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교육]종교의 본질, 종교의 특성, 종교교육의 실제,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문제점, 종교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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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본질

Ⅲ. 종교의 특성
1. 거룩한 것
2. 초자연적인 것
3. 계시
4. 종교의식
1) 예배-수직적인 친교
2) 교제-수평적인 친교
5. 구원관

Ⅳ. 종교교육의 실제
1. 중학교 도덕 I(교육부)
2. 중학교 사회 I(교육부 검정)
3. 고등학교 교과서들에 나타난 종교에 대한 기술들
1) 고등학교 윤리(교육부)
2) 고등학교 사회․문화(교육부 검정)

Ⅵ.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Ⅶ. 종교교육의 문제점
1. 법률적인 문제
2. 교과의 목표 및 내용의 문제
3. 종교 과목 담당 교사의 문제

Ⅷ. 종교교육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많은 소종파와 이단들이 최근에 급증하고, 전통종교들도 부활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어쩌면 거대종교(혹은 제도종교)들이 일반인들에게 부정적 인상을 주었거나 그들의 내면을 채워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비록 한국의 종교상황이 혼합종교의 상황을 띠고 있지만, 최근 들어 과두적 종교상황이라고 해서, 불교개신교천주교의 세 종교가 준독점적 지위를 구축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반면에 기성종교가 쌓아올린 사회경제적 장벽 때문에 생겨나는 <구조적 무종교인>과 종교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문화적 무종교인>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즉, 종교영역과 비종교영역 간의 단절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무종교인이 많아진다면, 그리고 그들의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해간다면, 종교 간의 개종에 의한 이동이 아닌 수평적인 이동이 많아지면서 종교 간의 갈등과 반목이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종교간 이동은 증가했지만, 종교-무종교간 이동은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다행히 우리나라의 종교간 갈등은 그동안 계급갈등과 제대로 연계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 강남이나 신도시에 중산층들만의 집단거주가 시작되면서, 교회조직이 단일계층으로 충원되는 현상이 보이고 있다. 최근의 조사들은 종교와 계급의 점진적 수렴현상을 보여준다고 한다. 그리고 종교적 특수주의라고 타종교를 배타 시 혹은 적대시하는 비율은 더 커지고 있다고 한다.
한국종교의 상황은 그다지 밝지 못하다. 그리고 설사 늘어나더라도 그리 환영할 만한 일이 못되는 형편이다. 종교조직이 체계화, 정교화될수록 배제되는 집단들이 늘어나는데, 그 체계화는 어쩌면 반대로 종교내적 동력의 소모를 메우는 ‘비종교적’ 수단―예를 들어 돈이나 프로그램, 권력―을 동원함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처음에는 순순히 종교내적 동력으로 종교조직이 성장하다가도, 어느 정도의 규모에 다다라서는 조직 자체가 더 그 내적 동력보다 커져서 신도들을 억압하는, 혹은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소속도가 떨어지는 신도들을 양산하게 된다. 이럴 경우 사제들이 어떤 전략을 택하느냐에 따라, 필
참고문헌
고진호 - 제7차 교육과정과 중등불교교육의 방향, 제7차 교육과정과 종교교육, 한국종교교육학회, 2001
권소영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종교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학과, 2000
이용길 - 히브리민족의 종교교육이 근대 이스라엘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이영문 - 도덕과 교육, 형설출판사, 1999
한국종교교육학회 편 - 한국의 종교와 인격교육, 도서출판 아름다운세상, 1998
N.H.톰슨, 손승희 역 - 종교교육과 신학, 한국신학연구소,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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