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로저스이론 장단점, 로저스이론특징, 로저스이론장점, 로저스이론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A형 | 2014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일어났던 사건 가운데 하나를 골라서 사회학적 사고나 사화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시오. 이 때 사건의 내용과 경위를 간단히 요약한 후에, 이 사건을 보는 여러 가지 다른 입장을 제시하고, 그 가운데 자신의 시각은 무엇인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를 포함하여 적으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20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로저스의 생애
2. 기본적 인간관
3. 인간의 본성에 대한 로저스의 관점
4. 로저스의 성격이론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자아실현경향성
5.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1) 의의
2) 구성요소
3) 문제의 제기
6. 부적응행동의 발달
7. 로저스의 상담이론
1) 개관
2) 이론의 배경
3) 로저스 이론의 형성 단계
4)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
8.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
9. 로저스 이론의 장단점
1) 로저스 이론의 장점
2) 로저스 이론의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로저스는 20세기를 휩쓴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 창시자 중의 한 사람으로, 미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이다. 교육, 상담, 심리치료, 갈등해결 및 평화 분야 모두에 크게 공헌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20세기 중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항하여 나타난 심리학의 제3세력으로 인간이해에 있어 이전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와는 전혀 다른 인간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로저스 이론의 배경과 전제는 그의 인간이해의 바탕이 되었다. 그의 인간이해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 인간의 개인 특유의 의식적 경험의 소유자이며, 둘째, 인간은 현상학적 존재라는 것이다. 셋째, 인간은 자기실현의 잠재력을 지닌 존재이며, 넷째, 인간은 자율적이고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이다.
칼 로저스와 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 여러 가지 다른 견해들을 가지기도 하지만, 인간본성에 대하여 공유하는 기본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개념들은 실제로 그들이 새롭게 만든 개념이 아니라 서구의 철학적 개념 혹은 사고의 흐름인 실존주의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최덕경, 서의정 외 3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3.
2. 윤가현, 권석만 외 3명,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3. 칼 로저스(전)심리학자) 저, 오제은 역, 사람 중심 상담 (칼 로저스의), 학지사, 2007.
4. Joy A. Palmer 저, 조현철 외 1명 역, 50인의 현대 교육사상가 (피아제에서 현재까지), 학지사, 2009.
5. 칼 로저스(전)심리학자) 저, 주은선 역, 진정한 사람되기 (칼 로저스 상담의 원리와 실제), 학지사, 2009.
6. Brian Thorne 저, 이영희 외 2명 역, 칼 로저스 (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 학지사, 2007.
7. 연문희, 이영희 외 1명 저, 인간중심상담 (이론과 사례 실제), 학지사, 2008.
8.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