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래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통문학

1. 전통문학의 개념
2. 전통문학의 종류

Ⅱ. 전래동화

1. 전통문학 중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 동화의 종류

3. 전래 동화의 특성

4. 전래 동화의 가치

5. 한국 전래 동화와 외국 전래 동화 비교

6. 한국 전래 동화가 갖는 교육적 성격

7. 한국 전통 문학의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

8. 전래 동화 활동 시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9. 한국 전래 동화 중 1편 분석

◎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전통문학의 개념 및 특징

① 오랜 세월 동안 한국어라는 단일한 언어로만 이루어 옴
② 구비 문학 및 기록 문학의 자료가 풍부할 뿐 아니라 서정·서사·교술·극 등의 갈래들 아래에 각기 많은 갈래 종을 가지고 있다.
③ 문학적 자산의 풍부만큼이나 다양한 한국인의 인식(주제)를 가지고 있다

 전통 문학에는 신화, 전설, 우화, 민담이 있으며 처음부터 유아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에 아동학대를 다룬 잔인한 이야기나 비도덕적이고 외설적인 이야기도 많다.

2. 전통문학의 종류

1) 신화
신화는 가장 원초적인 문학 형태로 대부분의 저자가 없으며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것이다. 주로 신과 영웅들이 주인공이고 초현실적인 상상적 이야기를 통해 우주의 기원과 발생, 자연환경의 신비, 인간의 유래와 인간의 힘, 인생의 기쁨, 슬픔, 절망, 두려움, 세계의 본질과 장래 등을 암시해 주는 내용으로 종교적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우리나라의 신화들은 주로 국가 탄생 신화들이고 그 효시로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기자조선신화, 가락국의 수로왕 신화, 제주도의 삼성시조 신화가 있다. 또 삼국시대 신화로 신라의 박혁거세, 탈해왕, 김알지 고구려의 동명성왕 탄생 신화가 있다. 대부분 문헌에 기록된 신화로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에 수록되어 있으며 사건이 일어난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진술을 하고 있어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동화, 이렇게 보세요. (1996). 웅진출판 어린이도서연구회
정미라. (한국어린이육영회). 유아교육기관에서 한국전래동화의 체계적 활용을 위한 연구.
최운식, 김기창. (1998).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한선아. (2003). 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유아교육
  • 한국의 유아교육목차 1.교육이란?2.한국의 전통 사회의 유아교육(소학)3.전통사회의 유아교육원리,발달과정4.풍속화에 나타나는 아동 교육5.한국 전래 동화에 나타나는 아동관6.한국 만담에 나타난 아동관교육이란?사람들이 생활하는 곳 어디서나 가치관을 내포하면서 이루어지는 것.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변화한국 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전통사회의 아동관맹자의 성선설에 입각아동교육관- 아동의 생득적 자질은

  •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정의와 기본방향,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음악교육과 미술교육, 전통놀이교육,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관련 제언
  •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의 정의와 기본방향,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의 음악교육과 미술교육,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의 전통놀이교육,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의 정의와 기본방향Ⅲ.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의 음악교육Ⅳ.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의 미술교육1. 1단계 : 기술하기2. 2단계 : 분석하기3. 3단계 : 해석하기4. 4단계 : 판단하기5. 감상교육을 위한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문화가 있기 마련이다. 미개국이나 개발도상국가라 할지라도 나름대로의 전통적인 문화가 있다. 유아는 이 같은 문화 속에서 태어나 그 문화를 배우면서 성장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외래 음악의 무분별한 추종으로 추리가 간직하고 있는 전통과 문화를 경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이면 누구나 한민족의 핏줄이 흐르고 있는 한국인 특유의 신명과 음악적 감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한민족 교육의 정신적 유산을 계승한 우리의 민족 정신

  • [독서지도] `전래동화` 수업모형에 관하여.
  • 전통문화의 계승ㆍ발전을 꾀할 수 있는 것이다.이처럼 전래동화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는 전래동화가 몇 편씩 들어가 있고, 시중에는 많은 전래동화집이 나와있다. 그러나 교사나 학부모는 어린이들에게 전래동화를 어떻게 읽혀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 채 전래동화집을 많이 읽으라고 권하거나, 책을 사다 주는 것만으로 할 일을 다했다고 생각하며 지내기도 한다. 이러한 인식에서 여기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전래동화 중심의 연령별 교육과정 편성나. 전래동화 선정기준다. 전래동화에 따른 연간 교육 계획안라. 전래동화에 따른 주베망 구성 및 활동안1 .반응 중심 주제망-호랑이 잡은 피리2. 주제망에 따른 5개영역 통합교육 활동안마. 주간 교육계획안1. 전래동화에 따른 일일 교육 계획안2. 1주; 언어-활동 학습안(교사-유아 상호작용)3. 2주: 사회, 표현-활동 학습안(교사-유아 상호작용)이런 결과를 얻었습니다1. 전래동화를 통한 전통문화계승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