입장을 ‘의리론적 해석’이라고 부름, 경학의 새 시대
◎ 二정 형제, 체용론의 관점 응용 : ‘도’는 존재의 本이자 體, 경서 연구의 목적은 도의 실질을 이해하여 삶의 지표로 삼기 위함, 그들의 대도론은 유가적 성인의 도, 천리론 개념을 구사, 재해석
◎ 정의천의 도=천리의 의리론적 해석 VS 왕안석의 ‘도’이해 :
왕안석, 원기와 충기의 통일, 무와 유의 통일, 자연과 형기의 통일이라는 관점에서 도를 파악
정의천, 왕안석이 말하는 도, 도가들이 제시하는 도와 다르지 않음, 언어적 방식으로 규정할 수 없는 것을 말하고 있으므로 스스로 모순을 범하고 있음
◎ 정이천의 도론, 도통론과 표리의 관계
◎ 도통론, 도가적 도 개념을 극복하여 유교적 도를 확립시키고자 하는 유학적 文化論, 신유학에 있어 리 또는 천리라는 명칭으로 더욱 폭넓게 정착
주희의 도교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종교교육]종교의 본질, 종교의 특성, 종교교육의 실제,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문제점, 종교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종교교육의 실제1. 중학교 도덕 I(교육부)2. 중학교 사회 I(교육부 검정)3. 고등학교 교과서들에 나타난 종교에 대한 기술들 1) 고등학교 윤리(교육부)2) 고등학교 사회․문화(교육부 검정)Ⅵ. 종교교육과 도덕교육Ⅶ. 종교교육의 문제점1. 법률적인 문제2. 교과의 목표 및 내용의 문제3. 종교 과목 담당 교사의 문제Ⅷ. 종교교육의 제고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수많은 소종파와 이단들이 최근에 급증하고, 전통종교들도 부활하고 있는데, 이

  •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 사상” 강조㉠『조선 상고사』: 역사를 ‘我와 非我의 투쟁’으로 파악㉡『조선사 연구초』㉰ 정인보 : “조선의 얼” 강조,『조선사 연구』저술㉱ 문일평 : “조선심” 강조㉲ 안재홍․장도빈 : 민족주의 역사학 계승② 실증 사학 : 청구 학회의 식민사학에 반발 → 이병도․손진태 등이 진단 학회를 조직하여 한국사의 객관적 연구에 주력 (랑케사관의 입장)요약78. 교육과 종교 활동1) 민족 교육① 민족교육 기관 : 사립학교, 종교계 학교,

  • 한국기독교의 성장과 나아갈 길
  • 종교신앙이다. 오늘  서구교회가 퇴락한 근본 원인은 희랍종교의  이원론 신앙을 기독교 신학과 신앙의 근본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한국교회는 이 사회와 세계를  부정하고 도피하는 이원론의 신앙을 극복하여 한국사회와  세계에 희망을 주는 생명력  있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2)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한국의 교회는 씨저의 교회가  아니라 하나님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한마디로 한국교회가 약하고 가난해야 한다

  • [중국문화] 중국의 역대여성문화
  • 유교의 안경을 벗고 투명한 눈으로 우리 여성의 어제와 오늘과 내일을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새로 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영자, 「중국여성 잔혹 풍속사」, 에디터, 2003안병성웅, 「중국여성의 성과 예술」, 일월서각, 1985고홍흥, 「(중국의) 전족 이야기」, 신아사, 2002김향, 「세상을 뒤흔든 악녀들」, 가람기획, 1991마거릿 니콜라스 저, 김진욱 역, 「세계의 악녀들」, 새론문화사, 1996김인숙, 「(중국 중세) 사대부와 술, 약 그

  • 마르크스 뒤르켐 베버의 종교 이론의 특징한국 종교에 대한 사회학적 설명
  • 맑스, 뒤르껭, 베버의 종교이론의 특징 - 그 이론들이 한국종교에 대한 사회학적 설명으로 어떻게 유용한지 논하라. 1. 맑스의 종교사상 1) 종교의 본질 맑스의 초기 사상은 인간주의 성격이 매우 강했다. 이 때 그의 사상의 대표 개념은 소외라는 것이다. 젊은 헤겔이 종교를 소외의 산물로 보았던 것에 비해 젊은 맑스는 종교를 소외의 산물로 보고 있다. 즉 젊은 맑스는 근대 산업사회에서의 비인간화시키는 경제구조에서 생겨나는 소외 때문에 하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