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화과정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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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사회화과정에 대한 논의
서 론
“2003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 때 북한 미녀 응원단이 현수막을 떼어가던 모습”을 교육의 사회화과정과 관련지어서 생각을 해보면서 처음엔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을 해야할지 많이 고민했다. 일단, 북한 미녀 응원단이 이러한 행동을 한 이유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가능했기 때문에 초점을 어디에 맞출까 부터가 고민이었다. 여러 생각 끝에 이들이 고등 교육을 받은 대학생이라는 점과 북한 체제라는 특수한 사회 내에서의 ‘교육의 사회화 과정’으로 인해 발생한 일임에 초점을 맞추어 논지를 전개하였다.
본론에서는 교육의 사회화 과정을 논하기에 앞서 수업 시간에 잠깐 다루었던 교육의 본질과 속성에 대하여 나름대로 정의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를 통해 교육과 사회화와의 관계에 대해 고민해 보고, 그 과정에서 교육을 바라보는 여러 가지 사회학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역사적 진행 과정을 알아보았다.
결론에서는 교육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앞으로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교육권(교육 받을 권리)과 학습권(학습 받을 권리)의 관계를 통해 설명하였다.
본 론
1. 교육의 본질과 속성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지적, 인격적 성숙의 가치에 대한 믿음이다. 이러한 믿음을 교육의 본질이라고 할 때에 상호 보완성, 개방성, 개별성, 과정성, 변증성, 내면성, 총체성, 사회성, 의도성 등이 교육의 속성을 이루고 있다.
상호 보완성이란 교사와 학생간의 믿음을 뜻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생들이 좋아하는 랩을 한다고 해서 그들의 맘에 들어갈 수 있는 건 아니다. 상호간의 믿음을 통해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개방성과도 일맥 상통한다.
개별성이란 학생 각각의 지적 가치에 대한 믿음을 통해 수준별 교육을 하는 것이다.
과정성이란 가치를 믿는 것이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교육이란 대나무의 마디와 같아서 한 번에 결과가 나오지 못하고 이전의 마디에서 중간 매듭을 통해 다음 단계로 넘어감을 뜻한다. 결과에만 치우친다면 교육이 교사나 학생 모두에게 기쁨이 될 수 없다. 이는 변증성, 내면성의 속성과도 일맥 상통한다.
총체성이란 인간에 대한 믿음을 통해 인간됨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는 교육이 모자이크나 퍼즐이 아닌,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화학적 결함임을 뜻한다.
사회성이란 ‘사회화 되었다.’는 말처럼 수동적인 개념이다. 하지만 교육은 ‘교육화 되었다.’라고 하지 않고 ‘교육화 한다.’는 말처럼 의도적으로 자신이 하는 능동적인 개념이다.
2. 교육과 사회화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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