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당위와 강요에 도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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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당위”와 “강요”에 도전하라!
Thelma와 Sol, 둘이 함께 이기기!
모두 다 대단한 논쟁자들 이었기 때문에 합리정서행동치료 도움을 확실히 얻기 위해 의뢰했던 AI의 두 내담자들인 Thelma와 Sol을 사례를 들어 부연하고자 한다. Thelma와 Sol은 왜 자신들의 목적들 과 목표들이 절대적으로 옳은지에 대해서 서로간에 강렬히 주장하고 제시하는 것을 좋아했다. 모두 다 논쟁에 이기려는 것과 자신들의 방식만을 고집하는 것을 즐겼다. 그들은 특히 자신들의 아들인 Jim과 딸인 Mona를 양육하기 위한 올바른 방법들에 관련된 싸움을 즐겼고, 이러한 모순된 이기고 지는 싸움들을 계속했다. 물론 이러한 싸움들은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 자신들의 아이들에게도 진행되었다. 처음 세 가지의 의사소통지침들을 Thelma와 Sol에게 설득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의 배우자를 “있는 그대로”수용하는 것을 무척이나 싫어했고, 자신들 혼자만이 진실로 옳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무모한 시도를 멈추려 하는 데는 거절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심지어 “당신의 배우자와의 차이점들을 탐색하고 공유하라”와 “당신의 배우자의 목표들을 지지하라!”의 장점들을 이해하는 데 더욱 어려움을 갖고 있었다. Thelma와Sol 모두는 하나의 명확한 증명을 하기 위한 왜곡된 표상으로 “나는 이기고 당시는 지는” 입장을 고집하기를 더욱 선호 하였다. 나는 먼저 좋은 논쟁자들로서 그들 모두가 일관되게 이길 수 없다는 것과 자신들의 싸움에서 모두가 패하는 것보다는 전사하는게 더 낫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데 조력했다. 이로써 그들은 적어도 비일관된 부모들로서 부각시킬 수 있을지라도 자신들의 아이들은 덜 싸우게 될 것이다. 내가 Thelma와 Sol에게 이를 제시했을 때, 그들은 가까운 미래의 자기비하를 함으로써 논쟁에서 이기는 것의 즐거움이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는 사실과 일시적인 자아팽창은 차후에 자기책망과 불안을 유발시킨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그러므로 그들뿐만이 아니라 자신들의 자녀들까지도 그들 중에서 한 사람이 이기는 바로 그 순간에 나머지 세 사람은 실제로 패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실제로 이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타인의 좋은 논의들을 존경하고 고마워함으로써 양쪽 모두가 윈윈상황을 이루어 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들은 자신들의 의견들에 덜 불일치하고 더 일치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지각했다. 이로써 Thelma, Sol 그리고 그들의 자녀들은 매우 만족스러워 했다.
Frank와 Frances의 당위와 강요
여기서 간략하게 당위와 강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각각의 당위와 강요는 불충족된 원함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하라. Frank와 Frances는 모두 다 자신들의 배우자가 다르게 행동해 주기를 보다 더 선호하는 데에 있어서는 합리적이다. 둘째, Frank와 Frances의 각자의 당위와 강요는 그들의 현실과는 모순된다. 당위와 강요를 이용함으로써 그들은 논박할 수 없는 “반드시/틀림없이~를 해서는 안 된다”등과 같은 방식으로 자신들의 상황들을 서로 지속시키고 있다. 셋째, Frank와 Frances의 각자의 당위와 강요는 과도하고 하나님과 같은 요구이며, 이에 대해 상대는 반드시/틀림없이 마술적으로 요구에 응해야만 한다. 만일 당신이 대부분의 사람들과 같다면, 당신은 아마도 세상이 경영하는 방법에 완전히 만족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리고 만일 당신이 하나님을 믿는다면, 자신의 절대적인 당위와 강요를 가지고 아마 그 /그녀가 그릇되게 행동했다는 것을 하나님께 고자질하고 잇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당신은 하나님에게 어떻게 이 세상이 반드시/틀림없이 당신 자신을 위해 준비가 되어져야만 하는지를 명령하고 있는 것이다. 즉, 이 세상은 당신이 정확하게 원하고 있는 것을 틀림없이 제공해야만 한다는 비합리적 사고를 말한다. 이는 하나님의 의지가 아닌 당신 자신의 의지로 반드시 시작하고 이루어져야만 한다. 당신은 또한 자신의 절대적인 당위, 강요, 그리고 요구를 표현하기 위해 다른 단어들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다른 단어들의 예로써는 충고, 의무, 필요, 그리고 필연성 등을 포함한다. “현실”에서는 당신이 절대적으로 어떤 것도 필요하지 않으며, “만일”이라는 조건적인 의미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단어들을 필요치 않다. 그리고 이부부의 논쟁 어디에서도 합리적인 이유를 찾아볼 수 없다. 자연의 법칙은 우리의 원함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그리고 이러한 남편과 아내의 어떤 요구들에도 전혀 개의치 않고 작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에 대해서 전도자는 다음과 같은 제언하고 있다. “내가 돌이켜 해 아래서 보니 빠른 경주자라고 선착하는 것이 아니며 유력자라고 전쟁에 승리하는 것이 아니며 지혜자라고 재물을 얻는 것이 아니며 명철자라고 재물을 얻는 것이 아니며 이는 시기와 우연이 이 모든 자에게 임함이라”(전도서 9:11) 중력은 우리의 원함들과는 전혀 무관하게 작용한다. 우리는 자연의 법칙에 반하여 격분하기보다는 수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우리는 자신의 요구들을 포기하는 것과 선호들에 집착하려는 인간행동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음으로써 자신의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고 상호간에 보다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즉, 이는 실제로 사람, 과제, 그리고 상황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도록 적용시킨다. “명백하게”옳다고 확신할 때에 타인들과의 차이점들과 불일치들을 매우 “우둔한”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분노를 느끼곤 했다. 지금은 그에게 타인들과의 차이점들과 불일치들은 또 하나의 배움과 성장의 기쁨을 제공하는 근원이며, 더불어 탐색하고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도전이 되었다.
수용과 함께 시작하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효과적인 읫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우주의 조화를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절대적인 당위,강요,의무를 포함하고 있지 않고 방식간의 차이점도 없으며 우주는
인간의 욕구들에 절대적으로 순응하지도 않고 그 자체에 대한 개인적 평가도 하지않는다.
그러나 인간들은 흔히 이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what is going on)를
평가하거나 측정한다. WIGO은 현실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또하나의 방법이다.
논쟁,싸움,갈등,권리투쟁을 포함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공통적인 핵심요인은 바로
"무엇이 현실인가?"에 대한 하나의 차이점과 불일치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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