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 사이버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이버 문학
1. 사이버 문학 용어 선정에 있어서 ‘사이버 문학’ 외에 ‘디지털 문학’, ‘인터넷 문학’ 등도 큰 의미 차이 없이 함께 쓰이고 있지만, ‘사이버 문학’이라는 용어가 인터넷이라는 공간뿐만 아니라 시대정신의 변화까지도 아우르는 용어라는 점, 또 학계의 비평적 접근과 연구에 있어서 처음에 ‘사이버 문학’이라는 용어를 선택하여 사용했고, 지금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고에서는 ‘사이버 문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의 개념
‘인터넷 소설’을 살펴보기에 앞서 그것을 포괄하는 ‘사이버 문학’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1996년에 처음 사이버 문학이라는 용어가 문단에 비평적 용어로 등장했다. 김병익이 사용한 ‘사이버 문학’이라는 용어는 통신 공간 안에서 창작되는 SF나 판타지 소설을 지시하는 것으로써,‘통신 문학’이라는 거시 범주 안에 미시 장르의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통신 문학과 사이버 문학을 변별시키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사이버 문학을 범주화하고자 한 시도는 이용욱에서 비롯되었다. ‘사이버 문학은 통신망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과 하이퍼텍스트의 속성을 이용한 문학으로 특징지어진다(최혜실).’,‘사이버 문학은 지면을 통하지 않고 통신을 통해 이어지는 전자게시판에 연재되는 이른바 사이버 공간의 문학을 말한다(황상훈).’, ‘사이버 문학은 정보화 사회라는 변화한 시대적 패러다임을 문학 안으로 끌어들이려는 우리의 의식적 실천 행위라고 할 수 있다(이용욱).’와 같이 사이버 문학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아직도 사이버 문학은 개념의 내용 실체를 규정짓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사이버 문학이 그 범주를 규정지을 어떤 결절점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사이버 공간’ 자체의 기술적 변환이 워낙 급하고, 이들이 우리 삶의 다른 국면들과 관계 맺는 상호성이 다양하고,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황효숙, 「한국 사이버 소설의 현황과 전망」, 최병우 외, 『다매체문화와 사이버 소설』, 2002, pp.107~108.
그래서 사이버 공간의 공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미래학적 의미 작용이 빠르고 왕성할수록 ‘사이버 문학’의 개념은 여전히 진행형이며, 미정리항으로 남을 수 있다. 박인기, 「사이버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교육〉봄호, 2001, p.13.
문제는 문학 소통 공간의 가상성(사이버성)이 가져다줄 문학 체계의 질적 변화이다. 그런데 이런 변화는 사이버 테크놀로지의 첨단화로 인해 끝을 예측할 수 없다. 그래서 사이버 문학은 늘 잠정적이고 현재적인 개념으로만 존재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사이버 문학에 대한 우리의 인식태도를, 사이버 문학이 문학의 일련의 사조를 지칭하는 참조물을 갖고 있는 명사형이 아니라 특정한 공간 안에서 서서히 형성된 문학적 감수성이 보편성을 획득하면서 진행되어 가고 있는 문학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바꾸어 본다면 쉽게 해결될 수도 있다고 본다. ‘사이버 문학’은 동사형이며, 통신 공간에서 ‘사이버 문학’이란 문학적 움직임이 자생적으로 발생한다는 것 자체가 ‘사이버 문학적’인 현상인 셈이다.
귀여니의「그놈은 멋있었다」는 사이버 상에서 창작되어졌다는 점에서 ‘사이버 문학’이면서 ‘인터넷 소설’이라고 불려진다. 네티즌에게 ‘인터넷 소설’이라는 용어는 단순히 인터넷 상에서 창작되어졌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 상에서 창작되어졌으면서, 통신체, 이모티콘, 구어체, 독자와 계속 대화하는 화자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소설을 이른바 ‘인터넷 소설’ 또는 ‘이모티콘 소설’이라고 부르고 있다.
2. 사이버 문학의 등장 배경
① 세계변혁의 동조화 현상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것과 금지되는 것의 구분을 넘어 어떤 삶의 방식이든 종중되어야 한다는 인식은 문화적 다원주의라는 패러다임의 큰 틀을 형성하고 있다. 기존의 영역에서 주류나 전통으로 대접받는 것이 없어지는 대신 내용형식상의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실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문학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형식의 해체, 내용의 질적 변화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제 문학은 공유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변혁의 동조화 현상의 하나로 사이버 문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② 글쓰기 환경 자체의 변화
참고문헌
<참고 문헌>
귀여니, 「그놈은 멋있었다」, 황매, 2003
민족문학작가회의 정보문화센터 편, 『문학, 인터넷을 만나다』, 북하우스, 2003
박인기, 「사이버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교육〉봄호, 2001
송경아, 「소녀들의 감수성, 시장으로 진출하다」, <당대비평> 23, 2003
이용욱, 『사이버문학의 도전』, 토마토, 1996
최병우 외, 『다매체문화와 사이버 소설』, 푸른 사상, 2002
최병우, 『다매체 시대의 한국문학 연구』, 푸른 사상, 2003
귀여니 홈페이지 www.guiyeon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일반적 성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목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활용학습과 협동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수행평가
  •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리라 생각되어진다.참고문헌김대행 외,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1997강경호 외, 초등국어과 교육론, 서울 박이정, 1997노명한, 국어 교육에서 평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0신헌재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광학술자료사, 1994정동화 외, 국어과 교육론, 선일문화사, 1990최현섭,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5

  • 국어과,영어과,사회과,과학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경영대요과,기계제도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실과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 ,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김재윤 외(1989), 국어과 교수법, 서울 : 학문사* 김봉기(199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남춘천초등학교(2000),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교육정보화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양영선김진숙(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보고 RR 97-5,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임철수 외 2인(2000), 멀티미디어개론, 그린 : 서울

  •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
  • 사이버 예배최근 가속화 되는 인터넷 혹은 사이버 시대와 함께 부각된 사이버 예배는 가능성과 한계성을 보여주지만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의 기독교인들에게 예배라는 장에서 전통과 현대의 만남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이슈임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21세기 실천신학 개론』 (서울: 사)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43. 위에 언급된 사이버 예배를 살펴보기 전에 사이버 공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사이버 공간의 ‘

  • 1990 Presentation현대문학
  • 문학사에서 배제되었던 거의 모든 대상, 계층, 사물, 주체중심의 상실, 혼란, 그리고 갱신군부독재 종언 사회구성원 대부분의 삶이 안정적이게 됨② 컴퓨터, 멀티미디어, 사이버 등 디지털이 밀어닥침. 개인들은 세계와는 단절된 밀실로 돌아가 그곳에서 고독과 퇴폐라는 삶의 형식을 향유하기 시작모더니티의 발견과 문학주의1990년대 문학비평 - 자본주의 특유의 등가성과 도구적 합리성, 그리고 자본세적 감시체제와 제도화 과정에 주목 - 새

  • 문학교육 중요성, 문학교육 교과서, 문학교육 내용, 문학교육과 문학을통한 교육,반응중심문학교육,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제언
  • 문학교육의 중요성, 문학교육의 교과서,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문학을 통한 교육, 문학교육과 반응중심문학교육, 문학교육의 문제점, 문학교육의 모형, 문학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중요성Ⅲ. 문학교육의 교과서Ⅳ. 문학교육의 내용1. 문학의 본질1) 문학의 특성2) 문학의 기능3) 문학의 갈래4) 문학의 가치2. 문학 활동의 실제1) 문학의 이해와 감상2) 작품의 미적 구조와 주제3)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4) 문학의 생산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