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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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 3

Ⅱ. 불안의 의미와 분류 그리고 원인 ••••••••••••••••••••••••• 3
1. 불안의 의미 ••••••••••••••••••••••••••••••••••••••••••••••••••• 3
2. 불안에 대한 DSM-Ⅳ에 의한 진단분류 ••••••••••••••••••••••• 5

Ⅲ. 불안에 대한 일반적 치료법 •••••••••••••••••••••••••••••• 11
1. 약물치료 ••••••••••••••••••••••••••••••••••••••••••••••••••••• 11
2. 정신분석 치료 ••••••••••••••••••••••••••••••••••••••••••••••• 11
3. 체계적 둔감법-행동치료 ••••••••••••••••••••••••••••••••••••• 12

Ⅳ.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의 치유 ••••••••••••••••••••••••••• 13
1. 인지치료의 개관 ••••••••••••••••••••••••••••••••••••••••••••• 13
2.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 치유 •••••••••••••••••••••••••••••••••• 14
3. 인지치료의 장점과 단점 ••••••••••••••••••••••••••••••••••••• 17

Ⅴ. 나가는 말 ••••••••••••••••••••••••••••••••••••••••••••••••••• 17

Ⅵ. 참고 문헌 ••••••••••••••••••••••••••••••••••••••••••••••••••• 18

Ⅶ. 부록 •••••••••••••••••••••••••••••••••••••••••••••••••••••••••• 20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사회가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더욱 증가하는 것이 정신과 질환이고 그 가운데 우울증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불안이다. 철학에서부터 심리학으로 그 영역이 이동하였지만 여전히 비중 있고 중요한 주제이고 불안을 극복함으로 보다 건강한 사회와 인간을 건설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작은 소망과 불안을 통해 인간 속에 파고드는 불신앙을 극복할 수 있게 되기 위해 그리스도인이라면 불안에 대한 숙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불안은 인간의 나약함을 대변하는 것이고 동시에 인간이 민감한 존재라고 하는 이중적 증거를 보여준다. 불안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고 동시에 불안을 통해 하나님을 떠날 수도 있다. 특별히 장애로서의 불안은 하나님께서 멀어지게 되는데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로서의 불안을 극복하고 치유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에게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불안을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본 보고서는 인지 상담을 방법론적 도구로 사용하고자 한다. 인지 상담을 통해 불안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특히 인지 상담의 한 방법으로서의 신앙적 논박을 통해 불안 장애를 극복하고 이를 통해 신앙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하며 본 보고서를 준비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불안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 DSM-Ⅳ에서의 분류와 불안의 의미를 살펴보고 불안의 치유에 대하여 논구한 후 불안 극복을 위한 인지치료적 접근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불안의 의미와 분류 그리고 원인


1. 불안 불안(不安)을 뜻하는 Anxiety는 라틴어 Anxius에서 유래한 단어로서 독일어에서는 Angst인데 단순한 두려움과는 구분된다. 즉 두려움은 그 대상이 있지만 불안은 그 대상이 없는 일종의 막연한 생각이다. (http://100.naver.com/100.php?mode=all&id=79932)
의 의미
1) 역사적 관점에서 불안-현대에 있어 아주 중요한 심리적 질병 가운데 하나로 취급되는 불안에 대한 연구는 Marcus Tullius Cicero에서부터 시작되었고 그 이후 신학과 철학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불안을 다룬 철학자로는 J.뵈메, B.파스칼, F.W.J.셸링 등이 있는데, 불안을 중요한 문제로 보고 이를 날카롭게 분석, 이것으로 인간의 기본적 상태를 노출시킨 사람은 S.A.키르케고르였다. 그 후 불안은 실존주의(實存主義) 철학의 주요개념의 하나가 되었고, 그 철학을 특징짓는 분위기가 되기도 하였다. 특히 불안에 철학적 의미를 최초로 부여한 것은 M.하이데거였으며, 그래서 그의 철학을 ‘불안의 철학’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불안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1920년대에 들어와서 시작되었고 불안이라는 전문적 용어로서 정신적 장애의 하나로 취급된 것은 Karl Wernicke에게서부터 시작되었다. 이현수, 이상행동의 심리학, (서울: 대왕사, 2002 5판), 127쪽 참조
현대에 와서는 정신분석학과 생물학적인 이해가 불안에 대한 이해의 범위를 대폭 확장하였다.
2) 철학적 관점에서 불안-키르케고르에 의하면 불안이란 죄(罪)에 대응하는 심리적 기분이다. 불안은 자기에게 사로잡힌 자유이지만,
참고문헌
1, 단행본
이현수, 이상행동의 심리학, (서울: 대왕사, 2002 5판)
이남표 최명구, 정신건강과 심리치료, (서울: 학지사, 1998)
원호택, 이상심리학, (서울: 법문사, 1997)
최정훈 외, 심리학-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법문사,1986)
이한주, 『이상심리학 시리즈 제6권 - 강박장애』(서울: 학지자, 2000)
김예식, 『생각 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
Scott K. Veggeberg, Medicat ion of the M ind, 『마음의 치료』(서울: 김영사, 1996)
David D. Burns, 우울한 현대인에게 주는 번즈 박사의 충고, 박승룡 역 서울: 문예출판사, 1998
Mark R. Mcminn, “기독교 상담과 인지요법”, 기독교상담 시리즈 27권, (정동섭 역, 서울: 두란노, 1996)
D. Greenberger & C. A. Padesky, 기분 다스리기, (권정혜 역, 서울, 학지사, 1999)이용승, 충남대 B. Litchfield & N. Litchfield, 기독교 상담과 가족치료 2권 (정동섭, 정성준 역: 서울: 예수 전도단, 2002)
Beck T . Aaron. Cog n itiv e T herap hy of D ep r es s ion, 원호택 외 공
역,『우울증 인지치료』(서울 : 학지사, 1996)
Judith S. Beck. Cog n it ive T herap y , 최영희·이정흠 공역, 『인지치
료 이론과 실제』(서울 : 도서출판 하나의학사, 1997)


2. 학위 논문
김인식, 인지치료에서 본 불안의 그 대책, (서울 감리교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00)
심수명, 기독교 상담과 인지 치료의 통합에 의한 인격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서울: 국제 신학대학원 대학교, 2004)


3. 홈페이지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아주대학교 이민규 교수 홈페이지
(http://mad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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