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방법론]문학교육의 방법론, 인권교육의 방법론,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론, 국어교육의 방법론, 기업교육의 방법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학교육의 방법론

Ⅱ. 인권교육의 방법론
1. 경험적
2. 활동중심적
3. 문제제기적
4. 참여적
5. 변증법적
6. 분석적

Ⅲ.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론

Ⅳ. 국어교육의 방법론

Ⅴ. 기업교육의 방법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교육의 방법론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여 준다. 위덕대학교에서 경북중등국어교육연구회와 공동주최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 바 있는데 위덕대학교 이정옥 교수는 우리의 고전을 매체문학화(캐릭터화)하여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우리 문학의 미래는 문자와 지면으로만 펼쳐질 수 없음을 인식하고 뜻있는 선각자들은 우리 문학의 개념의 폭을 넓혀 왔다. 우선 세계의 비교문학연구가들이 우선 비교문학의 영역 속에 모든 영상예술을 매체문학으로 끌어들이고 문학과 타 예술과의 관계연구로 문학이론의 범위를 확장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국내의 젊은 학자들의 문학과 문학교육에 관한 연구경향도 매우 참신한 안목으로 진행되고 있다. 일례로 문학과 교육(문학과교육연구회 발간) 제 15호 특집 ‘사이버 공간의 문학교육’에는 문학교육의 새로운 흐름에 대한 분석과 가능성에 대한 논문 다섯 편이 실려 있다. 또, 한국문학교육학회에서는 제 18회부터 제 20회에 걸쳐 3차례의 학술대회를 열어 민족문학과 교육에 대해 훌륭한 논문들을 발표하고 토론을 벌였다. 여러 학자들이 현행 문학교육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지구화 시대의 민족문학교육에 관하여 국제적 안목으로 인식체계(paradaigm)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논지가 모아졌다.
참고문헌
교육출판사, 교육학대사전, 1984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8
유영만, 기로에 선 한국 기업교육, 용인 : 엘테크, 1997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사람생각, 2000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연수 자료, 통권 93호, 1996
한국 문학 교육학회, 문학교육학, 태학사, 창간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학번 XXXXXXXXXX학과 이름 XXX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121. 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2.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3. 싱가포르의 사회과 교육과정 4. 독립교과로 운영하는 국가 -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Ⅴ.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421. 미국,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

  • [교육사회] 대안교육
  • 교육의 흐름을 따러 떼어 생각하기는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의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다. 따라서 제도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대안교육이라 일단 정의를 하고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면서 보다 심도 깊은 이해와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다.(2) 연구 목적- 대안학교에 대하여 전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

  • [교육]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 교육’이라는 용어 자체가 개념적인 표현이기보다는 교육현장에서 일고 있는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변화의 실제 강태중 외(1996), “새학교 구상: 좋은 학교의 조건과 그 구현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 96-16, pp.154-155; 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내일을 여는 책, pp.37-40. , 예컨대 새로운 교육가치 지향 운동 및 대안적 교육방법론의 전환노력 등을 포괄하는 표현어법의 성격을 강하게 띠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