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학선발자율권 찬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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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개론............................... 3-6
1. 입시제도의 의미
2. 대입 전형의 현황과 현행 입시제도

ǁ.서론............................... 6-10
1. 대학선발 자율화란
2. 찬성 팀 문제제기
3. 반대 팀 문제제기

Ⅲ.본론............................... 10-21
1-1. 찬성이유
1-2. 외국의 입시 제도와 교육 제도
2. 반대이유


Ⅳ. 결론............................. 21-22
Ⅴ.참고문헌......................... 22
본문내용
1. 입시 제도의 의미
입시제도란 상급학교에 입학을 지원하는 자가 입학 후 성공적으로 학업을 마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의 방법과 규정을 말하는 것이다. 정부나 평가전문기관이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으로 출신학교나 입학 할 상급학교가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시험 등의 방법이 있으며 형태 면에서 보면 과거에 학습한 것을 중심으로 성취도를 평가하는 성취도검사와 일반적인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적성검사에 의한 방법이 있다. 미국 및 유럽에서의 선진국 경향은 전국적인 시험, 내신 성적, 면접, 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자료에 의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입학을 결정하고 있다.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입학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입시제도는 유능한 학생의 선발기능 이외에 고등학교 교육의 방향과 형태에 주는 영향, 대학졸업 후 사회적 지위의 분배 등 중요한 사회적 기능도 수행한다.

2.대입 전형의 현황과 현행 입시제도
현행 대학 입학 전형 제도가 추구하고 있는 것은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대학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지향하는 것이다. 즉, 고등학교 교육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국․공립 대학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를 필수 전형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국․영․수 위주의 지필고사(대학별고사)를 치르지 못하도록 일부 제한을 두고 있지만, 그 외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고사(논술, 면접, 실기고사 등), 추천서 등 다양한 전형자료를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사립대학의 경우 형식적(제도적)으로는 아무런 제한 없이 대학이 정한 전형 방법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박도순외(1996),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Whitehead(1967)," Alfred N.Adventures of Ideas". New York: Macmilan
백순근 편(1998),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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