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방법론]문학교육의 방법론, 인권교육의 방법론,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론, 국어교육의 방법론, 기업교육의 방법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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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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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학교육의 방법론
Ⅱ. 인권교육의 방법론
1. 경험적
2. 활동중심적
3. 문제제기적
4. 참여적
5. 변증법적
6. 분석적
Ⅲ.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론
Ⅳ. 국어교육의 방법론
Ⅴ. 기업교육의 방법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문학교육의 방법론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여 준다. 위덕대학교에서 경북중등국어교육연구회와 공동주최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 바 있는데 위덕대학교 이정옥 교수는 우리의 고전을 매체문학화(캐릭터화)하여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우리 문학의 미래는 문자와 지면으로만 펼쳐질 수 없음을 인식하고 뜻있는 선각자들은 우리 문학의 개념의 폭을 넓혀 왔다. 우선 세계의 비교문학연구가들이 우선 비교문학의 영역 속에 모든 영상예술을 매체문학으로 끌어들이고 문학과 타 예술과의 관계연구로 문학이론의 범위를 확장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국내의 젊은 학자들의 문학과 문학교육에 관한 연구경향도 매우 참신한 안목으로 진행되고 있다. 일례로 문학과 교육(문학과교육연구회 발간) 제 15호 특집 ‘사이버 공간의 문학교육’에는 문학교육의 새로운 흐름에 대한 분석과 가능성에 대한 논문 다섯 편이 실려 있다. 또, 한국문학교육학회에서는 제 18회부터 제 20회에 걸쳐 3차례의 학술대회를 열어 민족문학과 교육에 대해 훌륭한 논문들을 발표하고 토론을 벌였다. 여러 학자들이 현행 문학교육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지구화 시대의 민족문학교육에 관하여 국제적 안목으로 인식체계(paradaigm)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논지가 모아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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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출판사, 교육학대사전, 1984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8
유영만, 기로에 선 한국 기업교육, 용인 : 엘테크, 1997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사람생각, 2000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연수 자료, 통권 93호, 1996
한국 문학 교육학회, 문학교육학, 태학사, 창간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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