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 장르적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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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판소리
# 판소리의 장르적 개념
*근대 영조 조를 전후로 귀족중심 문학 ->평민중심 문학
->가창을 위주로 하는 희곡적인 문학 등장
-그 명칭에 대해 ‘타령’이나 ‘잡가’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러왔음
-‘이병지’ 박사 : ‘극가’라는 새로운 용어 사용
-‘김동욱’박사 : ‘판소리’라는 용어 사용
*‘판소리’라는 말의 어의
: ‘판’+ ‘소리’= ‘판 놀음에 있어서의 소리’라는 뜻을 가진 합성어
하지만 그 장르적인 개념은 판소리의 형태적, 내용적인 면을 고찰해야만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 것!
# 판소리의 대본 : 열 두 마당 (송만재 : 관우희 ,1843)
-춘향가
-흥부가
-심청가
-적벽가
-수궁가
-변강쇠 타령
-무숙이 타령
-옹고집 타령
-장끼 타령
-강릉 매화전
-배비장 타령
-가짜 신선 타령
그러나 매화타령, 가짜 신선타령, 무숙이 타령 3본은 아직 원문 텍스트를 찾지 못하고 있다.
# 판소리의 형성
:무가에서 형성되었는가, *창곡에서 형성되었는가? (다양한 설 존재하였음)
-김동욱 : 판소리 = ‘광대 *소학 지희’의 형태가
삽입가요 + 소설적인 서술형태의 영향을 받음
-> 고도한 문학성을 받아서 변모한 것
즉, ‘*배뱅이굿’의 1인창의 형태에 소설형태를 주입한 것. (판소리 발생고)
-이병지 : 판소리 = 원래는 *제의에서 발생했음
하지만 그 후 제의 -> 오락으로 전용되었다.
농어촌의 대중을 대상으로 전설 같은 것을 주제로 하던 소리
(송만재, 관우희)
창곡 : 노래하기 위한 곡조, 곡조에 의하여 노래를 부름
소학 지희 : 우스운 말로 된 간단한 연극
배뱅이굿 : 관서 지방의 대표적인 굿놀이 중 하나.
제의 : 제사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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