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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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머리말
악장은 고려와 조선시대 궁중에서 나라의 공식적 행사에 쓰이는 노랫 가사의 총칭이다. 세조 때 관습도감을 두어 박연과 맹사성을 중심으로 악장과 악제를 정리하게 하여서, 현재 <악학궤범(樂學軌範)>, <악장가사(樂章歌詞)>,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등에 기록되어 전한다. 조선 초기에 만들어진 새로운 문화 양식이나, 몇 개의 작품을 제외하고는 과장과 아유(阿諛) 아유(阿諛)[명사][하다형 자동사] ☞ 아첨(阿諂)
가 심하여 문학적 가치를 크게 둘 수 없는 작품이 대부분으로, 목적성을 가진 장르였기 때문에 문학성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은 영웅 서사시로서 문학성이 인정되고 있다. 한편 특권층의 문학이었기 때문에 향유 계층이 엷었고, 목적성이 강해서 그 수명은 길지 못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악장 개관과 함께, 악장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월인천강지곡’과 ‘용비어천가’를 살펴보겠다.
Ⅱ. 악장에 대해서
1. 정의
‘악부(樂府)라고도 한다. 궁중의 제전(祭典) 제ː전(祭典)[명사] 1. 제사를 지내는 의식. 2. 성대하게 열리는 예술문화체육 등에 관한 사회적 행사.
이나 연례(宴禮) 연ː례(宴禮)[열-][명사] 경사(慶事) 때 궁중에서 베풀던 잔치.
때 주악(奏樂) 주ː악(奏樂)[명사][하다형 자동사][되다형 자동사] 음악을 연주함, 또는 그 음악.
에 맞추어 부르던 가사(歌詞)이다. 궁중음악으로 불려진 노랫가사를 모두 포괄하지만, 흔히 악장이라면 조선시대 초기(15세기)의 특정한 시가들에 불려진 역사적 장르 명칭으로 사용한다. 즉, 조선의 건국과 더불어 동양적 통치 관례에 따라 필수적으로 따르는 예악 정비의 일환으로 나라의 공식적 행사인 제향이나 연향 혹은 각종 연회에 쓰기 위하여 새로 지은 노랫 가사들을 특별히 따로 묶어 시가 장르의 하나로 다룬다.
2. 형성 및 전개
(1)조선 초기에 발생하여 세종 때 성행하다가 성종(成宗) 이후 소멸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edukorean.pe.kr/ 국어자료 나랏말
http://www.hangeul.or.kr/ 한글학회
국어국문학자료사전(한국사전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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