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화과정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의 사회화과정에 대한 논의
서 론
“2003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 때 북한 미녀 응원단이 현수막을 떼어가던 모습”을 교육의 사회화과정과 관련지어서 생각을 해보면서 처음엔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을 해야할지 많이 고민했다. 일단, 북한 미녀 응원단이 이러한 행동을 한 이유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가능했기 때문에 초점을 어디에 맞출까 부터가 고민이었다. 여러 생각 끝에 이들이 고등 교육을 받은 대학생이라는 점과 북한 체제라는 특수한 사회 내에서의 ‘교육의 사회화 과정’으로 인해 발생한 일임에 초점을 맞추어 논지를 전개하였다.
본론에서는 교육의 사회화 과정을 논하기에 앞서 수업 시간에 잠깐 다루었던 교육의 본질과 속성에 대하여 나름대로 정의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를 통해 교육과 사회화와의 관계에 대해 고민해 보고, 그 과정에서 교육을 바라보는 여러 가지 사회학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역사적 진행 과정을 알아보았다.
결론에서는 교육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앞으로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교육권(교육 받을 권리)과 학습권(학습 받을 권리)의 관계를 통해 설명하였다.
본 론
1. 교육의 본질과 속성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지적, 인격적 성숙의 가치에 대한 믿음이다. 이러한 믿음을 교육의 본질이라고 할 때에 상호 보완성, 개방성, 개별성, 과정성, 변증성, 내면성, 총체성, 사회성, 의도성 등이 교육의 속성을 이루고 있다.
상호 보완성이란 교사와 학생간의 믿음을 뜻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생들이 좋아하는 랩을 한다고 해서 그들의 맘에 들어갈 수 있는 건 아니다. 상호간의 믿음을 통해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개방성과도 일맥 상통한다.
개별성이란 학생 각각의 지적 가치에 대한 믿음을 통해 수준별 교육을 하는 것이다.
과정성이란 가치를 믿는 것이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교육이란 대나무의 마디와 같아서 한 번에 결과가 나오지 못하고 이전의 마디에서 중간 매듭을 통해 다음 단계로 넘어감을 뜻한다. 결과에만 치우친다면 교육이 교사나 학생 모두에게 기쁨이 될 수 없다. 이는 변증성, 내면성의 속성과도 일맥 상통한다.
총체성이란 인간에 대한 믿음을 통해 인간됨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는 교육이 모자이크나 퍼즐이 아닌,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화학적 결함임을 뜻한다.
사회성이란 ‘사회화 되었다.’는 말처럼 수동적인 개념이다. 하지만 교육은 ‘교육화 되었다.’라고 하지 않고 ‘교육화 한다.’는 말처럼 의도적으로 자신이 하는 능동적인 개념이다.
2. 교육과 사회화와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한국청소년, 탈북청소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 진로 문제
  • 대한 고정관념을 들 수 있다. 요즈음 조금 완화되기는 했지만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여전히 강하다. 여성이 할 일과 남성이 할 일을 구분하여 그 선택의 폭을 제한시키고 있다. 이는 남성위주의 전통적 사회에서 형성된 성역할이 그대로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태어나서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형성되는데 이러한 성역할의 고정관념이 가장 강하게 부각되는 곳이 바로 직업세계라고 할 수

  • [교육사회] 제11장 교육과정 사회학
  • 교육기관- 애플: 체제비판적인 입장에서 학교교육과정 연구 , 틀 잡힌 사고체제가 갑자기 생성된 것은 아님,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 세계관이 사회의 정치적 문화적 현실을 유지하고 있는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함. - 만하임: ‘의심의 체계화’ 사회적 현상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확립과 사회적 사고의 유의미한 본질을 옳게 파악하려는 시도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1) 사회화 기능① 사회화: 한 사회의 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것, 비

  • 교육사회학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 (교육사회학 368P 참조)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의 필요성과 연구 방향은 영국의 교육사회학자들에 의해 뚜렷이 부각됨.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분석을 늘림.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분석이 더욱 활발하게 시도된 것은 미국의 비판적 교육과정론자들에 의해서다.타일러(Tyler) – 기술공학적 합리성만을 강조.비판적 교육과정이론가들은 타일러의 모형을 비판. 교육과정 논의를 이끌어갈

  • [영어영문학과 교육철학] 교육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의 목적에 관한 논의(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1) 가치형성으로서의 교육(2) 문화의 수용으로서의 교육(3) 사회적 사상으로서의 교육(4) 실천적 행동으로서의 교육3. 교육의 성격(1) 교육의 의도성(2) 교육의 가치지향성4. 교육의 기능(1) 개인신장의 기능(2) 생활경험의 습득 기능(3) 문화창달의 기능(4) 사회화의 기능 (5) 사회의 통제 및 통합 기능(6) 사회의 존속 및 발전 기능Ⅲ 교육의 개념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1. 교육의 개념 개관2. 교육의 공학적 개념3. 교육의 성년식 개념4.

  • [졸업][정치학] 중등학교에서의 정치교육의 문제점과 그 기원
  • 대한 평가 53)갈등이론의 전개와 그에 대한 평가 6(3)정치사회화와 정치교육 의미 73.고등학교 정치교과서를 통해 본 한국 정치교육의 현실과 문제점10(1)논의의 범주 .10(2)6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정치교육의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