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stalt) 게슈탈트치료에 대한 의미와 개념, 치료방안, 기법, 학교에서의 적용 및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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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게슈탈트 치료의 시작과 역사

2. 게슈탈트치료의 주요개념들
1)인간관
2)주요개념

3. 치료과정
1)치료목표
2)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주요치료기법
1)빈 의자 기법
2)꿈작업
3)욕구와 감정자각
4)"나는 비밀이 있다"
5)투사(投射)놀이

5. 학교에의 적용-교수-학습과정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게슈탈트 치료의 시작과 역사
게슈탈트 치료는 독일출생의 유대계 정신과 의사 프릿츠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안된 심리치료이다. 펄스는 베를린에서 태어나서 그곳에서 성장하였고, 28세에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심리학에도 관심을 가졌으나 빌헬름 분트의 실험심리학에 만족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던 중 1926년 푸랑크푸르트에서 당시 유명했던 신경정신의학자 쿠르트 골드슈타인을 만나서, 전체로서 통합된 유기체 이론을 접하고 매우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이후 푸랑크푸르트와 비엔나, 베를린을 전전하며 페니켈, 도이취, 히트슈반, 하펠 등으로부터 지도 감독을 받았다. 1934년 그는 히틀러의 탄압을 피해 남아프리카로 갔는데 여기에서 정신분석학회를 창립하기도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그는 아직 정신분석에 깊이 관여하고 있었다.

1936년 그는 마리엔바드에서 개최된 세계 정신분석학회에 참석하여 '구강적 저항'이라는 이론을 발표했는데, 이 때 그의 이론은 프로이드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는 프로이드의 이런 보수적인 태도에 실망하여 정신분석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했고 골드슈타인의 유기체 이론과 스마트의 생태학 이론을 토대로 개체와 환경을 하나의 전체적인 통합체로 보는 새로운 시각을 확립하기 시작했다. 1950년에는 '알아차림(awareness)'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는 한편, 처음으로 "게슈탈트 치료"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그리고 1951년에는 헤퍼린, 굳맨 등과 공저로 『게슈탈트 치료』라는 책을 펴냈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정신분석이 점차 퇴조하기 시작했으며, 때를 맞추어 유럽으로부터 실존주의 정신의학 사조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 때 게슈탈트 치료도 점차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게슈탈트 치료는 많은 관심을 끌면서 소위 제 3세력 운동이라고 불리우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흐름을 주도하게 되었다. 펄스가 1970년 77세의 나이로 죽었을 때 게슈탈트는 구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치료법의 하나로 발전해 있었다.

게슈탈트 치료는 카린 호나이의 정신분석 치료이론을 위시하여 골드슈타인의 유기체 이론, 빌헬름 라이히의 신체이론, 레윈의 장 이론, 베르트 하이머 등의 게슈탈트 심리학, 모레노의 사이코드라마, 라인 하르트의 연극과 예술철학, 하이데거와 마르틴 부버, 폴 틸리히 등의 실존철학 그리고 동양사상, 그 중에서도 특히 도가(道家)와 선(禪)사상 등의 광범위한 영향을 받으면서 탄생한 치료기법이다.
게슈탈트 치료는 어떤 다른 치료보다도 개방적이다. 그것은 게슈탈트 치료가 어떤 고정된 것을 고집하지 않기 때문이다. 게슈탈트 치료는 다른 치료이론이나 사상 혹은 치료기법과의 접촉을 통해 항상 발전해 왔으며 현재도 발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도서출판 학지사
2. Thompson & Rudolph(김영숙·이재연 편역, 1998),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의 생활지도, 서울: 교육과학사
3. 제랄드 코-리(한기태 옮김, 1985),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성광문화사
4. 김형태(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5. 김승국(1998),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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