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인지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인지행동치료
2. 합리정서치료(REBT)
2-1. 주요개념
2-1-1. REBT
2-1-2. Three basic must
2-1-3. A-B-C Frame
2-1-4. 정서적 혼란
2-2. 인지행동치료
2-2-1. 인지 재구성
3. 상담과정
3-1. 치료목표
3-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3. 클라이언트의 경험
3-4.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4. 상담 기법과 절차
4-1. REBT 의 인지적 방법
4-2. REBT 기법 집단상담 적용
5. 벡의 인지치료
5-1. 서론
5-2. 인지치료의 기본원리
5-3. 내담자와 치료자와의 관계
5-4. 인지치료의 적용
6. 도널드 마이켄바움
6-1. CBM
6-1-1. 스트레스 면역 훈련법
6-1-2. 자기선언문법
7. 인지행동치료의 요약과 평가
7-1. 공헌
7-2. 제한과 비평
7-3. 실존치료, 인지행동치료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2-1-3. A-B-C Frame work

사건-신념-결과 이론(A-B-C Frame work)은 REBT 이론과 실제의 핵심이다.
사건(activating event)은 사실, 발생한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며, 결과(emotional and behavioral consequence)는 그 사람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 혹은 반응이다. 반응은 적절할 수도 있고 부적절할 수도 있다. 발생한 사건이 정서적 결과의 직접적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
사건에 대한 사람의 신념(belief)이 주로 정서 반응인 결과의 원인이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상담사회복지학부학생이 상이실 중간고사를 본 후 낮은 점수를 받아서 우울증에 결렸다면 우울 반응을 일으킨 것은 중간고사시험의 낮은 점수 그 자체가 아니라 성적이 재이수가 나올것이라는 사실에 대한 신념일 것이다. 거부와 실패에 대한 신념 (B지점)이 우울증이라는 결과를 일으킨다.
사람 그 자체가 정서적 반응과 혼란의 주원인이라는 것을 믿으면서, 혼란된 정서적 반응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REBT 치료의 핵심이다.( Ellis, 1999; Ellis & Dryden, 1997; Ellis, Gordon, Neenan, & Palmer, 1997; Ellis & Haper, 1997).


A-B-C Frame work

A is the existence of a fact, an activating event, or the behavior or attitude of an individual.
B is the person’s belif about A
C is the emotional and behavioral consequence caused by B




2-1-4. 정서적 혼란은 어떻게 생기는가?
상이실 재이수가 뜬 것은 전적으로 내 잘못이다. 상이실조발표점수가 잘 안 나온 것은 전부 나 때문이다. 같은 비논리적 문장을 내담자가 끊임없이 자신에게 되풀이 함으로써 생긴다.
앨리스는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감정을 느낀다.”라고 반복해서 강조하는데 우울증이나 불안 같은 혼란스러운 정서적 반응은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신념체계에 의해 생기고 유지되며, 이 신념은 자신이 통합하고 창조한 비합리적 사고에 근거한다.” 라고 하였다.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의 개정된 사건-신념-결과에서 B는 믿기와 감정 만들기, 행동하기로 정의된다. 신념이 강한 정서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 둘 다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엘리스(2001a)는 사건-신념-결과 모형에 두 요소(정서와 행동)를 나중에 덧붙였다.

사건-신념-결과 후에 논박이 있다. 본질적으로 논박은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도록 돕는 과학적 방법이다. 이러한 논박 과정의 3요소로 탐지, 반박, 변별이 있다.
내담자는 첫번째로 비합리적 신념들 예를 들어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해야 한다.’ 식의 절대적 관념과 “끔직스러운 자기비하”를 탐지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음으로 비합리적 신념을 논리적으로 논박하고 경험적으로 의문시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믿고 있는 신념에 대해 강력하게 논쟁하고 대항함으로써 자신의 역기능적 신념을 반박한다.
마지막으로 내담자는 합리적인(자기원조적) 신념과 비합리적(자기패배적)신념을 구분하는 것을 배운다. (Eliss, 1994, 1996)

How is an emotional disturbance fostered?
“You mainly feel the way you think”
D(disputing) is the application of methods to help clients challenge their irrational beliefs.

There components of disputing process.
 Detecting – clients learn how to detect their irrational beliefs, particularly their absoulutist “should” and “musts,” their “awfulizing,” and their “self-downing”
 Debating – clients debate their dysfunctional beliefs by learning how to logically and empirically question them
 Discriminating – clients learn to discriminate irrational(self-depending)beliefs from rational(self helping)beliefs.

