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 pizza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izza[피자]
피자라는 말이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납작하게 눌려진 또는 동그랗고 납작한 빵을 의미하는 그리스어(語) 피타(Pitta)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a point라는 영어 단어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피자의 유래에 대한 설은 매우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리스·로마시대에 이스트 없이 기름과 식초로만 반죽해 구운 납작한 빵인 마레툼(Maretum)에서 유래했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당시에는 마레툼에 마늘과 양파를 곁들여 먹기도 하였는데, 18세기에 이탈리아로 건너오면서 토마토를 첨가해 시아치아타(Schiacciata)라는 이름이 되었다. 피사의 사탑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토스에트루리아인과 그리스문화에서 유래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18세기 말부터 모차렐라 치즈, 안초비, 마늘, 기름이 사용되기 시작하여 오늘날의 피자 형태가 나타났으며, 19세기에는 라드·돼지고기·토마토·치즈의 사용이 일반화되었다. 1830년에는 캄파니아주 나폴리에서 피체리아(pizzeria)라는 이름으로 상품화되었는데, 베수비오산의 화산암 요(窯)를 이용하여 만든 나폴리 피자는 이탈리아 전 지역에 퍼지게 되었다. 움베르토 1세의 왕비인 마르게리타가 피자에 관심을 보이자 1889년 6월 나폴리의 유명한 피자점 주인 돈 라파엘 에스폰트가 토마토 소스, 바질, 모차렐라 치즈로 이탈리아 국기를 상징한 유명한 피자 마르게리타를 만들었다.
이후 19세기 후반에 이탈리아가 근대화를 추진하면서 빈곤이 격화되자 미국으로 이민한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 중 일부는 당시 세계대전의 와중에 빵 가게들이 불황을 겪게 되자 피자를 만들어 팔기 시작하였으며, 빵에 토마토 퓨레, 오레가노(향신료), 치즈 가루를 얹은 피자를 상품화하게 되었다. 1905년 조반니 롬바르디가 뉴욕에 처음으로 피자점을 열었고 1920년대부터 이탈리아 이민자 중 많은 수가 미국 북부를 중심으로 피자점을 개점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이탈리아 음식인 피자는 미국에서 매우 유명해졌으며, 미국의 피자 식품업체들은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하였다. 한국에는 미군부대에 의해 전파되어 일부 호텔, 레스토랑에서 특정인들의 식품으로 여겨지다 1986년 아시아경기대회, 1988년 올림픽경기대회를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음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만드는 방법은, 이스트로 부풀린 밀가루 반죽으로 넓고 둥글게 밑면을 깔고, 그 위에 토마토 소스·올리브·안초비·버섯·베이컨·소시지·새우 등 여러 가지 재료들을 얹고, 맨 위에 모차렐라 치즈 다진 것을 뿌리고 약 200℃의 오븐에서 20∼30분 동안 위에 뿌린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기본 반죽재료는 15g의 생이스트, 설탕 1/4 작은술, 따뜻한 물 1/2컵, 밀가루 2컵, 소금 1작은술, 올리브유 1작은술의 비율로 반죽하여 부풀린 후 사용하는데, 속에 넣는 재료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이 붙는다.
피자의 종류는 크게 팬(pan) 피자, 신(thin) 피자, 스크린 피자로 나눌 수 있다. 팬 피자는 팬을 이용하여 굽는 방식인데 두꺼워서 식사 대용으로 적합하고, 신 피자는 크러스트가 얇은 게 특징이며, 스크린 피자는 스크린이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굽는 이탈리아 정통피자이다. 크기 면에서 4명이 나누어 먹을 수 있는 패밀리 사이즈와 혼자 먹도록 작게 만든 인디비듀얼 포션 사이즈로도 나눌 수 있다
마르게리타피자 [Margherita pizza ]
도우(dough:피자반죽) 위에 토마토·바질·모차렐라치즈로 토핑하여 만드는 피자이다. 가장 기본적인 피자로 맛이 담백하다. 1889년에 사보이의 여왕 마르게리타(Margherita)가 움베르토 1세(Umberto I)와 함께 나폴리를 방문하였다.
이때 당시 최고의 요리사였던 돈 라파엘 에스폰트는 여왕을 위하여 피자를 만들었는데 그는 바질·모차렐라치즈·토마토를 이용하여 초록색·흰색·빨간색의 이탈리아 국기를 상징하는 피자를 만들었다. 여왕은 매우 기뻐하였고, 이 피자는 여왕의 이름을 따서 마르게리타피자가 되었다.
마르게리타피자는 마리나라피자·엑스트라 마르게리타피자와 함께 이탈리아 농무부가 지정한 나폴리의 3대 피자 가운데 하나로 재료와 만드는 방법이 정해져 있다. 치즈는 아펜니노산맥 남쪽 지역에서 생산되는 모차렐라치즈만 사용해야 하며, 크러스트 반죽은 손으로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
  • 피자헛의 탄생은4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58년 미국 캔자스주 위치타에 사는 프랭크와 댄 카아니 형제가 아르바이트로 받은 600달러를 가지고 중고기계와 25명이 식사할 수 있는 작은 레스토랑을 구입한 것이 피자헛이 태동하는 계기가 됐다. 이곳이 맛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일반인에게 퍼지기 시작했고 그것이 커져 지금의 피자헛이 됐다. `피자헛(Pizza Hut)이라는 브랜드도 개점 당시 건물이 모두 오두막 집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2.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공익연계마케팅(CRM)의 의의와 사례연구
  • 피자 익스프레스(Pizza Express)의 ‘위험에 처한 베니스’ 캠페인 『공익마케팅(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Hamish pringle & Marjorie Thompson, 김민주∙송희령 역, 미래의창 2003) p.35-p.41피터 보이조트(Peter Boizot)는 1965년 런던의 와더 스트리트(Wadour Street)에 피자 익스프레스(Pizza Express)라는 피자 전문 식당을 차렸다. 이 식당은 날로 번창하여 지점도 늘어갔고 프랜차이즈도 확장되어 이제 피자 익스프레스는 영국에서만도 250여개의 매장을 열었으며 이에 힘

