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집단따돌림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p 2

Ⅱ. 본 론  p 3

1. 현황  p 3

2. 원인  p 7

3. 인터뷰  p 9
3.1 교사와의 인터뷰  p 9
3.2 학생과의 인터뷰  p 11

4. 해결책  p 14
4.1 학생 차원에서 인식 바꾸기  p 14
4.2 교사 차원에서 인식 바꾸기  p 18

Ⅲ. 결 론  p 21

♣ 참고자료 및 참고 문헌  p 23
본문내용
Ⅰ. 서 론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는 오래된 논의이다. 이러한 집단따돌림 문제는 요즘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현상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초기부터 있었던 희생제의에서 벌써 시작되고 있다고 한다. 즉, 집단따돌림은 희생양메커니즘에 의해 발생하는 집단적 폭력행위로 희생양은 왕따에 해당하며 타인을 왕따 시키는 행위는 희생제의에 상당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에는 이러한 집단따돌림의 문제가 청소년 사이에서, 특히 학교나 학원과 같은 청소년들이 형성하고 있는 사회에서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대학생 지식포털 캠퍼스몬에 따르면 남녀 대학생 1265명을 대상으로 ‘교내 왕따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0.4%가 직간접적으로 ‘왕따’를 경험했다고 한다. 이들 중 11.9%는 실제 ‘왕따를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5.8%는 ‘왕따를 해본 적이 있다’에, 32.7%는 ‘왕따’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주위에서 왕따를 시키거나 당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다’에 답했다.
이처럼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이미 사회에 깊이 침투해있는 심각한 사회문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단따돌림은, 청소년 특유의 사유방식과 학교(혹은 학원과 같은 집단) 특유의 문화의 결합에서 생기는 현상이기에 완전히 사라지기 힘들다는 문제의 성격상 그 해결책이 쉽게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집단따돌림이 수많은 학교부적응의 문제를 양상하며, 때로는 학생을 ‘자살’이라는 극한의 문제로까지 떠밀고 있음을 생각하면 이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심각한 문제이다.
참고문헌
* 학생의 왕따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 학교주변목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7
*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7
* 왕따 극복하기 / 산성미디어 / 서영창 / 1999
*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 모델 개발/ 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영향은 무엇인가?/ 박성규
(서울가정법원 소년자원보호자협의회「제 14회 상담 세미나 자료집」)/ 1999
* 어느 부모의 눈물, 내 아이는 죽어서도 왕따였습니다 / 2007년 4월 25일 추적 60분
* 사이버 경찰청 통계자료, http://www.police.go.kr
* 왕따닷컴 www.wangtta.com
* 머니투데이, 2007년 4월 26일자
* 한국일보, 2000년 3월 12일자
* 국민일보 2007. 05. 28
* 동아일보 2007. 05.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레포트
  • 론청소년은 한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 시대의 희망이요 등불이다.이런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또 학교 밖에서 어떤 사고와 습관과 태도를 가지고 어떤 경험을 하며 생활하느냐하는 것은 이들의 미래 뿐 아니라 국가의 장래에도 중요한 문제이다. 그런데 불행히도 한국의 학생들은 학교폭력을 심각하게 경험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학교폭력은 또래들로부터의 따돌림이다.청소년들 간에 흔히 ‘왕따’라는 용어로 불리는 집단

  • [2017년 보건교육B형]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4B-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보건교육B형 과제물 레포트
  • 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의 계획 과정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고등학교 1학년 집단따돌림에 대한 학습지도 계획서(한 시간 분량)3. 결 론◈ 참고문헌1. 서 론 –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4B 과제물 레포트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자 한다. 집단따돌림은 학교폭력의 하나로 집단따돌림을 경험한 학생에게 심각한 신체적, 심리적 후유증을 남긴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 [사회조사방법론]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 경험과의 관계성
  • 집단 따돌림 경험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경험과의 관계* 부 록(설문지)Title :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 경험과의 관계성 연구. Ⅰ. 서 론1. 문제제기1990년대 후반 급속도로 증가추세를 보이기 시작하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청소년들 사이의 집단따돌림 현상, 즉 왕따 현상은 모든 청소년들의 공유문화처럼 전파되었다. 이러한 집단따돌림 현상은 청소년기의 건

  • 집단따돌림(왕따)에 관해서
  • 론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혹은 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 -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혹은 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