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선- 운임체제와 해상 운임산정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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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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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컨테이너선의 운임체재
(1) 해상운임산정의 기준
컨테이너 단위 기준(Box Rate)
톤당 운임에 기초한 운임산정방법의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하여 화물의 종류나 중량에 관계없이 무조건 1컨테이너당 얼마로 하는 운임을 말한다.
(2) 정기선 운임의 구성
1. 기본운임
운임톤에 기본운임율을 곱하여 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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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할증운임
① 중량할증운임(Heavy Lift Surcharge)
일반화물보다 무거울 경우에 부과하는 할증운임으로 기관차 등 1개 중량이 상당히 큰 화물에 부과되는 운임
② 용적 및 장척할증료(Bulky/Lengthy Surcharge)
부피가 크거나 길이가 길어 다른 화물과 혼재하기 어렵거나 취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화물에 대하여 부과하는 할증운임
③ 체화할증료(Port Congestion Surcharge)
도착항의 항만사정이 선박으로 혼잡할 경우 신속히 하역할 수 없게 되어 선박의 가동률이 저하되어 선박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함으로 이에 대하여 화주에게 전가하기 위한 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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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컨테이너선의 운임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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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컨테이너선의 운임체재
④ 통화할증료(CAF: Currency Adjustment Factor)
운임의 지불통화가치 하락에 따른 환차손을 화주에게 부담시킬 경우 운임의 몇 %로 할증요금을 제시하게 된다. 이 경우 부과되는 할증요금이 통화할증료
⑤ 유류할증료(BAF: Bunker Adjustment Factor)
선박 운항 비용 가운데 연료비가 20~30%를 차지하고 있는데 선박의 연료는 벙커유가 사용된다. 이 벙커유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선사의 이익이 줄어들어 손실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부과되는 할증운임이 유류할증료
⑥ 선택항할증운임(Optional Surcharge)
선적시 목적항을 두 개이상 정했다가 출항 후 1개항을 선택할 때 부과되는 할증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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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컨테이너선의 운임체재
3. 추가운임 또는 부대비용
① THC(Terminal Handing Charge; 터미널 화물처리비)
선적시 컨테이너터미널 입고시점부터 본선의 선측까지, 그리고 양륙시 본선선측에서 CY gate를 통과하기까지 화물의 이동에 수반되는 화물처리비용
② CFS Charge
CFS에서 LCL화물을 FCL화물로 적입(sruffing, vanning)시, FCL화물을 LCL화물로 적출하여 분류시 부과되는 작업비
③ Documentation Fee(서류발급비용)
선박회사가 선하증권(B/L)이나 화물인도지시서(D/O) 발급시 소용되는 비용을 보전하기 위하여 부과하는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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