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수학교 탐구를 통한 교사의 사명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연구의 필요성
2.연구의 목적

본론
1.이론적 배경
2.방법론
2.1연구문제
2.2연구문제 대상
2.3자료수집절차
2.4자료분석방법
3.연구결과 (탐구 활동을 통해 발견한 내용)

결론
1.논의 및 시사점
1.1연구 결과에 대한 의의
1.2 교육행정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서론
1.연구의 필요성

"교육의 전문화는 시대적인 흐름이며 사회적인 요구이다. 이를 위해서 교직의 전문성이 한 층 고양되어야 한다는 것은 두말 할 나위 없는 사실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기본법 제14조(교원)1항에서도 "학교 교육에서 교원의 전문성은 존중되며, 교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는 우대되고 그 신분은 보장된다." 라고 밝히고 잇는 바와 같이 교원이 전문성은 명백히 법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법적인 문구가 아니라 할지라도 교사는 학생의 지적, 정서적, 도덕적,사회적 성숙에 이르기까지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직이란 전문성을 지닌 직업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교직이 처해 있는 상황은 교원이 행사할 수 있는 교육적 영향력이 점점 더 제한되어 가는데 비해 교원의 책임과 교원에 대한 기대는 높아져 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학교중학교고등학교 시간배당기준표가 마련되었고 1955년 8월 문교부령 44호 45호 46호로 국민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제정하였다.2차 교육 과정2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상황인 1961년, 5.16 군사정변 이후 군사정권은 「교육에 관한 임시특례법」을 공포하여, 교육개혁에 대한 초법적인 정책을 추진하였다. 같은 해 12월 문교부는 문교시책의 성과를 주로 이념교육의 강화에서 찾고, 이것을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문교사

  • [교육행정학] 장학의 문제와 발전방향
  • 행정의 대상 집단인 학교 교사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 장학행정과 쌍벽을 이루는 일반 행정 직원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장학에 대한 불신의 근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교육전문직에 종사하는 장학요원들이 장학 그 자체보다 장학직을 승진 혹은 더 나은 보직을 얻기 위한 매개체로 이용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며, 교사를 직접적으로 도와주려는 협력적인 역할보다 간접적, 행정적 역할을 위주로 하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교육 평가
  • 교육활동의 주체는 교사이다.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 의해서 좌우되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은 교육의 핵심적인 요인이 교사임을 잘 입증해 주고 있다.교육에서의 개혁은 보다 많은 경비 지출이나 더 좋은 학교시설의 신축, 새 학습과정과 지침의 도입 또는 새 교구의 확보로 이를 한 층 끌어올릴 수 있으나, 진정한 변화는 교사의 변화를 통해서만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수교원확보, 수석교사제도입,

  • 교원정책, 학교교육(공교육)붕괴, 학교교육(공교육)실태, 학교교육(공교육)활성화사례,정책과제
  • 학교교육(공교육)의 실태Ⅶ. 학교교육(공교육)의 활성화 사례1. 추진 과제12. 추진 과제24. 추진 과제45. 추진 과제56. 추진 과제67. 추진 과제78. 추진 과제89. 추진 과제910. 추진 과제1011. 추진 과제1112. 추진 과제12Ⅷ.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정책 과제1. 단기 대책 : 사교육 수요 공교육 체제 내 흡수1) e-러닝 구축으로 수능과외 대체2)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통한 교과과외 흡수3)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통한 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4) 우수교

  • [교육사회학]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 교육의 포기,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물리적․정신적 폭력, 학원만도 못한 교육의 질, 교사들의 도덕적 권위 상실 및 사명감 결여, 교사들의 자질과 전문성 부족, 20억원의 공교육 외에 7조원이 들어가는 사교육비로 인한 국민의 엄청난 부담 등 손꼽으려면 한이 없다.이러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먼저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공교육의 현황학생들은 학원에서 공부하고 학교에 와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