  • [생산 및 운영관리] 피자 커넥션 Pizza Connection 사례
  • PIZZA CONNECTION은 본사로부터 상호와 기술만을 제공받는 프랜차이즈이다. 따라서 우리가 Case를 해결함에 있어서 우리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상황이다.(1) 신속성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고객의 수요에 대응 할 수 있도록 배치를 변화 시켜라.우선 문제 해결을 위해 주방의 배치를 변경하고, 이후 전체적 배치를 변경하고자 한다. 먼저 조리실(주방)을 효율성 있고 효과적으로 재배치하기 위해서는 피자의 생산 공정을 이해해야 한다.① 피자 만드

  • [국제경영] 피자헛의 모스크바진출사례
  • 피자헛에서는 루블과 Hard-currency로 이용하는 레스토랑을 따로 운영을 하였다. 그런데 환율상의 문제로 인해 같은 Large pepperoni Pizza 의 경우 루블레스토랑에서는 18.20ruble에 Hard-currency레스토랑에서는 $6.90에 판매되었다. 이는 1990년 9월 당시의 환율에 의하면 루블레스토랑보다 Hard-currency레스토랑이 두배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였다.하지만, 피자헛은 혼합가격 정책을 결정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초기의 합의 상에서는 공식적 환율은 $1.6 per ruble 그

  • [마케팅성공사례] 피자헛 마케팅전략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시
  • Pizza Hut의 마케팅 전략 분석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시목차I. 한국 Pizza Hut의 개요1. 활동내용2. 피자헛 이야기3. 피자헛 연혁II. 환경분석1. 시장환경(1) 수요 특성(2) 소비자 특성(3) 경쟁자 특성2. 자사환경(1) 시장 점유율(2) 상품구성(3) 차별화 된 서비스III. 기존 마케팅 전략1. STP 전략(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2. Marketing Mix 전략(1) Product(2) Price(3) Promotion(4) PlaceIV. 기존 마케팅 전략으로 거둔 피자헛의 성과1. 최고의 시장점유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