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한글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과제명
2. 연구목적
3. 연구내용
4. 기대효과
5. 진행계획

제2장 이론적 논의
1. 평생교육 개념
2. 평생교육이 추구하는 원리/이념
3. 외국인 한글교육의 추진배경 및 필요성
4.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

제3장 사례연구
1. 현황분석
2. 문제제기
3. 개선방법

제4장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 연구 과제명

○ 평생교육기관의 평생교육방법론 사례연구 :
안산시 이주민 센터 내 다문화 가정 한글교육프로그램

2. 연구 목적

1) 배경과 필요성

○ 다문화 가정의 정의
- 세계화에 따른 국제적 장벽이 약화 되어 , 국제적 결혼이 비교적 자유로워지면서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총칭

○ 사회발달과 변화에 따른 외국인 유입 증가
- 한국 경제의 발달과 함께 1990년 이후 코리안 드림을 꿈꾸는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농촌총각의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이 형성
- 통계청 2010년도 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은 38만 6,977가구, 93만 9,379명에 이름
- 매년 결혼하는 30만 쌍 중 10%이상이 다문화 가정이며 이들의 자녀수는 이미 10만 명
- 특히 대부분이 초등학교 취학 연령대여서 사회 각 분야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시행 중

○ 공단 도시 안산
- 1980년대 당시 정부는 수도권 지역의 인구 과밀 해소와 산업 분산을 위해 1977년 반월공업단지를, 그리고 1986년에는 시화공업단지를 조성
- 자연스레 전국에서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이 안산으로 모여들면서 신도시 안산은 ‘공단’ 배후도시로서 성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