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의 의의와 역사적 계보 및 동요의 형식을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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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요의 의의와 역사적 계보 및 동요의 형식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요의 의의
2. 동요의 역사적 계보
3. 동요의 형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요란 어린이가 부르는 ‘노래’를 동요라고 하는데 이는 아동가요를 줄인 말이다. 동요는 문학부분과 음악부분 두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음악적인 면에서의 동요는 아동의 예술적인 느낌이나 감정에 의해서 만들어진 노래 또는 아동의 느낌이나 감정이 표현되어진 노래를 뜻하며 여기에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모든 노래와 아동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한 노래가 포함된다. 문학적으로 볼 때 동요는 어린이의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어린이를 위한 시로서 동시와 그 성격이 유사하나, 글자수를 맞추어 지은 정형시라는 점이 동시와 다르다. 또한 동요란 아동을 위해 어른이 지은 가용와 아동 자신이 지어서 아동이 부르는 노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전래동요와 아동의 생활을 중심으로 정서교육을 위하여 어른이 쓰는 동요로도 구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율동적인 민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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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동요의 의의
동요라 함은 아이들의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노래 또는 아이들이 부르는 노래라고 국어사전에 정의되고 있다. 영유아들은 노래를 부르면서 선율의 아름다음을 체험하고 즐거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동요는 영유아들의 바른 성장을 돕는 문학으로서의 존재가치를 가진다. 또한 영유아들에게 예술성과 도덕적 윤리의식의 세계를 경험시켜 어린이 정신세계의 기반을 마련해 준다. 그러므로 동요가 지니는 인간형성에의 공헌은 다른 문학의 지적 시발과는 달리 유아의 정서를 심화시키고 인간으로서 영아의 특성을 바로 키우는데 필요한 문학이다. 이러한 동요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신선희, “현대동요의 실태 분석을 통한 좋은 동요의 선별 방안 연구”, 연세대, 2004
- 정선영,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창작동요제 입상곡 조사 및 악곡분석”, 신라대, 2006
- 이경희, “동요를 활용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동시 짓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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