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 치료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존치료
목 차
1. 서론
-실존치료란
-형성배경
2. 실존치료의 주요 개념
-인간관
-실존적 접근에 따른 인간조건의 기본적 차원
6가지 실존적 명제
3.치료과정
-심리상담/치료목적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6가지 실존적 명제 치료의 시사점
5.사례
-동영상
-연극
6.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실존치료
7.요약과 평가
1.서론
실존치료란
실존치료는 지적 치료, 혹은 치료철학으로 보는 것이 가장 적합.
실존적 접근은 정신 분석이나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로 생겨남.
실존치료는 우리의 선택이 외적 환경에 의해 제한된다는 전제를 수용하지만, 우리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전제는 거부.
우리가 자유롭기에 우리의 선택과 행위에 책임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함.
실존주의 상담에서의 내담자는 삶이 병들었거나, 삶을 사는데 서투른 사람으로 생각.
치료의 주된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가능한 모든 방법을 인식하여 그 방법들 중에서 선 택하도록 격려하는 것임.
실존치료
2) 실존치료 형성배경
고립, 소외, 무의미 등과 같은 현대 생활의 딜레마에 빠져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에서 실존치료 생겨남.
실존주의 심리학자나 정신의학자들의 사고는 19세기 초반의 많은 철학자들이나 극작가들에게서 영향 받음.
주요 인물
VICTOR Frankl
Freud의 제자로, 정신분석 지향적 정신의학에서 경력 쌓기 시작.
실존철학자들의 저서에서 영향 받기 시작하여 후에 자신의 실존철학과 실존치료를 발전시킴.
의미치료(logotherapy. 의미를 통한 치료) 개발.
의미 추구의 문제 : 그의 저서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주제.
현대인은 생존 수단을 가지고 있으나 생활의 의미는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 치 료 과정은 무엇보다도 개인이 고통, 일, 사랑을 통해서 의미와 목적을 찾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
ROLLO MAY
유럽의 실존주의를 미국의 심리치료의 이론이나 실제의 주류로 전환하는데 가장 많은 공헌을 한 심리학자.
심리치료에 인본주의적 접근을 시도한
주창자 중 한 명.
심리치료가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사람들을 돕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하고 문제 해결 보다는 존재의 문제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믿음
2. 실존치료의 주요 개념
2.1 인간관
실존치료는 무엇이 인간을 인간다운 존재로 만드는가 하는 것을 이해하는 과정.
실존운동은 인간존중, 인간 행위의 새로운 측면 탐색, 인간이해의 다양한 방법들을 의미.
실존철학은 그 시대의 사회조직이나 가족에게서 어떤 의미도 발견하지 못한 소외되고 와해된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는 치료적 접근에 대한 기초 제공.
실존치료는 사람들이 단독, 소외, 무의미와 같은 현재의 삶의 주제를 다룰 수 있도록 도 와주려는 열망에서 나옴.
실존적 치료자들은 깊은 인간의 경험들을 이해하려고 함.
우리는 자신의 계획에 따라 스스로를 계속적으로 재창조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밝혀 지고, 진화하는 과정에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이 그린 그림 심리검사 분석 및 해석
  • 치료의 목표는 미술을 증진시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숨겨진 자원(근원)을 찾고, 이해와 성장과 변형을 증진하고자 하는데 있다. 4.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실존주의 철학이 현상학적 방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한다면, 게슈탈트치료는 현상학-실존주의의 영향과 정신분석, 게슈탈트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정립된 것이다. 그래서 게슈탈트치료의 인간관은 실존적인 삶을 통한 성숙한 인간에 두며, 치료의 목적은 분석이

  • 인류의 정체성과 인간 존엄성에 대한 고찰 및 미래의 인류
  • 보고서의 마지막 글의 쓰려니 감회가 남다르다. 처음에 단순히 “미래”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내가 나의 어떠한 논리를 펼칠 수 있을지 고민하던 때가 떠오른다. 먼저 소주제를 정하기 위해 현실과 과거를 비교해 생각해보는 과정을 먼저 해보았다.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비교해 보았다. 그 속에서 내가 발견한 건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과학적․사회적․문화적․정치적 진보의 그늘 속에 감춰진 나의 자아상이었다. 더 나아가 어쩌면 시

  • (Gestalt) 게슈탈트치료에 대한 의미와 개념, 치료방안, 기법, 학교에서의 적용 및 견해
  • 치료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그리고 1951년에는 헤퍼린, 굳맨 등과 공저로 『게슈탈트 치료』라는 책을 펴냈다.196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정신분석이 점차 퇴조하기 시작했으며, 때를 맞추어 유럽으로부터 실존주의 정신의학 사조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 때 게슈탈트 치료도 점차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게슈탈트 치료는 많은 관심을 끌면서 소위 제 3세력 운동이라고 불리우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흐름을 주도하게 되었다. 펄스가 1970년 77세의 나이로

  • 미술치료의 기초
  • 치료하는 것이다. 미술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며, 또한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공마리아외,9인 2004).2)미술치료의 발전미술치료의 근원적 뿌리는 선사시대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자신들과 세계와의 관계를 동굴 벽화에 표현했고 심상으로써 실존의 의미를 추구하였다. 기원전 2,500년경 그리스에서는 가슴을

  • 2017년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방송대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매슬로우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 보고서에서 다룰 매슬로우이다. 지금부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주요개념1) 잠재적 창조성매슬로(Maslow)는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특질은 창조성이라는 사실에 최초로 관심을 가진 사람이다. 인간이 온화한 환경에서 성장할 때 자신의 본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능동적인 노력을 함으로 사람의 창조성은 더욱 뚜렷하게 발전된다고 보았다. 2) 형성되어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