E is an effective philosophy, which has practical side
F is a new set of feelings.
 Cognitive restructuring – central techniques of cognitive therapy that teaches people how to improve themselves by replacing faulty cognitions with constructive beliefs.

 Restructuring – involves helping clients learn to monitor their self-desk identify maladaptive self-talk, and substitute adaptive self-talk for their negative self-talk.

 Philosophical restructuring to change our dysfunctional personality involves these steps.
(1) Fully acknowledging that we are largely responsible for creating our own emotional problems.
(2) Accepting the notion that we have the ability to change these disturbances significantly
(3) Recognizing that our emotional problems largely stem from irrational beliefs.
(4) Clearly perceiving these beliefs.
(5) Seeing the value of disputing such self-defeating beliefs
(6) Accepting the fact that of we expect to change we had better work hard in emotive and behavioral ways to counteract our beliefs and the dysfunctional feeling and actions that follow
(7) Practicing REBT methods of uprooting or changing disturbed consequences for the rest of our life
참고문헌
참고문헌
Albert Ellis•Catharine MacLaren 공저. (2007).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서울: 학지사
Danny Wedding, Raymond J. Corsini. (2004). 현대심리치료. 서울, 학지사
Gerald Corey. (2001). The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조현춘, 조현재 역(200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Gerald Corey. (2006). 통합적 상담-사례중심의 접근. 서울: 시그마프레스.
Gerald Corey, (2009).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USA. WILEY.
김정호.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동기와 인지. 학생생활연구. 16. (1999)
네모토 기쓰오, (2007) 이수미 역, 상처가 두려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카운슬링, 푸른 숲,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윤혜미 공저. (2007).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지치료기법
  • - 목 차 -▣ 합리적-정서적 치료(REBT) 21. REBT 이론2. REBT의 원리3. REBT 인간관4. 심리적 과정의 상호작용과 인지의 위치5. 성격의 ABCDE 이론6. 비합리적 신념7. REBT의 조건/상담기법과 절차1) 인지적 기법2) 정서적 기법3) 행동적 기법8. REBT의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 인지 치료

  • 인지행동치료 상담심리 접근법 특징
  • 상담심리 기법들의 특징들을 교재와 정보검색으로 찾아보았다.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이고 감정의 동물이다. 평소에 사람의 행동은 인간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여겨왔던 터라 인지와 정서, 행동이 중요한 방식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며 호환 가능한 인과관계라는 가정에 근거한 인지행동치료 기법이 내 마음을 이끌었다. 상담심리 접근법들 중 인지행동치료 접근법의 특징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Ⅱ.인지행동치료 이론인지행

  • 상담이론 중 인지행동상담이론과 인간중심상담이론을 서로 비교 분석
  • 상담이론 중 인지행동상담이론과 인간중심상담이론을 서로 비교 분석Ⅰ. 서론인간중심상담에서는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곧은 사고를 할 수도 있고, 비합리적, 즉 왜곡된 사고를 할 수도 있는 잠재기능을 가지고 태어났다. 즉 한편으로는 긍정적인 가능성도 있지만, 한편으론 불완전한 것이 인간이다. 따라서 인지-정서-행동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와 같은 불완전성을 가지고 있는 인간에 대해 지금도 불완전할 뿐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실수할 가능

  • 제 8장 인지행동상담
  • 행동을 합리적인 것으로 변화시킬 힘을 갖게 된다. 3. Ellis의 이론-합리정서행동상담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인지, 정서, 행동, 치료)는 1956년 Ellis 박사에 의해서 창안되었다. 이 이론은 인간을 이루는 세 가지 핵심 영역인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가 핵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강조한다. 이 이론은 1955년 ‘합리적 치료(Rational Therapy)’로 시작하였으나 ‘합리적(rational)’이라는 용어가 많은 사람에게 합리

  • 아동상담 이론 중 자신이 관심을 두고 있거나 관심이 가는 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들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하세요
  • 상담자는 상황적인 요인(부정적인 생활사 등)보다는 개인적인 요인(역기능적인 사고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것을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개입을 시작하는데 그 이유는 상담자나 내담자가 상황적인 요인 보다는 개인적인 요인을 변화시키기 쉽기 때문이다. 다른 많은 상담이론과 마찬가지로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은 인간행동에 대한 과거 사건의 영향력 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2) 인지행동상담이론의 기본원리인지행동치료에서는 사람들의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