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ADHD아동 -독서치료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논문 선택의 이유
논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독서치료
2. ADHD 아동의 이해
3. 충동성 및 자기통제력
4. 독서치료와 ADHD 아동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설계
3. 연구 도구
4. 연구 절차
5. 자료 처리
Ⅳ. 결과 및 논의
1. 결과
2.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논문의 장 ․ 단점 및 제언
- 본문내용
-
논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침착하지 못하고 잠시라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며, 감정의 변화가 심해 일관성없이 행동하고 어떤 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정신을 쏟지 못해 주의 산만이 지나친 아동들의 특징 중 하나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라 함)아동이다
이 아동들은 교육현장에서 증가 추세에 있는 장애 유형으로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 중 15~20%(배연성, 2004, 재인용)이고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는 10세 이하 아동의 8.6%으로 나타났으나 2005년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에서의 조사에서 초등학생의 약 15%가 ADHD 아동으로 나타났다.
ADHD 아동은 미성숙하고 공격적인 행동과 통제력 부족으로 인해 또래들에게 거부됨으로서 사회적 관계의 부적응을 보이며 예후에도 큰 영향을 미쳐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성격장애나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
현재 ADHD 아동들의 문제 행동을 개선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약물치료, 행동접근, 인지-행동적 접근 등을 사용하는데 일시적인 효과는 있으나 ADHD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완전히 개선시키지는 못해 일반화 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이효신 2000)
최근에는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으로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향기치료 등과 더불어 독서가 새로운 활용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독서를 통해 자신이 처한 유사한 환경이나 문제를 다루는 책을 읽는 과정에서 자신의 상황을 직시하고 자신의 내면에 자리 잡은 문제를 인식하여 이야기나 글 등의 표현방식을 빌어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 즉 책을 통해 정신적 질병 치료와 건전한 인격 형성 및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 결과 독서치료가 ADHD 아동의 충동성과 자기통제력에 효과적이라고 나왔다. 그러므로 독서치료는 ADHD 아동에게 자신과 유사한 문제행동을 가진 책 속 주인공의 행동을 통해 충동적인 행동을 억제시키고, 자기통제력을 향상시켜 바람직한 인격형성과 긍정적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여 원만한 교우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일반학급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초등학교 1학년 ADHD 아동의 충동성 및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의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