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의 성장과 나아갈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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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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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 기독교의 발자취
1) 기독교의 성장배경
2) 도입기…교육과 의료를 통한 간접적 선교
3) 선교초기…근대 문명의 산파 역할
4) 일제시대…민족독립과 계몽운동의 근원지
5) 해방기…교세확장의 기회와 특권 획득
6) 한국전쟁기…정신적·물질적 안정 제공
7) 경제개발기…경제 선장에의 편승
8) 1970·80년대…민주화 운동의 산실

3. 한국의 기독교 이면에 샤머니즘
1) 한민족은 전통적인 영력이 있어
2) 전통적인 영력은 샤머니즘
3) 불교와 유교도 샤머니즘에 습합돼
4) 샤머니즘은 무당중심으로 한 신념체계
5) 한국에 전래된 기독교도 샤머니즘에 습합돼
6) 초대교회의 세계관, 샤머니즘적인 한국의 민간층의 세계관에 더 가까워
7) 한국기독교의 영력은, 샤머니즘의 영력과 성서적 영력

4. 기독교와 한국문화의 만남
1) 한국 문화 속의 기독교
2) 신학의 토착화
3) 예배의식의 토착화

5. 한국 기독교는 위기의 상황
1) 한국 교회를 지탱한 힘은 기본적으로 미국
2) 하나님의 섭리는 한반도 평화를 반대하지 않는다

6. 한국기독교의 문제점
1) 한국교회가 공동으로 자기정체성과 방향성을 모색해야 한다.
2) 한국교회는 이미 성장을 멈추었을 뿐 아니라 줄어들고 있다.
3) 지금 한국사회가 자체가 방향성을 상실하고 불안해하고 있다.

7. 한국기독교의 나아갈 길
1) 이원론적인 신앙을 극복해야 한다.
2)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3) 병든자와 약자들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4) 한국교회는 현재의 성령운동을 잘 헤아려 보아야 한다.
5) 한국교회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수용하여 기독교문화로 발전시켜야 한다
6) 한국교회는 신학교육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7) 한국교회는 해외선교의 목적과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8) 한국교회는 한국과 전세계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9) 한국교회는 배타주의와 지역주의를 극복해야 한다.
10) 한국교회는 부도덕한 과소비를 줄여야 한다.

8. 나의 의견

9.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포교활동 때문인지 불교도들의 활동보다 기독교도들의 활동이 더 활발하고 가깝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렇듯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그러나 한국의 기독교는 그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서부터 많은 갈등과 고난이 있었으며, 현재에 이르러 정착하게 된 기독교의 개념과 신앙형태, 철학적인 사상들도 미국이나 유럽의 그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문제에서 출발하여 이 글에서는 한국에서의 기독교의 수용과 자세, 동양사상과의 갈등, 한국 기독교의 향후 향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 기독교의 발자취
1) 기독교의 성장배경19세기 말 조선에서 서구 선교사들의 선교활동이 시작된 이후 한국 개신교는 세계의 주목을 끌만큼 놀랍게 성장해왔다. 오늘날 4명중에서 1명은 개신교 신자일 정도로 한국 개신교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은 발전을 해왔다.이와 같은 개신교의 성장배경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들이 있지만, 이런 논의들은 당시 개신교가 처해 있던 사회적 상황을 중심으로 볼 때 좀더 쉽게 이해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 개신교의 성장을 이해하면 개신교 성장의 원인을 서구 선교사들이나 개신교 지도자들의 공로로 돌리는 엘리트중심주의적인 주장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개신교 자체 내에 성장할 수 있는 무엇이 있었다는 주관적인 판단에 빠질 위험성도 막을 수 있다. 2) 도입기…교육과 의료를 통한 간접적 선교 한국 개신교의 역사는 19세기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본격적인 개신교의 활동은 한국의 문호가 개방되는 과정에서 들어온 선교사들로부터 시작된다. 선교사들이 한국을 처음 방문했을 무렵에 선교의 자유가 보장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선교사들은 직접적으로 선교하기보다는 학교와 병원 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선교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1884년 미국 북감리회의 맥클레이(R. S. Maclay)는 고종을 만나 병원설립과 학교설립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 당시 조선정부는 서구의 근대문명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병원과 학교의 설립을 허가했지만, 이는 선교사들에게 선교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1884년 9월 22일에는 중국에 있던 미국 북장로회 소속의 선교사 알렌(H. N. Allen)이 주한미국공사 공의로 부임하였고, 1885년 4월에는 최초의 근대병원인 제중원(濟衆院)이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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